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18일 수요일

ipTime A8004T 유무선 공유기 살펴보기 (+ 무선랜 A3000UA)

B G N에 이어 이제는 일반화 된 AC규격을 지원하는 총합  2600Mbps량을 가졌고 조금은 이상하게 생긴 (개인적으로 효율적인 구조라고 생각) ipTime A8004T 유무선 공유기 무선랜 A3000UA로 속도를 시험해보았습니다.
(효율적인 구조 : 통풍구가 아래에서 위를 뚫어 자연스럽게 열기가 위로 나가는 구조)

랜카드는 동일 제조사 ipTime A3000UA로 실험하였으며, 공유기 A8004T와 같은 MIMO(Multi User MIMO)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집에 무선 기기들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A1004ns" 제품에 한계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살펴 보시죠.


외관은 기존 ipTime의 공유기와 달리 박스형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좋은 점은 통풍구조가 좋다는 것이고, 조금 불만인 것은 LED가 너무 감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위 그림은 모뎀에서 공유기에 무선기능만 을 사용하기 위한 허브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랜포트에 연결)

링크 : 고장나버린 ipTime N300ua를 은퇴시키고, A3000UA USB 3.0 듀얼밴드 무선랜카드를 구입하였다.

링크 : SK브로드밴드 기가랜(H614G)모뎀을 통한 내부 네트워크 /홈그룹을 위한 설정과 기존 공유기 2개의 연결설정 


항상 하는 말이지만, 밀봉인지 박스와 본제품의 시리얼이 같은지 꼭 확인합니다.

제품의 가격은 이제는(2019년 09월18일) 조금 낮아셔 8만원에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조만간 ipTime 에서 메쉬기능을 지원하는 펌웨어를 A8004T는 지원한다고 합니다)

메쉬기능은 멀티 공유기(공유기 2대 이상 허브로 사용하는)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의미는 없습니다.


AC2600 이란 말은 최대 연결 용량을 뜻합니다.

요즘 MIMO는 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텍 MT7621 칩셋을 사용, 메모리 용량은 256M 입니다.

B, G, N, AC를 지원합니다.
(당연히 2.4G 와 5G 영역대를 포함합니다)


WAN 과 LAN 기타 인터페이스 인데, 이 제품은 USB3.0 포트를 하나 가지고 있으며...
그 USB3.0을 지원하기 위해, 전원 어댑터는 2A 출력입니다.
(어댑터...고장나지 말자)


포장 개봉 후, 사진입니다.
(CD 같은 것은 요즘 없죠)

굳이 필요없기도 합니다만, 대략적인 설치설명을 하자면,

1. 해당 공유기를 동봉된 RJ45 유선 케이블을 PC에 연결하여 (LAN 포트에 연결)기본 설정된 192.168.0.1를 입력합니다.

2. ipTime의 메인 페이지가 나오면, 아이디는 admin 비번은 0000(공장 기본값)을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이후, 마법사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셋팅을 하는 것으로 설치가 됩니다.
(다만, 나름 자신이 구성한다고 한다면 아이디와 비번을 바꾸고, 기타 포트포워딩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바닥면 입니다.

(이전 제품 디자인과 다르게 이것은 정말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최소 열기 때문에 문제 생길 일은 없겠군요.


측면, LED와 랜포트 4개 WAN포트 1개, 그리고 USB3.0 포트 하나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4번 (좌로부터)은 확인결과, TV전용포트(펌웨어)로 할당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tv가 아닌 pc 연결해도 문제는 없습니다만...)


나름 크다고 할 수 있고,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낄 것이지만...)

높이 20cm 폭 10cm(정사각형) 입니다.


상단 부분입니다.


옆면 통풍구 (어댑터에는 제조일이 2019년 6월 제조라고 되어 있네요)


출력이 12V 2A
(마데인 중국이 아닌.. 중공)


5G 와 2.4G 를 각각 접속해서 링크 속도를 알아 보았습니다.
(5GHz 는 585M 2.4GHz 는 400M로 링크되었습니다)

기존 A1004ns 공유기는 2.4GHz가 300M 였습니다.
(물론, 무선 랜카드가 지원해야 겠지요)


 나름 안테나 수신율이 좋을 때는 위 그림과 같이 링크가 매우 크게 잡히는 군요.
(5Ghz)


5GHz 링크는 강하지만, 벽을 두고 있는 저의 PC에는 품질이 다소 떨어졌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5GHz 영역은 벽이 없는 탁 트인 공간에서 효과적입니다)


주변 공유기들을 살펴보니, 요즘은 5GHz가 2.4GHz만큼 많이들 쓰고 있더군요.
(5Ghz 에서 76%~90%사이를 왔다 갔다 합니다)


그리고 벽을 두고 있는 저의 PC에 이용하는 2.4GHz 영역대의 링크와 품질은 역시 벽을 뚫고도 잘 들어옵니다만,
아시다 시피 규격의 한계로 400M로 링크되었습니다.



 수신율이 좋을 때는 위와 같이 링크가 867Mbps로 잡힐 때도 있었습니다. 


2.4GHz 대는 벽이 있거나 사각지대에 자신의 PC가 있다면, 효과적인 주파수입니다.


[잡담]


최신 규격인 AX 규격은 랜카드 가격만 10만원에 육박합니다.
(마찬가지로 AX규격의 공유기는 아직 보급이 이르고, 대중적이기엔 너무 비싸기도 합니다)

언제가 유선이 아니라, 모두 무선으로 구성하기에 관심이 있던 제품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2.4G 대는 속도가 느리며, MIMO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랜카드가 MIMO를 지원한다면 5G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했습니다.


연결된 각종 무선 장치들의 링크 대기상태

무선기기의 성능 또는 위치에 따라 달라지므로, 위 기기에 연결된 연결링크는 한계치가 아닙니다.
(예 : 갤럭시s10의 연결속도는 상황에 따라 500mbps을 넘기기도 합니다)


참고 : 실효 속도와 링크속도는 다릅니다.
(링크 속도는 단순히 최대 속도를 붙힌다는 의미이며, 실효속도는 실제 속도입니다)

*위 상단 공유기 선택 빨간박스가 오류가 있습니다.
제품은 A8004T 입니다.



[기타]



A1004ns 에서 A8004T로 업그레이드 후, 확실히 신호의 세기(수신율)가 크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집안 wi-fi 안테나 숫자가 요동쳤는데, 지금은 항상 꽉 차는군요)

아파트 문밖(복도)에서도 신호가 잡히더군요.

이제, 벽이 있든 없든 5Ghz 영역대로 AC모드를 이용해야 되는 시대인가 봅니다.
(AX가 대중활 될때까지...)


보통 조금 비싼 공유기를 업그레이드 할 필요성에 대해 의문이 드는 문제(구입 이유)는 ...

지금보다 신호세기가 더 커질까? 라는 것과 지금보다 속도가 더 나아질까? 일 것입니다.

저는 신호세기가 더 커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고, 여러기기의 무선속도가 나아졌음을 확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이전 1004 사용시에는 어느기기가 다운로드 중일때 어느기기는 정체되었었습니다)

아마, 해당 공유기의 처리용량과 처리가능한 무선의 기기숫자 대응 안테나 숫자가 증각한 이유일 것입니다.
(당연히 기술적으로도 메모리와 CPU가 업그레이드 되었기에...)

*무선 기기 사용시, 수신을 하는 랜카드의 성능이 공유기성능을 이끌어내어 주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스마트폰도 AC규격과 MIMO를 지원해야 하며, 노트북도 장착된 무선랜카드에 영향을 받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