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25일 화요일

[주의][어댑터교체] NEXI 어댑터 용량(A)불안정과 끊어짐 문제에 대한 개고생. 2/2

    *주 : 반전이 있으니, 어댑터 문제라면 게시글을 읽어주시고 아니라면 바로 게시물 최하단으로 가십시오!

해당 외장 HDD 케이스는 넥시제품으로 3.5 /2.5 공용 2BAY용 외장 케이스입니다.

문제는 이놈 제원은 3A라고 표기해 놓고 실제로는 2.5A 전원 어댑터를 제공한다는 사실이었죠.
(그 2.5A 용량도 범위가 좁아 최소 조건인 것도 문제입니다)

덕분에, 사용 중 갑자기 USB가 해제되거나 복사중 다운되어버리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심한 경우, RAW데이터로 날아가 버려 복구 프로그램으로 1회 복원까지 했었습니다.

링크 : [구입주의][제품 결함] (NX-802RU30) 2Bay (3.5 or 2.5) NEXI USB 3.0 외장 하드 케이스 1/2

처음에는 단순 접점 문제로 알았지만, 알고 보니 전원 어댑터 용량이 2개의 7200RPM 하드 전압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설계상의 문제라고 확신이 들었습니다.

주 : 보통 7200RPM HDD의 경우 개당 부팅시 최대 2A의 전압이 필요합니다.
(5400RPM의 경우는 그것보다는 낮지만 보통 1.2A정도가 필요하죠)

그런데, 이 외장 케이스의 제품 전원 어댑터는 총 합이 2BAY에 2.5A입니다.
(즉, 동작 중일 때의 전류량만 계산한 어댑터 용량이었습니다)

주 : 최대 용량이 2.5A라고 해도 실제로는 2.5A가 공급되지 않습니다.
(전력용품은 뭐든 다 그렇겠지만, 손실율이 발생하기 때문에 최대 용량을 100% 공급하지 않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별도의 어댑터를 추가로 구매하게 되었는데, 주의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볼트(DC)는 기존 교체할 제품처럼 반드시 같을 것 : 12V

2. 지금처럼 용량(A) 부족 문제라면, 다소 높은 (너무 높지 않은) 제품을 선택 : 
(
기존 2.5A 용량이 부족해 부팅시 / 작업시 다운되었으므로, 2BAY 기준 손실율을 감안해서 3.5A~4A(실용량은 3A~3.5A로 추측) 구입 가능 범위)

*외장 케이스가 필요한 만큼만 전력을 당기니 A(출력 전류)가 높다고 고장 나지는 않습니다.

3. 전원 어댑터 잭 구멍이 같을 것 : 
외경 5.5mm / 내경 2.5 mm
라고 표기되어있는데, 오차범위(0.5mm)는 대부분 맞다고 합니다.

etc. 이왕이면 3구 접지용으로 + 노이즈쉴드도 있으면 더 좋고...?

살펴 보시죠.


이전에 소개했던, 문제가 많은 2Bay 외장 케이스 NX-802RU30
(너 때문에 블로그 게시물을 2개나 쓰게 되어서 고맙다???)


최소 전류만 공급하는 문제의 해당 제품 전원 어댑터.
(A용량 부족으로 가끔 끊어져, 또 다시 데이터를 날려 버릴까 두렵다)

==

일반적으로 1bay 외장 케이스 어댑터를 2A로 판매하는 것을 볼 때, 2bay에 2.5A 어댑터를 넣었다는 것이 제조 유통사가 제정신인지 의문이 든다.

==


위는 1T 용량의 웬디 7200RPM 하드 디스크 입니다.

보시다시피 동작 전류가 "12v(0.55A) + 5v(0.68A) =1.23A" 용량이 필요합니다.

2.5A면 2bay에 맞지 않아? 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

그런데, 2bay 하드 케이스의 전원이 켜지지 않거나, 꺼지거나 작업시 USB가 자주 끊어짐이 발생했습니다.
(즉, 항상 2.5로 전원을 공급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 모든 전자 제품이 다 그렇습니다)


*주 : 만약, 설계 전류가 맞는데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외장 케이스의 다른 설계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주 : 3.5inch 하드는 12V 어댑터가 필요하며, 2.5inch 하드 및 SSD는 5V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실사용시 용량 부족으로 문제를 일으키는데, 뻔뻔하게 2.5A로 구동 가능하다고 적어 놨네요.
(맞기는 맞네? : 가만이 동작 중일 때는 말이지)

사용 후기를 인터넷에서 살펴보니 대다수가 전원 부족으로 끊어짐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저는 추가로 전원을 넣어도 한 방에 안 들어올 때도 제법 있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부팅시 2개의 하드가 필요한 용량이 3A를 초과해...)

