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2일 일요일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페이코 포인트카드"의 미묘한 차이점?

 *주의 : 이 게시물은 발급 예정자를 위한, 계좌 연결식 충전 카드(선불 카드)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사람을 기준으로 합니다.

게시물 작성을 위해? 2개의 카드를 모두 신청해봤습니다.
(체크 카드(선불 포함)도 단기간 여러 개를 신청하면 신용도에 영향을 주니, 주의하십시오)

하지만, 많은 카드 개수를 보유하는 것은 신용에 영향이 사실상 없고, "기간 만료 전"에 잦은 카드 해지와 발급을 하는 경우에 신용에 영향을 줍니다.

장점은 은행 카드사를 거치지 않으니, 어떤 식으로 (현금 충전) 캐시백이 많다는 것일 터이고 단점은 자사 페이앱외 온라인 간편 결제 수단 (타사 서비스 혜택 제한) 결제 및 선불 교통 충전 방식일 것입니다.
(2025년 기준 페이코와 네이버 모두 VISA 겸용으로 컨택리스를 지원합니다)

1. 충전식 선불카드

2. VISA 컨택리스 지원

3. 각 발급 주체

4. 단독 결제 & 쇼핑 적립 방법

5. 포인트 기본 결제 기능과 실물 카드 기능 차이

6. 서로 다른 교통 기능 충전 방식

*주 : 일부 잘못된 내용이 있어 수정(25/03/02)되었습니다.

살펴 보시죠.


발급은 충전 '계좌 연결'을 위한 ARS 전화 인증 또는 인증서로 간단히 만들어 집니다.

"계좌 연결 "영문****입력란"은 네이버측에서 입금한 "1원의 입금자명"이니, 당황하지 말고 수신된 문자 or 네이버 알림을 통해 임금자 뒷자리 영문을 적어 확인하면 됩니다"


25년 기준 페이코 포인트 카드 신청 페이지입니다.

네이버 페이 머니카드와 신청 과정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공통적으로 모두 정확한 이름 주소 계좌 연결을 그리고, 교통 카드 기능 선택 입니다.

이런 선불 카드에서 고민해야 되는 것은 "교통 카드 기능" 입니다.
(일반 체크 카드처럼 "있으면 편리할 것이라는 결정"에 신중해야 합니다)

제가 페이코는 신청하지 않았고, 네이버는 신청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시 설명하겠지만, 페이코와 네이버는 교통 기능 충전 방식이 다르고 네이버가 편리성이 더 좋습니다)

단, 네이버 카드는 보증금 무조건 1만원 충전 즉시 차감(보증금)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단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계좌 연결형으로, 일정액 결제시 "부족 분 충전"방식으로 동작 합니다
(충전 잔액이 구입 물품 금액 대비 부족해도, 계좌를 통해 자동 결제 충전됩니다)

현금 충전액 때문에 '수수료가 (카드사)가 없으니, 당연히 적립(캐시백)이 많아지는 것'이겠지요.
(그 사용자의 엄청난 인구의 충전액이 모이면 상당한 이자 놀이가 가능하죠)

그리고..

네이버페이앱, 페이코앱 모두 실물 카드를 발급하지 않아도, 계좌만 연결되면 포인트 바코드와 QR 결제가 기본적으로 가능합니다.

"이미 결제 기능과 충전 기능으로써 문제가 없는데, 같은 기능의 실물 카드가 왜 필요하지?"

아마도, 실물 카드로 불시에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기대감 + 추가 사용 적립처 또는 교통 카드 기능일 것입니다.
(일반 체크 카드처럼 동네 수퍼에서 사용 가능한 것이죠)

그런데, 신용카드든 체크카드든 다른 물리적 카드를 1장이라도 보유하고 있다면, 이런 선불 카드에 대해 "존재감"에 고민할 것입니다.


아이폰앱 결제용으로 이미 계좌 연결 중이라 체크 카드 대용 인연으로 발급 고민(VISA)이 크게 없었다.

페이코(네이버머니와 기능이 비슷한) 협력 업체(발급처)는, "국민카드" 입니다.

