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15일 토요일

[구입 주의][지속적 끊어짐 결함] 2Bay (3.5 or 2.5) NEXI USB 3.0 외장 케이스 1/2

 HDD에서 SSD로 세대 교체가 일어나면서, 구형 HDD를 버리기도 애매한 그런 HDD를 보유한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추측하며 저 또한 그러했습니다.
(HDD 저장용 케이스가 추가로 필요했지만, 딱히 급하지도 않았기에 계속 차일피일 미루었던 것 같습니다)

구입을 마음 먹고 알아 보던 중,1bay USB3.0용을 처음에 생각했는데 '가격을 보니' 2bay가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떠나질 않더군요.
(기존 iptime usb3.0 하드케이스가 하나 있는데, 그것도 가격이 3만원이나 했었으니까요)

*주 : 어댑터 전압 관련 단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전압 / 동작 관련 문제로 이 블로그를 방문하였다면, 게시물 하단으로 바로 가십시오)

*주 : 2.5inch HDD 부착시 중요 사항이 있으므로, 꼭 참고하십시오.
(주의하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으니, 게시물 하단으로 바로 가십시오)

*주 : 3.5inch 하드는 12V 어댑터가 필요하며, 2.5inch 하드 및 SSD는 5V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구입 예정 제품은 2가지 규격의 모델(USB3.0 A타입 / USB3.0 C타입)로 나뉘어 있었고, A타입을 구입한 이유는 C타입 규격 USB 3.0이 없기도 하고 단지 가격이 더 싸기 때문이었습니다.

링크 : EFM ipTIME HDD 3135 USB 3.0 외장케이스 제품 사진으로 살펴보기

링크 : 투명한 2.5인치 외장 HDD/SSD 케이스 - 차이나 제조 ORICO 2139U3

살펴 보시죠.


2Bay 외장 케이스


제품 박스입니다.

밀봉 타입은 아닌 것 같습니다.


고정 발 4개, 이건 마음에 드네요.

양면 테이프용 고무를 붙힌 제품은 오래 쓰면 분실하거나 밀리기 때문에, 이것이 확실히 튼튼합니다.
(iptime 하드 케이스는 양면 테이프식로 붙어 있는 받침대인데, 하나가 밀려서 분실 되었더군요)

고무발의 먼지는 이 게시물 작성 전, 일주일 동안 여기 저기 옮겨서 그렇습니다.


알루미늄이라고는 하지만, 꽤 무게가 있는 것으로 보아 합금인 것 같습니다.

순도 높은 알루미늄은 굉장히 가볍거든요.

작동 LED 불빛은 일부러 보지 않는 한, 크게 빛나지는 않습니다.
(iptime도 그렇고 정말 구멍 작게 뚫어 놓네요)


구동해 본 결과, 60mm 팬은 거슬릴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대부분 사용자들이 비교적 조용하다는 공통적인 의견을 보여주더군요 : 동의 합니다)

*주 : RAID로 구동시킨다면, 반드시 설정 메뉴얼을 참고하고, HDD의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야 합니다.
(RAID 스위치 변경시, HDD 데이터가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주 : 이런 종류의 비교적 가격이 싼 케이스의 경우, RAID 기능은 충분히 사전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안전성을 고려하십시오.
(대체적으로 이런 종류의 듀얼 베이 케이스의 추가 기능 사고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공장 기본값은(위 그림) 각각 하드디스크를 인식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기존 HDD내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바로 인식합니다)

USB 3.0 A타입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케이블 포함됨)

DC 12v용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접촉 부분입니다.

혹시나, 밀어 넣을 때 접촉 부분이 단단한지 궁금했습니다.


개봉 후 장착시 별 생각 없이 나사를 풀었었는데, 알고 봤더니 그냥 끼우는 방식이더군요.

*주 : 레일 한쪽에 "일자 투명 플라스틱"이 붙어 있는데, 그것을 떼거나 버리면 안됩니다.


이건 생각하지 않았는데, 2.5인치 SSD/HDD도 포함된 나사로 장착 되더군요.
(나사 8개 포함됨)

*주의 : 2.5인치 장착시 기판이 가이드쇠에 붙어 합선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십시오.
(플라스틱 투명 비닐(두꺼운)을 덧대는 것을 강력 권장합니다)

==게시물 하단 결합 그림 참고==


손잡이 설계가 좀 둔탁한 느낌이지만, 뭐 튼튼하다면 관계없겠습니다.

우측 오른쪽을 밀면, 손잡이가 이런 식으로 튀어나와 잡고 넣는다는 개념으로 만든 것 같습니다.


12v 2.5A의 출력 전압으로 2개의 HDD의 전원을 공급합니다.

