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17일 수요일

고프로 히어로8 전용 GO815 듀얼 배터리 충전기 및 배터리 살펴보기

 배터리는 정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겠지만, 충전기에 대해서는 사실 조금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추가로 배터리 하나가 포함되어 있지만, 충전기가 너무 비쌌거든요)

고프로8 전용이라고는 했지만, 실상은 박스내 표기가 "8/7/6블랙" 제품은 모두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입 전부터 궁금했던 것은 역시 입/출력 전압이었습니다.

이전 회전클립과 마찬가지로, 박스를 아무리 뒤져봐도 GO815라는 제품명은 찾아 볼 수 없는데, 쇼핑몰에서는 GO815라고 합니다.

링크 : 고프로 9, 10용 정품 듀얼 충전기 + ENDURO(엔듀로) 배터리 단순 살펴보기. 

살펴 보시죠.

제품 박스 사진입니다.

고프로 제품의 사진은 생김새나 구조가 전부 똑같더군요.


히어로 8/7/6 블랙 제품은 공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이 접기 및 구성품.

USB-A to USB-C 타입 충전 케이블이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이 케이블은 최대 2.0A를 지원한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 : 3.0A를 지원하려면, USB-C to USB-C 케이블이어야 가능합니다

배터리가 하나 추가로 들어있습니다.
(배터리 값을 제외하면, 순수 충전기 가격은 3.5만원이나 하는 것이겠죠)

==

케이블에 따른 충전 전류(A)에 대해 : 

1. USB-A to C 케이블은 최대 2A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간에 별도의 변환 어댑터(젠더류)를 사용하면, 1A로 제한 될 수 있다)

예 : usb-c to 마이크로5핀 (반대도 동일)

2. USB-C to C 케이블은 3A 이상이다.
(주 : 전류를 받을 기기가 자동 조절이 아닌 경우, 지원하는지 "정말 주의" 해야 한다)

3. 고프로 배터리는 이론적 최대 입력 규격은 1.5A이다.
(실제 충전 전류는 최대 1.3A 이다)

4. 고프로 전용 충전기가 아닌 경우, 전원 충전 어댑터가 2A 라도 최대 1.5A까지만 인식한다.
(고프로 카메라 본체에 2A 전원 어댑터 충전을 가급적 사용하지 말자)



제조일이 2019년 9월? 

현재(21년 2월)기준으로 1년 반이나 묵혔다는 것인데...
(왠지 방전이 되었을 것 같은 기분)


1220mAh 


제가 궁금했던 부분입니다.

그런데...엉?

5V-1A 전원 어댑터 충전기로 공급하라구?
(요즘 시대에...??뭣이라?)


하지만, 충전기 뒷면의 사양을 살펴 보면...

충전기가 받는 입력 : 5V - 3.0A 까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력 : 4.4V - CH1/CH2 : 1.5A 입니다.
(배터리를 2개 충전할 수 있으니, 하나당 이론적으로 1.5A를 충전할 수 있다는 뜻이겠죠)

하지만, 충전 케이블이 USB-A to USB-C 인데?

주 : USB-A to USB-C 케이블은 최대 2.0A의 전류까지 전송 가능하다.


GO815는 3A까지 받으니, C to C 케이블 5V - 3A 전원 어댑터로 해도 되는 것이 아닌가?

설마, 앞서 무서운 메뉴얼 경고대로 5V- 1A  충전 전원 어댑터로 해야 하나?

그래서...


공식홈에 살펴보니, 적어도 본체를 통한(배터리)는 5V - 1~2A 라고 적혀있네요?

설명이 다 제각각입니다.