타사 간편 결제(혜택X)는 KBpay앱( & 카카오페이)을 통해 타사 서비스가 등록됩니다.
(예 : 온라인 쇼핑이라면, KBpay 결제를 선택하고 - 다른 결제를 다시 선택하여 페이코 결제 수단을 찾습니다)

==

*컨택리스(VISA겸용) 지원(1)과(비접촉식), 편의점 ATM 출금(2)(현금 뽑을 일 있나?)가능합니다.
(네이버 머니카드도 마찬가지 동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래 비교 참고


네이버 발급처는 BC카드가 대행입니다.
(BC카드 기능을 할 것이라고 오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 단지 발급처 대행일 뿐)

앞서 설명한, 국민카드가 BC카드로 바뀐 것일 뿐입니다.




컨택리스(VISA) 아이콘 모양 : 

과거에는 NFC 마크(통신 아이콘)가 있었는데, 최근 카드 발급처에서 그 표시도 안 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머니카드(컨택리스)는 아이콘 모양 표시가 있지만, 페이코는 아이콘 모양이 없습니다)

예 : 현대카드(애플페이) 체크카드는 아이콘 모양이 없지만, 컨택리스를 지원함.

요점 : 컨택리스는 카드에 새겨진 모양은 디자인일 뿐, 그것으로 기능 판단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컨택리스는 한국 사람들에게 적응이 안되어 효용성이 거의 없지만(국내에서는 하도 꼽으라고 십 수년간 Xㄹ해대, 사람들이 습관화 되어), 외국 여행가는 사람들에게는 편리할 것입니다.
(저도 물어보는 것도 귀찮고, IC 칩 삽입이 무의식적으로 너무 자연스럽게...)


*주 : 실물 카드는 지원하지만, NFC 표준 기술을 막아 놓은 아이폰(앱)은 안됨을 주의하십시오.

==

그런데, 각종 키오스크 및 셀프 결제시 "실물 NFC 지원"이 의미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팁? : 

"신용/체크 카드"를 선택하면, 키오스크가 IC를 단말기에 꼽으라는 절차를 강요(예 : 다이소)하는 경우, 어떤 사람들은 삼성/애플 페이를 결제 수단으로 선택하고, 실물 카드를 NFC 단말기에 들이대기도 합니다.

이건 "컨택리스"를 지원하는 카드사는 다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논리가 실물 카드 NFC 작동이, 삼성 페이와 같으니까요)

"컨택리스 NFC 실물 카드 == 갤럭시 삼성 페이"
(하지만, 이것은 국내에 X같은 키오스크(단말기)에 따라 다르니 시도하지 마세요)


두 개 모두 VISA 컨택리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25년 2월 기준 : 앱에서도 카드 관리 - 혜택 정보에서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교통 카드 기능을 선택 했다면, 페이코와 네이버의 충전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페이코는 포인트로 교통 대금 기능을 하지 않으므로, 별도의 타 서비스 충전이 필요합니다.
(페이코 포인트로 대신 사용되지 않음 - 편의점 충전식)

그에 비해...

네이버
는 카드 머니/포인트로 교통 충전 기능도 공유합니다
(단, 네이버는 추가 예약 충전 설정(페이앱)을 하는 것이 편리하겠지요?)

최소 잔액 한계를 0원으로 하느냐  /  X만원으로 하느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일반적인 물품 쇼핑 on/off라인 결제 전용이라면, 굳이 추가 예약 충전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페이코도 동일)




다시 정리해 보죠.

1. 네이버페이 머니카드가 페이코와 같지만 다른 것이 제휴 발급처이며, 페이코와 크게 차별 점이 없는 것 같았다.
(예 : 페이코는 국민 / 네이버는 BC)


페이코는 결제를, KBpay내 타사 페이서비스(결제 수단)로 등록을 기본 지원한다.
(25년 기준)

*주 : 온라인 마켓 "다른 결제" 선택시, 국민 카드는 Kbpay앱에 추가한 것을 기준으로 결제됩니다"

네이버는 페이북을(발급처 버프) 기본 등록(단, 수동 등록)이 될 것입니다.

"아이구~ 의미 없다"

"why??"

2. 자사앱 신용/체크 카드와 달리, 충전 선불식 카드는 "애초에 특정한 앱에서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라, 그곳이 아니면 추가 혜택(타사 페이서비스)이 없을 수 있습니다.
(자사앱이 아닌 경우는 뭐 다른 것들도 마찬가지니...)