사람들이 착각하거나 전원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과도한 USB 연장선을 이용할 때입니다.
(연장선의 길이로 인해, 충분한 전류량이 확보되지 못하면 인식에 문제가 생깁니다)

외장 하드 디스크의 전원은 반드시 필요하며, PC와 거리가 "포함된 케이블의 길이" 만큼 유지하는 것이 인식율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주 : 이것을 구입하고 오래 사용해보니, 전원 공급이 조금 불안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2.5A 전압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죠)

예 : 동일 케이스내 하드와 하드로 복사중 전원 공급이 끊어져 접속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게시물 하단에서 다시 설명합니다.


연결 후, 시스템에서 기기명이 이렇게 표기되더군요.
(JMS56x 라고 말이죠)

저는 2개의 1T WD 동일 모델 하드 디스크를 장착했습니다.
(공장 기본값 일반 모드)


이렇게 인식하고 꺼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공장 기본값 각각 HDD를 인식하는 일반 모드입니다)

*주 : HDD를 2개 장착하더라도 인식/해제시 각각이 아닌 2개가 동시에 인식/해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꺼내기시 각각이 아닌 동시에 해제됨)

*현재 RAID 아님


일단, USB 3.0 속도가 나오는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각각 PC to EXT, EXT to EXT로 단일 동영상 파일 하나를 복사 or 이동 실험입니다)


속도는 실험 결과, 평이한 USB 3.0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대상 파일 성격에 따라, 기기의 상황에 따라 80M ~ 190M 까지 연출이 되었습니다.
(말하자면, 그냥 USB 3.0 속도라는 것이죠 : 특별히 문제는 없었습니다)


박스 뒷면에 구체적인 용도와 성능이 나와 있습니다.




[기타/단점]




무거운 편이며 전원 인식 속도(단일 디스크에 비해)는 조금 느리다 : 고장 아님.

2개의 HDD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전원 인가 후" 약간의 인식 딜레이(USB)가 있습니다.
(iptime 단일 하드 케이스 보다 인식 속도가 몇 초가 길군요 : 전압 부족이 원인?)

==

*주 : 2bay 3.5inch 하드 2개 사용시, 전압 총량 2.5A로 충분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조사는 판매 어댑터의 전압량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

보통 12v PC 관련 부품 중, HDD드라이브가 구동시(부팅) 최대 2A를 요구할 때도 있습니다.
(예 : 외장 7200rpm HDD / 외장 ODD 가 대표적)

외장 HDD케이스가 2bay 라면, 단순 계산으로 봐도 최대 4A가량 되어야 내부간 정상 작동할 것입니다.

즉, 이 제품은 부팅시는 계산에 넣지 않고, 일반적 동작 중(동작 중 12V+5V 총합이 1.2A정도)일 때만 계산한 용량인 듯 합니다.
(장시간 내부 bay 간 자료 복사시 문제됨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실제로 저는 그것을 경험한 후 절대로 내부간 자료를 복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대안으로 5400rpm 하드를 사용한다든지, 하나의 bay만 사용한다든지...
(아니, 이럴 것을 미리 예측하고 케이스 구입하는 사람이 있어? 말도 안되는 x소리.. : 맞습니다)

한 마디로, 이 제품은 레이드로 사용(2개가 동시에 작동)하면 X 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소비자/구매자 기만입니다)

==

굳이 추가로 돈을 들인다면, 12V 3A~4A 급 어댑터를 새로 사는 것이겠지요?

링크 : [주의][어댑터교체][반전] (NX-802RU30) NEXI 전원 어댑터 용량(A)불안정 문제 2/2

==




2.5inch 노트북용 HDD 및 SSD 부착시 주의할 점 :
(3.5inch HDD는 관계없음)


2.5inch HDD 부착시 "반드시" 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1. 하드랙 양쪽 2개의 레일을 반드시 떼어내야 합니다.
(주 : LED 표시를 위한, 투명 플라스틱은 그 위치에 부착해 두십시오)


스카치 테이프로 부착해도 됩니다.


정말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2. 2.5inch HDD 및 SSD 부착시 하단 (HDD 하단 기판이 쇠에 닿아 합선이 있으므로)은, 드시 플라스틱(얇은 것) 추가로 붙여야 합니다.
(아무 생각 없는 제조사입니다 : 제조사 부주의)

*붙일 플라스틱은 얇은 스마트폰 필름 같은 두께의 아무 종류 모두 가능합니다.


2.5inch HDD 아랫 부분에 기판이 보이는데, 이것이 철판에 닿아 버립니다.
(이런 설계 결함을 처음 봅니다)

모르고, 아무 생각 없이 붙였다가는 바로 합선 될 것입니다.


==

그 외...

*PC와의 데이터 USB 케이블은 짧을 수록 인식(전압)율이 좋아진다.

*데이터 장기 저장시, SSD보다 HDD가 신뢰성이 더 좋다.



[잡담]



개인적으로, 크기는 아담하니 괜찮았습니다만, 저는 이 2bay 케이스 구입을 말릴 것 같습니다.

왠만하면 이 2bay 케이스 구입하지 않을 것을 강력 권장합니다.
(전원 문제를 비롯 이렇게 사고를 자주 일으키는 이 2bay 케이스는 처음 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