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7월 5일 금요일

아이폰에서 "외장 마이크(통화)와 충전"이 동시에 가능한 "듀얼 라이트닝 젠더"

이전에 셀카봉 or 짐벌 사용시 대부분의 젠더들은 충전과 함께 "4극 외장 마이크 지원이 안되"는 것을 한탄한 적이 있었습니다.
(아이폰를 사용한다면, 라이트닝 잭이 하나밖에 없어 충전과 동시에 외장 마이크(or 통화)를 사용한다면 젠더는 필수입니다)

더군다나, 일자("ㄱ자" 아님)로 되어있는 충전 케이블은 짐벌 균형(조금이라도)에 조금도 도움되지 않을 것입니다.


링크 : 3.5mm 마이크, 라이트닝 변환 어댑터(젠더) 아이폰에 고정 시키기
(위 링크에서 이문제에 대한 고민이 있으며, 애플 정품 라이트닝 젠더을 고정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링크 : 충전과 통화(마이크/촬영)기능이 있는 "듀얼 젠더" 3.5mm 마이크 (장착/자작) 합치기(만들기)
(짐벌을 사용할 때 우측으로 튀어나오는 마이크 수정 방법(자작)입니다)

사실, 이 문제는 애플이 3.5mm 마이크잭을 제거하면서 생긴 것으로, 아이폰7부터는 충전과 외장 마이크를 사용할 경우 매우 불편하여 외장 마이크(3.5mm)를 포기하거나 충전을 포기하거나 둘중 하나였습니다.

저도 그런 고민에 인터넷을 뒤져 보았으나, 대부분 마이크 3.5mm와 충전을 지원하는 듀얼 젠더는 충전은 지원하지만, 마이크는 되지 않고 이어폰기능만 지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사실상 일반적인 젠더 제품은 "4극 외장 마이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짐벌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크기""무게"는 작고 가벼울 수록 좋을 것입니다.

*또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젠더류(칩이 있는 아날로그 변환)가 "iOS를 지원 하는가" 입니다.

이것을 모르고 구입하였다면 학습효과를 위해 돈을 지불했을 것이고, 할 예정이라면 이글을 읽는 분은 행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맥도도(mcdodo) 듀얼 젠더 제품은 2가지가 존재합니다.
(데이터 전송은 2가지 종류 모두 지원하지 못함)

첫 번째(CA-621)는 라이트닝(1) + 3.5mm 잭(1)을 가진 1만 9천원 제품입니다.
(언뜻 3.5mm 가 있으니 충전과 동시에 이어폰은 물론 마이크도 될 것 같지만 마이크(통화)는 지원하지 않는 음악듣기만 지원합니다)
즉, 충전과 듣기(통화불가)만 지원하는 것이죠.
(라이트닝 1개와 3.5mm 1개가 있으니 완벽한 외부구조이지만, 앞서 말했듯이 마이크가 미지원입니다)

두 번째(CA-618)는 라이트닝(2)를 가진 1만 5천원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정품 이어폰을 이용할 경우 "통화"가 가능한 것이 CA-621과 다릅니다)
1번째 제품의 가격이 높은 이유는 3.5mm잭의 단가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라이트닝이 2개인 관계로 3.5mm 마이크 연결을 위해 젠더를 하나 더 붙혀야 하는 단점이 존재하지만, 마이크(통화)를 인식합니다)

첫 번째 CA-621제품 Q/A에서 직접 문의한 결과 3.5mm 잭이 있음에도 4극 마이크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답글에 실망하였고 포기하고 있던 중, 너무나 아쉬워 2번째 제품을 살펴보니...

두 번째 제품은 3.5mm 잭이 없어 정품젠더를 연결해야 하지만, 듀얼 라이트닝 (8핀 2개)잭은 충전과 더불어 정품(애플)이어폰 사용시 통화를 지원한다고 적혀 있더군요!

 ...곰곰히 내용 설명을 읽다보니 의문점과 동시에 "반짝" 하고 떠올랐습니다.
즉, 충전은 당연히 지원하고 정품 이어폰을 사용할 경우에는 마이크(통화)와 가능하다는 것은 것은, "단독 외장 마이크"인식하지 않을까 하는 논리적 추론이 성립되는 것이었죠.
(물론, 애플 정품 젠더를 더 끼워야 하겠지만....말이죠)

*이 제품 설명서는 아이폰7 부터 Xs까지 지원하는 악세서리라고 하지만, 아이폰se 및 아이패드5t세대에서도 완벽히 작동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자신의 iOS 버전을 확인하십시오.