'기본' 타사 페이서비스 등록은, 네이버라면 페이북(BC)앱PAYCO라면 KBpay앱 입니다.
(다른 간편 결제도 당연히 등록됩니다 : 온라인 쇼핑몰)

안된다는 것은, 페이코(네이버) 단독 결제 수단을 뜻합니다.
(아래 그림과 다른, 혜택(적립)을 받는 결제 수단(페이코 포인트앱/ 네이버 페이앱)을 말하는 것)

실물 카드 OFF라인은 관계 없습니다.
(하단 다시 설명)


"스팀"과 같은 게임 결제는 스팀에서 페이코 단독 결제 수단을 지원하므로, 혜택이 있습니다.

단독 결제라는 말은 각 결제 수단(페이)으로 결제(해당 앱)할 때를 말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머니 카드 관리 경로 : 

네이버페이앱 - 우측 상단 3선터치 - (하단 스크롤)카드 조회- 자신의 카드선택 - 관리 - 설정

교통 카드 및 해당 카드 해지 항목과 기본 카드 세부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드 수령 후, 한 달 고민하다 교통 카드 기능을 해지했습니다)

*주 : 이 기능은 실물 카드를 받고 등록되어야 활성화(배달원 자동 or 본인 수동) 됩니다.
(카드 준비 중일 때는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각종 온라인 쇼핑 등록은, 체크 카드 - "직접 입력 방식"으로 등록(25년 기준)하면 됩니다.
(G마켓(스마일페이)은, 카드 디자인이 국민 카드로 등록됩니다)

요점 : 단독 결제 수단(자사앱)이 아닌, 타사 결제 수단으로 등록 이용하면 적립이 없다.


3. 어카운트인포앱에 카드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PAYCO 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 / 은행 카드사가 아니기 때문일 것입니다.

네이버 머니 카드를 신청하면, 실물 카드를 받기 전에 바로 네이버앱에 자동 등록됩니다.
(페이코는 포인트와 머니가 카드로 통일되지만, 네이버는 카드와 포인트가 각각 존재한다)



4. 네이버머니카드 적립율은, 국외 및 네이버스토어가 아닌 국내 적립율(오프라인 포함)은 0.3%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적립처는 "네이버 쇼핑몰(1.5%)" 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스토어(1.5%)"와 "해외 결제 사용이(3%) 많은 사람"에게 최적인 카드입니다.

그런데, 네이버머니카드보다 기본 "네이버 스토어 포인트 계좌 충전(최대2.5%) 결제"가 더 효율적인 적립인 것별도 발급 실물 카드의 존재감?이 없어집니다.
(페이코처럼 카드를 발급하면, 통합했어야 합니다)


자동 충전(예약)을 하지 않아도, 결제 금액에 잔액이 부족하면 계좌에서 자동으로 부족한 만큼 자동 충전합니다.
(최대한 잔액을 남기지 않습니다)

위는 "타사 간편 결제(SSG)"이기 때문에, 페이코 자체 적립 혜택이 없습니다.
(앞서, 설명한 적립을 위한 단독 결제 수단을 SSG 역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페이코앱 / 네이버앱을 통한 '스마트폰' 쇼핑 적립


페이코앱 쇼핑적립 "링크" SSG에 결제한 적립 0.3%이고, 오른쪽은 네이버머니 CU편의 기본 적립 0.3%입니다.
(주 : 타사 간편 결제 사용에 쇼핑 적립을 이용하지 않으면 0.3% 적립은 불가)



네이버/페이코 상품에 대한 개인적 평가 :

1. 신용 카드 실적 혜택에 도달하지 못하는 소액 사용자에는 최적의 소비 생활일 수 있다고 봅니다.

2. 하지만, 단독 결제 수단 적립이 없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대안으로, 페이코는 쇼핑 적립 경로(앱)를 타고 적립하는 방법을 사용(위 그림)합니다)

3. 네이버머니'카드'는 스마트스토어 및 해외와 실물 카드의 활용도가 높지 않는, 국내 사용자라면 의미가 많이 퇴색합니다.
(제휴처 포인트 결제 기능은 중복되고, 카드 보다 충전 포인트 적립 혜택이 더 크기 때문이죠)

4. 실물 카드의 존재감이라는 것은, 실물 카드를 보유하지 못하거나 할 수 없는 사용자가 "교통 카드 기능(적립 없음) + 오프라인(일반 상점)이 아쉬울 때 사용하는 용도일 뿐입니다.


만약, 경솔한 신청이라 취소가 필요하다면 다음과 같이 따릅니다.



