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보야(Boya) 카메라(3극 3.5mm) 스마트폰(4극 3.5mm) 겸용, BY-MM1 지향성 마이크 살펴보기(구입정보)

이전에 야외 풍경 촬영용(짐벌을 이용한) "BY-A100" 무지향성 스마트폰 마이크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무지향성이 아닌 "지향성" BY-MM1 이라는 마이크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일단, 박스에 적힌 내용으로는 이전 BY-A100과 비슷한 수준(감도 및 음량)의 사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향성 마이크에서는 BY-MM1을 많은 사람들이 가성비가 가장 좋다며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마이크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굳이 지적하지도 않아도 다 아는 내용이지만, 2만원대 마이크에서 10만원대 마이크의 품질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구입 동기는 집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입했으며, 우연쟎게 다나와 검색 중 가격이 상당히 낮아서 "충동 구매"한 느낌도 있다는 것은...??

그럼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제품 박스 입니다.
정품 홀로그램등이 붙어 있는데, 가격대를 생각해보면 엄청난 품질?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사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구입시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감도(Sensitivity)는 -42dB를 보여주는데, 지향성 마이크의 특성인지 몰라도 일반적인 수준에서 다소 낮은 볼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M1은 문제는 감도가 너무 낮다는 것인데, 음악 소리 흡음에나 적당한 감도입니다)

*최하단 동영상에서 아이폰SE와 BY-A100을 비교해 보면 낮은 음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 : 감도가 낮다고 음질이 나쁘다는 뜻이 절대 아니니, 오해하면 안됩니다)

*BY-A100 마이크의 감도는 -30dB입니다.
(-30dB는 사실 상당히 큰 음량에 속하는 감도이며, 일반적 용도는 -35dB 감도~ -40dB 사이가 적당합니다)


대략 쇼핑몰(오픈마켓)을 열심히 뒤지다 보면 2만 5천원에서 3만 5천원대까지 가격대가 형성 되어있는데...
(저는 운이 좋아 택배비 포함 2만 5천원에 구입했습니다)


이런 그림의 박스 모양이었습니다.
(구매자를 위한 살펴 보기라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사용 기기는 3.5mm 단자가 있는 "스마트폰(4극) 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에 사용가능합니다.

 아마 액션캠도 사용가능할 것입니다.
(제품에 포함된 3극 4극 케이블을 이용할 경우...) 


메뉴얼을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 마이크 입니다.

무지향성 BY-A100
과 거의 흡사한, 사실상 지향성이라는 것 외에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제품은 "지향성"입니다)

BY-A100 무지향성 마이크 링크 : 스마트폰(아이폰) 외장 3.5mm 녹음용 마이크, 보야(BOYA) BY-A100 살펴보기 (구입정보)


그림과 같이 일반적인 3.5mm 잭을 가진 것은 3극용 TRS용 케이블(5/6)을 연결합니다.

스마트폰이라면 TRRS 4극/3극용 케이블(7)을 연결해 줍니다.
(이 제품이 가성비가 좋다는 말은 여기서 나오는데, 윈드쉴드와 케이블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4극과 3극이 결합된 스마트폰용 케이블과, 3극전용 케이블에 대한 설명입니다.


4극방향은 스마트폰에 4극은 마이크에...


일반 카메라 장착예입니다.


3극용 케이블


참고용 상세 그림입니다.


무지향성과는 다르게 특정방향에 더 집중합니다.
(전체의 1/3부분의 특정 방향만 흡음 하는 것)


그림과 같이 저 부분에 장착해 줍니다.
(상당히 빡빡하므로 조심스럽게 부착합니다)


상세 그림입니다.
(외관 품질은 가격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윈드 쉴드의 품질은 솔직히 조금 떨어집니다.
(털도 제법 빠지구요, 단단히 고정된다는 느낌은 아닙니다)


없는 것보다는 백번 좋은 윈드쉴드, 바람부는 야외에서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BY-A100에도 끼워지긴 하는데, 너무 헐겁더군요)


핫슈에 집적 끼우거나, 위 그림처럼 핫슈가 있는 다른 장치에 끼울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파우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본 마이크보다 음량(감도)가 더 안좋은데?

