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 9일 화요일

T13보다 저음이 좋은, 노캔 이어폰 QCY HT05 (기타 장치?)

 이전에 QCY T13 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귀에 뭐 꼽는 걸 싫어하는데, 하도 가성비 좋다고 소문이 나서 말이죠)

링크 : QCY-T13 블루투스 5.1 이어폰의 품질과 "PC 마이크 녹음" 사용시 단점

링크 : JBL(삼성) TUNE660NC 노캔지원 블루투스 5.0 헤드셋

링크 : ipTime 블루투스 5.0 동글이 BT50 살펴보기(+BT53XR)와 주의점

링크 : QCY HT05와 비슷한 소리의 오픈형 QCY AilyPods T20 (조금 끊김이 있어)

하지만, T13은 PC 연결 사용시(pc 내장코덱)에 저음과 중음이 만족스럽지 않았고 마이크 역시 블루투스 답게 PC에서는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링크 참고 : 블루투스 이어팟 방식(무선)은 영상녹화시 동시에 마이크음과 배경음이 동시 녹음되지 않는다)

=======

QCY 제품을 2개를 써보니, 제조사 특징적이라고 할만한 소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음이 있든 없든 라우드가 없는 그런 비어있는 왜곡되는 느낌이라 할까요 : 가격이 모든 것을...)


=======

[개인적 무선 이어폰에 대한 의견]

저는 무선 이어폰에 고비용을 지출하는 것에 대해 "매우" 부정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일체형 배터리 소형 무선 기기(교체 불가)들은 돌이킬 수 없는 배터리 가속을 불러오는 필연적 숙명을 지녔는데, 그것의 크기가 매우 작고 비싸다면 구입시 심각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즉, 그런 것에 수 십 만원을 지출하는 것이 최소 저는 용납이 되지 않더군요)

그래도 쓸 수밖에 없다면, 빠른 소모품이라고 생각하고 "쓰다가 버리는(사용할 만큼 or 고장 나면)" 용도로 생각을 하다 보니 저렴이를 구입하게 된 것입니다.
(
음질에 거슬리는 귀(저렴한 귀)를 가지지 않은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주 : 무선 이어폰 종류는 '사람에 따라' 귀에 유해한 물질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신체에 뭔가를 부착하는 것이 받지 않아 시계도 반지도 차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2만5천원에 "노캔"을 지원한다고 하고 QCY T13만큼 가성비가 좋다고 해 "직구(보안 걱정이 되지만)"로 구입해 알아볼까 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노캔으로 인해 PC연결 사용에도 충분히 저음이 나온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CY T13은 PC 연결 사용시 저음이 좋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사용도 T13 저음은 그냥 EQ가 노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살펴 보시죠.


제품 내용물 입니다.

직구로 구입하는 바람에(오픈 마켓), 배송 도착이 만 8일 걸렸습니다.
(직구는 이것이 번거롭고 특히 중국 국내용(중국 내수 전용)은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제품명은 QCY melobuds ANC 이며, 어딜 봐도 HT05라는 문구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 그림을 보면 제품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충전은 5V - 0.4A를 허용하므로, USB 2.0 / 3.0 포트로 충전하면 됩니다.
(5V-1A 저출력 충전기가 때때로 필요하니, 하나 정도는 보유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주 : 이런 류의 전자제품(LED 조명 / 손풍기 / 기타 작은 보조 배터리 제품)은, "저전력 어댑터"로 충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고출력(3A 이상) 어댑터 충전기 사용시 제품이 고장 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십시오)

--

블로그에서 제가 자주 언급하는 것인데, 제품에 따라 메뉴얼을 항상 읽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보통 구입 시 문제를 말하는 사람은 많지만, 구입 후 고장시 그 문제를 접할 기회는 적을 것입니다)

 전압 문제로 수 개월 후 고장 발생시 "싸니까 원래 그런가 보다" 라고 하겠죠.
(보조 배터리 부푸는 것(싼 것이 많아 충전에 주의가 필요)이 대표적으로 그렇습니다)

--


정확한 모델명은 제품 두껑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BH21HT05A

충전기(케이스)입력 전압은 5V - 400mA(0.4A) 입니다.
(보통 저전력 어댑터 충전기(아이폰)는 5V - 1A 입니다)


제품 충전용 케이스

이전 QCY 제품과 동일하게, 가운데 스위치를 누르면 현재 충전상태를 LED 불빛으로 구분합니다.
(추가로 공장 초기화시 이 버튼을 사용합니다 : 게시물 후반 메뉴얼 설명)


USB-A to USB-C 타입 충전잭을 이용합니다.

충전시 "붉은 LED"가 표시되며, 충전 완료시 흰색 LED가 표시됩니다.


기존 QCY 제품과 동작방식이 동일합니다.

--

페어링 방법과 기능 그리고 공장 설정 방법입니다.


좌측은 공장 초기화 방법입니다.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이어팟 2개를 장착하고, 본체 가운데 스위치를 10초간 누르고 있으면 이어팟 2개에서 흰색LED가  반짝이고, 5회 반짝일 때까지 누르고 뗍니다.

공장 초기화는 이전에 연결된 장치나 오류가 있을 때 재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일부러 할 필요는 없고 이전에 다른 기기에 연결되었을 때, 제거가 필요한 경우에 시도합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 해제되므로 역시 일부러 시도할 필요는 없습니다)

QCY T13은 3회 빨간색/파란색 LED가 반짝 거립니다.