신청 중 취소 방법 : 

*주 : 신청 당일이 지나기 전에, 신청 중 취소는 반드시 위 링크로만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웹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하고 취소창에 확인)

이후, 취소 확인을 누르면 취소가 되고, 네이버페이앱에서 자동 등록된 카드를 삭제하면 됩니다.

*주 : 최초 발급 후 취소는 아무런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다시 재발급 하면 3000원의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 주의하세요.

이미 자동(강제)충전된 금액을 자신의 계좌로 송금하면 됩니다.

아 좋은 것이 하나 있긴 하군요!
(송금은 수수료가 없습니다)



표면적 미묘한 차이점? 


1. 페이코는 적립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 결제가 그나마?? 범용성이 크다.
(온라인 가맹점 소비라면 페이코를 선택 - Kbpay 다른 결제 수단 이용)

단, 페이코앱 쇼핑 적립 적극 활용.

기타 쇼핑 적립을 지원하는 앱 : L포인트 / OK캐시백 등등...

링크 : 페이코PAYCO 포인트 카드 (실물 카드) & 페이코앱 살펴 보기 1/2


2. 네이버는 '네이버스토어'외에 범용성이 크지 않지만, 교통 충전 기능이 편리하다.
(국/내외 오프라인 가맹점 소비라면 네이버를 선택)

온라인 자사 쇼핑몰(중소 업체)이, 네이버 페이 결제 수단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예 : PC 부품 업체)

3. 페이코와 네이버 자동 충전 예약 최소 금액 : 페이코 3만원 / 네이버 1만원


링크 : 네이버 머니카드(실물 카드) & 네이버 페이앱 살펴 보기 2/2

자신의 소비 활용처를 고려하여,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 [추천 ?][GIF] 고프로(9) + 짐벌(isteady pro 4) + 하이퍼스무스OFF 능력 알아보기.
  • [추천 X] [GIF] 고프로9를 위한 짐벌 조합(스무스Q2 + 울란지 PT-4 + 스몰리그 50g)해보기 3/3
  • 고프로(Gopro) 보관(휴대)용 미니(S) / 중간(M) / 다이소(범용) 케이스 살펴보기
  • iptime AX6000M 공유기(25년 펌웨어) 업데이트(접속 지연) +무선랜 AX5400PX-6E.
  •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현대 체크카드(+ apple pay)발급
  • 네이버 머니카드(실물 카드) & 네이버 페이앱 살펴 보기 2/2
  • 페이코PAYCO 포인트 카드 (실물 카드) & 페이코앱 살펴 보기 1/2
  • [GIF] [구매 신중해야] 고프로13 전용 접사 '매크로 렌즈' 살펴보기.
  • 고프로 접이식 마운트 손목끈/목끈 U자형 (쇠)고리(걸쇠)가 필요하다면?
  •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페이코 포인트카드"의 미묘한 차이점?
  • 탄소중립포인트(cpoint.or.kr웹사이트) + 앱 Carbon Pay 알아 보기( & 그린카드)
  • 애플 맥세이프 무선 정품 충전기(24년 10월 신형) 살펴 보기.
  • LED 배터리 잔량 기능과 고프로8 구조로 돌아온 고프로13 충전기
  • 고프로 13 개봉(악세사리+) 살펴보기 + PC 인식 안될 때. 2/2
  • 노캔(ANC) 가능한 오픈형 QCY HT10 에일리버즈 프로( 플러스 X) 구경 해보기.
  • 샌디스크 Extreme 2022 micro SD SDXC 256G UHS-1 U3 V30 A2 (SQXAV) 살펴 보기
  • [희망 고문] 고프로13을 주문(구매 전 고프로13 선택 이유)하다. 1/2
  • 고프로8용 디스플레이 모듈(MOD)의 존재감에 대해...
  • 2만원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 ISB-S5 (IRIVER)
  • 고속 충전 케이블의 "데이터 전송 기능은??" USB 3.0? USB 2.0?
  • 베사홀 모니터 암(거치대) 카멜 마운트 USB타입 PMA-2U 구입기.
  • 다이소 스마트폰 강화유리 생각외로 괜찮았다.
  • 네이버 페이 - "이상 거래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 과정
  • 고프로용 가성비 구즈넥(짭즈넥)과 클램프 살펴보기.
  • 탁상용 스탠드 + 휴대용(보조 배터리), 카메라용 다이소 5000원 USB조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