살펴 보시죠.

일단, 그림처럼 결론을 먼저 말하면...

짐벌(스무스Q2)에 충전과 동시에 녹화가 되는지 TEST 해보니, 충전과 함께 정상적으로 촬영(마이크 인식)이 되었습니다.
(우측에 달린 듀얼젠더는 애플정품젠더를 이용할 경우 마이크 및 충전이 동시가능)

*충전과 마이크 젠더를 사용하기 위한 좋은 짐벌은 "dji 오스모 모바일3 / 지윤 스무스 Q2"를 추천합니다.
(라이트닝 잭 부분 공간이 옆으로 뚫려 있어 잭을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찾았습니다!

외장 마이크와 충전이 동시에 가능한 것을....

단, 3.5mm + 라이트닝이 아니라, "듀얼 라이트닝"이었습니다.


iOS 12 를 지원합니다.
(이것도 나름 주의 사항인데, iOS가 계속 지원 여부의 걱정이 생기는군요)

*2020년 5월 iOS13을 완벽 지원합니다.

무게는 3.6g 입니다.

기본적으로, 설명서에는 아이폰7 부터 Xs까지 지원하는 악세사리 입니다.
(하지만, 문서상 설명일 뿐이고 사실상 라이트닝 잭이 달린 아이폰은 다 지원합니다)


정말 작더군요.


설명서를 잘 보면, 충전은 최대 2A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장착 순서 :

1. 충전 케이블을 젠더에 끼우고(마이크도 필요하면 끼우고),

2. "최종적으로" 아이폰에 장착하는 것이 파손(오류)의 위험이 없을 것 같습니다.


*충전 라이트닝과 이어폰(마이크)라이트닝을 바꿔 끼지 마십시오.


설명서에 나와있듯, 이 제품은 충전과 정품젠더(정품 이어폰)을 사용시 충전과 통화를 지원합니다.

(단, 데이터 전송은 안된다고 제품 소개에 나와 있습니다)


맥도도 듀얼 젠더의 외형(1)


맥도도 듀얼 젠더의 외형(2)


아이폰SE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크기를 가늠하기 위한 예)

검은색 때문에 달라 보이지만, 중앙 라이트닝잭을 기준으로 좌우 길이가 똑 같습니다.
(충전잭과 이어폰(마이크)을 바꿔 장착하지 마세요)


위에서 바라본 모양


검은색이 충전 부분입니다.
(끼우고 전원을 올렸더니 꺼져있던 아이폰이 깨어나는 것을 보니 충전이 되긴 하는군요)

LED를 볼 수 있습니다.


충전 중일 때 LED 상태


저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 (이것을 위해 미친 척 구입했던 이유)입니다.

과연, 충전과 외장 마이크가 녹음이 되느냐?

"두둥"

위 그림에서와 같이 충전 중, 외장 3.5mm 마이크를 (아이폰7에 포함된 젠더) 꽂았더니 녹음이 됩니다.

이제, 짐벌 사용시 충전과 외장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ㄱ 자"로 꺽어져 있는 젠더 덕분에 공간을 더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SE에서도 음성메모 / 카메라앱 동영상촬영시 녹음이 정확히 지원되었습니다.


아이폰SE에서 간혹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뜨기도 했는데, 공식적으로 7이후 부터 지원하는 액세서리 입니다.

(앞서 아이패드 5세대 같은 경우, 동영상 촬영시 오디오 녹음이 되지 않는 현상은....?)


[버그] 일시적인 아이패드 기본 카메라 버그로 확인되었습니다.
(서드파티 카메라앱을 사용하면 완벽히 지원했고, 이후 기본 카메라 버그는 iOS업데이트로 해결되었습니다)


정품 이어폰이 아닌 다이소(아이리버 5천원짤 이어폰) 이어폰으로 녹음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정품 이어폰만 된다고 하던데, 일단 통화는 아니지만 들리고 녹음이 되었습니다)

3.5mm 정품 라이트닝 젠더(아이폰7 포함된) 때문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충전과 마이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림과 같이 정품 젠더를 반드시 중간에 장착해야 합니다) 


스무스 Q2에 연결된 짐벌 자체 충전 게이블로 연결
(충전 케이블 "micro 5핀 to lightning 8핀 케이블" 로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중입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잡담]




이것을 제가 구입할 때 판매자(맥도도)에게 마이크에 관해 호환여부를 문의하였고, 
정확히 CA-618 듀얼라이트닝 젠더만 마이크를 지원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