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9일 목요일

고프로8 미디어 모듈, 내장 마이크 지향성 의문과 배터리 추가 소모?

 이전 제품 소개에서도 언급했지만, 액션캠이라는 고유성과의 문제로 본체에 추가로 악세사리를 붙히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추가 마이크를 생각하니 "영상 소리에 대한 마이크 성능(출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디어 모듈"이 "확장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것이기에 사실상 대안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장된 미디어 모듈의 마이크는 그렇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고프로9 미디어 모듈 & 윈드 쉴드용 스펀지 케이스 살펴보기.

다음은 저와 비슷한 마이크 성능 문제와 추가 악세사리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참고하기를 바랍니다.

*미디어 모듈 지향성 문제에 관해서는, 하단 유튜브 동영상 후반부를 참고하세요.
*미디어 모듈 장착 보관시, 배터리 대기소모 문제 원인은 하단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살펴 보시죠.


짝퉁 쇼티 + 미디어 모듈이 고프로 8에 장착된 모습입니다.


가격은 쌀 때는 6만원 이하에서도, 비쌀 때는 8만원까지 오락가락 하고 있는데, 솔직히 비싸다 싸다 애매합니다.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충분하지만,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돈 값 못합니다)


고프로8 미디어 모듈 무게입니다.


확장(조명 모듈) + 추가 외부 마이크 장착 + HDMI 출력 포트까지 생각하면 또 비싸다고 보기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지향성이라는 광고 문구에 속아 마이크 내장을 체험하면 꽤 실망할 수 있습니다)


메뉴얼 설명입니다.
(별 것 없는데, 이것을 끼운 채로는 "방수" 안되니 주의하십시오)


플라스틱 재질로 그런대로 좋아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마감이 글쎄..라는 생각도 듭니다.


처음 장착 후, 이런 메시지가 보이더군요.
(프로튠 "동영상" 모드에서 프로튠내 "오디오" 항목에 보면 기본값으로 "전면"을 설정할 것입니다)


시스템 설정은 이런식으로 "자동"으로 잡힙니다.
(굳이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 설정 할 것이 없으니까요)


미디어 모듈을 장착하면, 기본값은 "전면" 입니다.


이것에 대해 기대를 많이 할 텐데(저 또한), 아무리 실험해봐도..

"이게 지향성 맞아?"

"아닌 것 같아!"

유튜브 영상에도 많은 유투버가 영상으로 소개하지만, 애매합니다.
(정확히 테스트 하지 않으면 지향성은 개뿔..인간적 체감으로 증폭 무지향성에 가깝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지향외에 음량 축소가 작아(주변음이 생각보다 줄어들지 않아)서 그렇게 느낄 것입니다.
(유튜브에서도 지향성이 아니라고 단언하지 않는 이유는, 아마 제가 느낀 것과 비슷한 이유일 것입니다)

*이 문제로 6시간 가량 삽질을 했는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지 않고 사람의 감각으로만 실험했다면 절대 몰랐을 것입니다.
(분명 차이는 있는데, 그것이 통상적 지향성 마이크 개념에 비해 그 볼륨 축소가 다른 애매한 범위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후면 입니다.


"스테레오"라는 말은, 미디어 모듈을 장착하기 이전 기본 고프로 내장 마이크와 같은 의미입니다.
(미디어 모듈 쪽이 기본 내장 마이크보다, 조금(콩알만큼) 더 증가하게 들리며 음색도 약간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스테레오 모드의 체감은 기본 내장와 미디어 모듈 내장과의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것입니다.
(즉, 미디어 모듈을 장착한 채로, 내장 기본 효과(무지향성)를 원한다면 "스테레오" 모드로 두면 됩니다)


수 십 차례 녹음해서 다시 듣기를 반복 한 것 같군요.


이런 식으로 확인하지 않았으면, 지향성인지 무지향성인지 감각으로 구분하는 것이 힘들었을 것입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216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번 정도 반복해서 들으면 각 모드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그것이 통상적인 지향성 마이크 특성과는 다릅니다)


조명 모듈도 장착은 확실히 편리하다.
(9와 10이 아닌 경우, 대안도 없다)

하지만, 이전에 소개했던 것처럼 생각과 달리 고프로에 부착해 쓸 일이 사실상 없더군요.
(덩치가 자꾸...액션캠이라니까요?)