==

그럼, 이제 해당 기기와 호환되고 부족한 전압량이 조금 많은 전원 어댑터를 구해봅시다.

==



맞는 제품을 검색하던 중, 구입 제품과 같은 잭 구멍 메뉴얼을 보고 비교해봐야 했습니다.


자가 정확히 갖다 대지 못했지만, 5.5mm 였습니다.
(기존 전원 어댑터 잭 외경)


마찬가지로, 내부도 그림으로는 틀린 것 같아도 내부(입체)를 들여다 보면 2.5mm 가 맞습니다.
(기존 전원 어댑터 잭 내경)


구입 제품의 전원 케이블은 별매라 집에 220v 전원선이 있어 이용하기로 합니다.
(구매 제품에 이것은 포함되지 않았더군요)


용량과 잭구멍 사이즈 확인


다행스럽게 잭을 끼워 보니 구멍이 잘 맞습니다.
(시각적으로는 달라 착시가 있지만 말이죠)


택배비 포함 1만1천원에 구매한 전원 어댑터 입니다.
220V : DC12V - 4A 용량입니다.

구매시 제품이 다양하게 있어 12V - 5A를 할까 생각했는데, 너무 높은 것 같아 4A로 구입했는데, 높아도 기기가 땡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높을 수록 더 비싸질 뿐...)

3구 접지용과 노이즈 쉴드는 있는 것이 이왕이면 더 낫겠다 싶어 구매했습니다.
(사실 잭 구멍이 맞지 않을까 노심초사 했었죠)





[잡담]





이로써 불안했던 전류(A)는 해결이 되었습니다.

기본 제품에 포함된 어댑터 문제로 아슬아슬하게 사용했었는데, 바꾸고 나니 속이 시원합니다.


이왕 사는 거 LED 불빛이 있는 3구 접지형 어댑터로 구입
(노이즈쉴드까지 있는 것으로 보아, 모니터 용도인 모양입니다) 

*주의 : 겨울에 온돌방 보일러로 어댑터가 열로 데워지지 않도록, 서늘한 곳에 놓아두십시오.

==

넥시 제품에 대해 :

왠만하면 이 2bay 케이스 구입하지 않을 것을 강력 권장합니다.
(전원 문제를 비롯 이렇게 사고를 자주 일으키는 이 2bay 케이스는 처음 봅니다)

==

반전에 대해 :

어댑터를 교체하고(어댑터 문제가 굳게 믿음) 한 동안 잘 사용했지만, 또 문제가 생겼습니다.

1. 자동으로 OFF 되거나, 과부하 작업시 RAW 데이터 증상으로 HDD 데이트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다.

2. 이미 한 번 RAW 데이터로 모든 데이터를 복구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이 게시물을 쓰게된 전원 어댑터를 구입한 이유)

3. 그런데, 예고 없이 과부하 작업시 무조건 RAW 데이터를 만드는 것을 또 본 것이다.

4. 그렇다, 넥시 이놈은 기능 불량 제품(제 기능 못하는 설계이거나 또 다른 문제)이라는 것이다.

5. 평생, 이틀 동안 멀쩡한 하드를 3회나 RAW 데이터로 만드는 상황을 직접 목격한 것이다.
(보유하고 있는 그 어떤 외장HDD 케이스에서 평생 한번 있을까 말까 하는 일이 3번이나 경험했다)

6. 데이터 복구한다고 이틀을 꼬박 소모했고, 중요 데이터 20%를 날려버렸다.
(단순 취미라서 크게 열 받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추억도 같이 날아갔다)

저는 절대로 이 nexi 듀얼 bay 제품을 구매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비싼 외장 케이스(최소 20만원)를 구입하거나, 고용량 싱글 외장 SSD용 케이스를 찾아 보기를 바랍니다)

집에 남은 HDD 4개가 있어 어떻게든 사용해보려고 했으나, 1년 간 헛돈 쓴 결과만 되었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