이전 무지향성 보야 A100 마이크와 달리, 지향성 마이크는 라우드 증가(녹음 후 출력음)는 거의 없었습니다.

*마이크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모든 외장 마이크를 부착하게 되면 소리가 커진다고들 생각 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즉, 특정 방향(지향)이 아닌 곳의 소리를 줄이는 것이 일반적인 지향성 마이크의 특성이라는 것입니다.


확인 사항 1 : 당연히 지향성 답게 마이크가 향하지 않는 쪽의 음량은 감소 되더라.

확인 사항 2 : 수 회의 녹음 후 LED 인디게이트도 보았으나 출력(음량)의 증가를 느낄 수 는 없었다.

확인 사항 3 : 지향하는 방향의 소리는 분명히 명확함을 느낀다.


그래서?

음량이 줄었다고 느끼는 것은 특정 방향의 소리만 흡수하기에 전체 음량 감소로 느껴졌고, 대신 특정 방향의 소리가 명확하게 들린다는 특징이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기기(마이크)감도 특성(-42dB)이 다소 낮은 것은 사실입니다)




[기타]




*녹음 볼륨(흡음 감도)에 대해 기준이 잘 모르겠다면, 경험상 -30dB 기준으로 숫자가 낮을 수록 증폭됩니다.
(MM1, 감도 -42는 수음 증폭량(소리 크기)이 적음)

이왕이면 지향 방향만이라도 음량이 컸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2만원대 마이크에서 너무 큰 것을 바란 듯 합니다.
(만약, 이 게시글을 보고 있는 구입할 예정자는, MM1 + 모델을 구입하기를 강력 권장합니다)

MM1+ 모델이 조금 더 비싸지만, 감도가 수음 크기가 개선되었습니다.
(감도가 -38수준인 것으로 압니다)

추가로, 모니터링 헤드폰 잭도 있습니다.
(단, 4극 사용시)


블로그나 동영상 촬영시 사용되는 용도.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2개:

  1. 자세한 후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지향성과의 차이를 보여주시려고 90도 각도에서 녹음하신 것 같은데
    혹시 정면에서 녹음했을 경우에는 사운드 크기 차이가 대동소이한가요?
    by-mm1 하나 구입하려 하는데 너무 볼륨이 작으면 곤란해서요 ㅎㅎ
    참 그리고 스마트폰 과 조명을 연결하신 저 홀더의 제품명이 뭔지 알 수 있을까요?? 튼튼하고 유용해 보이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동영상에 잘 나와있지만, 90도 근처에 음악소리(다른음악)을 켜놓고 아이패드 스피커로 마이크를 향하게 하여 녹음하였습니다.
      무지향성 마이크와 동일한 무지향성 스마트폰(아이폰SE)의 경우 주변소리(음악)와 녹음대상의 소리가 비슷한 크기로 들리지만, mm1의 경우 주변소리(다른음악)가 매우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향성 마이크의 특성상 "메인" 입력레벨이 무지향성보다 다소 낮은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게시물에 이미 나와있지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못쓸정도로 낮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42db 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무지향성 증폭 마이크는 지향성보다 데시빌이 같다하더라도 평균적으로 360도 흡음하기게 클 수밖에 없습니다.
      (동영상에 나온 무지향성이 -30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42는 상대적으로 작을 것입니다)

      mm1의 경우 가성비 모델이므로 사용할 용도나 사용할 목적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만약 전문적 방송이나 장기간 사용한다면 좀 더 비싼 것을 추천합니다)
      Rode 같은 것이겠죠?

      스마트폰 홀더는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 https://producthomestories.blogspot.com/2018/12/14-ac-n5.html
      단점은 가격과 스프링 압력이 강력합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