정품 케이블 및 듀얼 충전기에 배터리를 하나 넣어 5V - 1A로 충전하니, 정말 2시간 가까이 걸리더군요.
(즉, Go815는 전체 입력량에서 개당(CH - 슬롯당) 충전량(장착한 갯수)으로 나뉘어 지므로, 채널당 1A 충전 전압이 됩니다)

*리튬 이온 : 80%까지는 빠르게 충전되지만, 80%부터 100%까지는 느리게 충전되는 규칙이 여기에도 확실히(안전) 적용됩니다.
(배터리를 내장한 리튬 이온 폴리머용 기기는 동일한 패턴이다)



충전이 완료되면, 녹색이 점등됩니다.


5V - 1A 로는 느리다는 것을 요즘은 느낌입니다.
(위 그림은 USB- A to C 2A 입력 중이므로(케이블이므로) 1개당 1A만 받는 상태)

"하 세월이구나~"

도저히 안되겠다 싶더군요.


너무 느려서, 삼성 EP-TA800 5V - 3A 출력을 가진 PD충전기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세파스의 문의 결과,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 USB-C to USB-C 케이블)

* USB-C to USB-C 케이블로 충전기가 5V - 3A 출력할 경우, 이론적 최대 3.0A를 전송한다.
(듀얼  충전기 GO815는 이론적 최대 3.0A를 허용한다)


고프로8 2개를 충전할 경우 그림과 같이 각각1.2A(합2.4A)를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 : 배터리 잔량 충전 구간별 A는 달라집니다.


본체 충전시 최대 1.2A(배터리 입력 능력)까지만 자동 입력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프로 전용 충전기(2개 배터리)는 최대 각각 1.2A~1.3A 까지 입력(합 2.6A)되었습니다)

*자동 입력 받는다 해도, USB-C to C 타입 케이블과 3A 충전기본체에 물리면 "절대" 안됩니다. 


제품 기본 포장 상태.




[기타]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고프로는 배터리 한 개로는 어림도 없다.
(보통 2개~3개를 기본적으로 사용한다고 하고, 저도 그것에 동의 합니다)


배터리(고프로 듀얼 충전기) : 


*어댑터 능력 : 5V - 2A 어댑터(예 : 아이패드용 10W 어댑터 or 삼성 25W PD 충전기)를 연결 충전해도 충전기(GO815)내 배터리 갯수에 따라 허용한 입력(하위 호환)만 전류를 받습니다.
(배터리는 기존 스마트폰과 같이 받을 양 만큼만 받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1. 5V- 3A 출력 어댑터(C to C) : 배터리가 2개라면 1.5A + 1.5A(1개라면 1.5A)

2. 5V-2A 출력 어댑터(A to C) : 배터리가 2개라면 1A + 1A(1개라면 1A)


*주 : 1.5A는 이론적 최대 수치일 뿐, 실제로는 1.2~1.3A가 일반적입니다.


GO815는 최대 5V - 3A 입력을 허용하니, 충전 전원 어댑터 5V - 3A 용도 당연히 문제 없겠습니다.
(단, USB-C 충전 케이블이 양쪽 모두 같아야 합니다)

*주의 : 고프로8 본체 충전시는 메뉴얼대로 가급적 5V - 1A 혹은 2A, (or PC USB 최대2A / 보조 배터리 2A출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의외로 전자 제품(미니기기) 중에 3A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가 제법 있는데, 이것을 잘못 지키면 충전포트가 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하위 호환 자동 아님.


*주 : 2A는 이론적인 설계 접속 최대치(안전 범위)입니다.
(실제로는 2A 충전되지 않습니다)





[잡담]





기기를 망가뜨리지 않으려면, 전기는 중요한 요소인데 이것에 관해 메뉴얼에 구체적인 언급이 부실합니다.
(요즘은 고속 충전기(PD 충전기)라든가 새로운 충전기들이 많아, 만약 2A를 초과하는 듣보잡 충전기 사용시 고장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기들은 자신들이 허용하는 전력만 입력 받는다(예 : 스마트폰)고 하지만, 카메라 보조배터리 기타 짐벌등 미니기기(예 : 손풍기)등은 최대 1A or 최대 2A만 받습니다. 
(5W 충전기도 다 쓸 곳이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