그림 속 미니 삼각대는 "지윤" 짐벌에 사용하던 미니 삼각대입니다 :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발 3개가 낮은 각도로 내려가기 때문에 엎어질 가능성은 없습니다)


제품 기본 포장 상태.



[기타]



지향성 마이크(그 성능이)라고 광고하고 있지만, 맞는 것도 아니고 틀린 것도 아니다.
(별 생각 없이 촬영하고 체감으로 판단했다면 "도대체 작동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을 것 : 유튜브 후반부 참고)

미디어 모듈을 끼워 놓고 USB로 PC를 연결하면, 약간의 인식 딜레이가 있습니다.
( USB로 PC에 연결하면 미디어 모듈의 추가 h/w를 인식하는 시간인 것으로 추측할 뿐입니다)

--

*단점 :

미디어 모듈을 장착 보관할 경우, 배터리 대기 소모?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 하단 영상 참고.

(전날에 비해 많이 빠진 배터리량 대기 소모로 느껴졌는데, 미디어 모듈 "부팅시" 전력 재할당 작업으로 추측됩니다)

매번 부팅마다 그러는 것은 아니고, 상당 시간 흐르면 그런 것으로 봐서 모듈 내 추가 전원 관리 배터리라도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설계를 알 수 가 없으니...)

혹시나 우려했던, 전원 OFF 배터리 대기 소모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이 문제를 해결을 위해 고프로를 쓸 예정이 있다면 "나가기 전 미리 충전"을 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미디어 모듈 연결시 주의해야 할 점.

미디어 모듈을 장착해보면, 스크류가 잘 안 잠기거나 본체를 위로 밀어 올리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잠금시 각도가 틀어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팁 : 정품 스크류(1)만 사용해야 하고, 잠금시 본체를 잡아 당겨(2) 좌우가 흔들리지 않는다는 느낌으로 상하 각도가 틀어지지 않게 고정(3)합니다)

그래도 (각종 호환 삼각대 부착) 위 아래 각도가 맞지 않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호환 볼트/너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 : [GIF] 고프로 정품(or 호환)볼트 대신 사용 가능한 육각볼트 스크류(&손잡이형 볼트)

--

*미디어 모듈내 내장 마이크 사용 목적으로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44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대기 소모 원인)


*울란지 카메라 보호 휴대용 가방은 미디어 모듈 사이즈 때문에 사용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그냥 일반 파우치를 써야겠군요)



[잡담]



생각 외로 크다고 느낍니다.
(작아서 좋은 고프로 액션캠이 거대해지고 무거워집니다 : 뭔가 폼은 좀 나는 것 같긴 한데...)

바디캠으로 사용하거나 손에 들고 찍을 때 조금의 무게라도 덜한 것이 좋은데, 상황에 따라 순정과 모듈으로 쓸 때와 구분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 : 미디어 모듈에 붙어있는 추가 마이크 3.5mm 잭은 "TRS" 3극용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4극 마이크가 있다면, 3극 전환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어댑터가 필요하다면, 개인적으로 "에듀티지" 제품(ㄱ자 일체형 젠더)을 추천합니다.

*우연히 충전은 되는데 때때로 PC USB인식이 안될 때를 발견했는데, 알고 봤더니 유전원 USB 3.0 허브 전력 부족 문제가 원인 이었습니다.
(이유는 미디어 모듈에 추가된 H/W에 USB허브 전력량이 미묘하게 부족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팁 :

PC 연결 데이터 이동시, 가급적 유/무 전원 가릴 것 없이 주변 기기를 USB허브를 통해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USB 허브에는 가급적 "키보드/마우스 /블루투스 수신기등" 전력이 결정적 영향을 주지 않는 제품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 : 미디어모듈 구입시 포함된, 어댑터를 사용해야 바디캠 부착시 조인트 볼트의 각도가 90도가 가능합니다
(고프로 제품과 미디어 모듈 어댑터 좌/우 방향이 다른 것을 그것을 염두한 것입니다)

HDD 데이터 한 번 날려 먹고 USB허브에는 절대로 고전력(고정밀) 기기는 물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