--

ANC 설정 : 

1. 우측 (R) 이어팟 터치 패널을 1.5초 정도 누른다는 느낌으로 터치 합니다.
(갑자기, 내장된 a.i 음성이 OFF로 전환된다는 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2. 다시 1.5초 정도 누르면 패스쓰루가 됩니다.

3. 다시 1.5초 정도 누르면 ANC가 켜진다는 a.i 음성이 나올 것입니다.
(제품 기본값은 ON 입니다)

--


최초 페어링 방법과 읽어 두면 좋은 것.

--

처음에 제품을 개봉해서 "충전기(케이스)"를 열고 "이어팟 2개"를 장착합니다.

혹시나 모를 오류를 위해, 한 번 더 열고 닫고 재장착 합니다.

몇 초 후, 이어팟 2개를 빼서 바닥에 놓습니다.
(흰색 LED가 이어팟에서 보일 것(점멸 중)입니다)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검색을 하십시오.
(주 : 케이스에 이어팟이 꼽힌 상태는 OFF 상태이므로, 페어링시에는 이어팟을 꺼내야 ON 입니다)

--

*주 : 다중 블루투스 장치 연결은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에 연결한 기기만 인식합니다)

--


검색해서 "그림에서 보이는 이름(QCY Melobuds ANC)"을 추가하면 됩니다.


PC 장치 이름에서도 그림과 같이 연결(페어링)된 것이 보일 것입니다.

QCY T13일 때는, 국내 정발이라서 그런지 이름이 정확히 QCY T13이었습니다.


제품 첫 개봉시 그림입니다.

--

*충전 관련 설명 : 

충전 케이스 안에서 이어폰 상태.

충전 케이스가 이어폰을 충전 중이라면, 빨간색 LED가 계속 켜져 있습니다.
충전 케이스가 충전을 완료하면(이어폰), 30초 후 LED가 꺼집니다.

충전 케이스 충전 상태.

충전 중이면, LED가 빨간색입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LED는 흰색입니다.

--

*전원 어댑터 충전기로 충전기 케이스를 충전할 경우, 가급적 신뢰하는 충전기를 사용하십시오.
(예 : 아이폰 저출력 5W 5v-1A 충전기 or PC USB 2.0 / 3.0)




[기타]




HT05는 저음이 구린 PC코덱에서도 T13보다 확실히 큽니다.
(아마 노캔 기능의 영향인 듯 합니다)

HT05는 블루투스 v5.2 입니다.
(T13은 v5.1입니다)

노캔 마이크 이어폰 모두 지원합니다.

ANC ON은 OFF 보다 배터리 소모가 더 큽니다.

*저처럼, 저음이 부족한 PC용도 블루투스 이어팟을 찾는 다면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주 : 스마트폰 연결은 PC와 다르게 코덱이 좋아 저음이 PC와 다를 것입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충전시 충전케이스 LED가 빨간색/흰색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FULL로 충전된 건지 아닌지 구분이 안됩니다 : T13은 3단계 LED로 구분)


관리법 : 

메뉴얼에도 나와있지만, 2주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다시 케이스를 충전하십시오.
(완전 방전은 좋지 않습니다)

*개봉 후, 최초 1회는 "반드시" 충전기를 100% 채워 주십시오.
(5v- 1a 이하 충전기 or PC usb 2.0 / 3.0)

--

*PC가 아닌 스마트폰 페어링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것은, 특별히 지적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냥 블루투스 연결만 하면 바로 작동합니다) 

--





[잡담]



PC연결 사용 용도의 마이크 사용, 영상 녹화시 OFF문제는 동일합니다.
(모든 블루투스 PC용)

노캔 성능은 (JBL과 비교해서), 완벽하게 외부 노이즈가 차단되지는 않습니다.
(50%~80% 수준?)

예 : JBL 은, 외부 노이즈가 완전 차단되어 "도둑놈"이 들어와도 눈치 못 챌 정도로 조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캔 노이즈가 제대로 작동하는 품질이라면, 외부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죠.

T13에 비해 HT05 가 덜 끊기는 것 같습니다.
(상대적이겠지만, 아직까지 두 제품 모두 집구석에서는 끊김 문제로 신경 쓴 적은 없습니다)

--

먼지 나라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T13과 마찬가지로 S/W는 설치하지 않아도 작동에 문제가 없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시, 추가로 직구용에 이메일이나 개인정보 기입하지 마십시오)

먼지 나라 이거, 가격 생각하면 품질이 점점 무서워 집니다.
(너무 싫어하는 나라)

--

?의심 가는 장치 발견?


도대체 이것이 무슨 Device 인지 알 수 없는 장치(기타 장치)가 표시 되고 있습니다.

분명 설치 시간이나 기타 장치를 추적하면, HT05 관련 장치임에는 100% 틀림없습니다.

저 장치는 제거하거나 사용하지 않아도 이어폰은 정상 작동합니다.

하지만, 제거해도 윈도우를 재부팅하면 다시 재등록(설치)되어 있습니다.

정발 부재로 장치의 이름이 등록되지 않았거나, 윈도우가 표시하지 못하는 장치일 수도 있습니다.
(직구의 문제는 이런 것이죠 : 인터넷에서 이것을 거론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44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