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고프로 9, 10, 11용 외장 '맥스 렌즈' MOD 살펴보기와 장단점.

 고프로 9부터 추가된 맥스 모드 활성화시 "광각/초광각에서 수평 조절(잠금) + 비네팅 감소" 를 위한 외장 맥스 렌즈 살펴 보기입니다.
(맥스 외장 렌즈가 없어도 S/W 구현이 되지만, 형편 없는 결과물의 쓸모없음을 알고 '외장 맥스렌즈 구입'에 대해 고민하고 구입했고, 저와 마찬가지로 고민하는 구매 예정자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추가로 장착해야 제대로 된 맥스MOD가 완성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max mod를 쓰지 않으면 모를까 사용할 것이라면 구입 할 수 밖에 없는 기능인 것입니다.

저도 보름 가까이 '필요할 수도.. 필요 없을 수도.. 있는 물건'이라는 것을 고민하다, 결국 체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전 엔듀로 충전기 세트와 마찬가지로 '지마켓 거시기 데이 쿠폰'이 아니었으면, 가격 때문에 더 고민했을 것입니다)

결론은, "왜곡(비네팅)이 덜한 초광각" + "수평 조절 기능(광각& 초강각)"을 가져다 주는 외장 볼록 렌즈이지만, 그에 따른 문제점도 있다는 것입니다.

*화각에 대한 간단한 비교 대상이라면, 과거 유행했던 "스마트폰 외장 렌즈"와 효과가 거의 같습니다.

링크 :
 SURPASS-i (써패스아이) 광각렌즈와 스마트폰 기본 광각렌즈의 차이?

링크 : [GIF] 고프로(9)에 추가 CPL 렌즈(필터)는 사 볼만한 물건일까?

*주 : 맥스 모듈(맥스 모드) 9/10/11용은, 사진 / 타임워프 / 동영상 모두 4K 지원 안 됩니다.
(최대 2.7K 24 / 30 / 60 프레임까지만 지원되며, 사진은 슈퍼포토 / HDR 옵션이 지원되지 않고, 타임 워프에서도 실시간 음성 녹음지원이 안됩니다)

*주 : 고프로 12 한정 맥스 모듈(맥스 모드) 2.0은 4K를 지원합니다.
(맥스 모듈 1.0은 고프로 12에 사용할 수 있지만, 2.7K 가 최대입니다)

살펴 보시죠.


제품은 엔듀로 충전기 배터리셋과 마찬가지로 "여우미" 국내 유통 제품입니다.

고프로 한국 유통사는 2개 회사가 있으므로, 구입시 제품 설명란을 참고하십시오.
(세파스 or 여우미)


우리가 평소 흔히 접하던, 스마트폰 외장 렌즈라 생각하면 이해가 편합니다.

맥스 렌즈, 너무 비싸지 않나요?


신품 맞습니다.

제가 뜯을 것입니다.


렌즈 하나 설명서 하나, 그리고 안경 딱이 천 하나.

비싸지만, 마감은 좋습니다.


이것 구입하기 전에 유튜브 등을 살펴봤는데, 렌즈 교환이 지나치게 뻑뻑해 잘 안 끼워진다고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는데, 아마 표준 교체 방법을 몰라 그런 것일 것입니다.

*표준 교체 방법 : 

기존 렌즈를 왼쪽으로 "당겨서(반드시)" 돌리면 풀리고, 장착은 오른쪽으로 돌리면 잠깁(기본 잠김)니다.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무슨 특수 장치 같은 것은 없어 보이는데요?
(속에 뭔가 있나??)

==

그런 것 없습니다.

그냥 카메라 렌즈일 뿐입니다.
(여담이지만, 이런 물건은 중고로 사는 것이 이득입니다 : 렌즈는 흠집만 없으면 새거나 중고나 1% 기분 차이 밖에 없을 것입니다)


볼록 렌즈 구조로 비네팅을 완화하고, 넓은 화각을 구현하여 잘라 내기(수평 잠금을 위한)에 유리해지는 구조입니다.
(물리적으로, 스마트폰 고급 셀카 렌즈를 연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S/W적인 것은 일단 별도로 하고, "물리적인 구조는 같다" 라는 것이죠. 


기존 렌즈는 저 곳에 끼워 보관하면 됩니다.


삼각대 없이, 이런 식으로 잡아도 손가락이 렌즈 화면에 보이지 않더군요.


이렇게 쥐어도 렌즈가 돌출 되어 나의 손가락이 촬영시 거슬리지 않는다.

쥐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엄지 손가락이 항상 "마이크 구멍"을 가릴 수 있습니다.


오른손으로 카메라 렌즈를 받쳐도 됩니다.
(단순 쥐는 방법)


장착 모습입니다.

아마 스마트폰에서 이런 볼록 렌즈를 경험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고급 볼록 물리적 렌즈는 가장자리 비네팅이(울렁거림과 왜곡) 상당히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옆면 입니다.
(로고가 이렇게 보이는 것이 정석인가 봅니다)


살펴보기 1.7M GIF 파일입니다.


외장 장착 후, 맥스 모드로 전환 하기 전 상태.
(일반 모드 & 일반 렌즈 "초광각")


맥스 렌즈를 붙이고 맥스 모드로 전환한 상태.
(맥스 모드 & 맥스 렌즈 초광각)




[잡담 & 총평]




이것을 장착하게 되면, 생기는 고민 두 어 가지.


1. 고프로를 어떻게 보관하고 휴대할 것인가?
(생각외로 부피가 꽤 커, 필요에 따라 렌즈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2. 이것이 장착되는 고프로9 /10 /11은, 바디캠으로 사용하기 거의 어려울 것입니다.
(멜빵 고프로 자석클립을 이용해 부착시, 기기의 무게 때문에 고개가 숙여지며 좌우로 더 흔들릴 것입니다)

그에 비해, 고프로8은 상당히 작고 가볍죠.

--

외장 맥스 렌즈 vs 일반 기본 렌즈


1.  광각(초광각)의 왜곡(비네팅)이 기본에 비해 상당히 좋다.
(물리 볼록 렌즈 덕분에 가장 자리 왜곡이 덜하다)

기본 렌즈의 초광각은 가장 자리가 어안 렌즈처럼 왜곡이 심해 제한된 용도로만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맥스 렌즈는 그 '왜곡도'가 "볼록 렌즈" 효과 때문인지, 상당히 자연스럽다는 느낌입니다)

단, 맥스렌즈 + 수평조절 조합 or 수평 잠금(L+모드)시, 전체적으로 화질 저하가 있습니다.
(특히 선명도 낮음 설정시 화질은 거의 720p 수준으로 떨어져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잘라 내기 스킬이 2개(하이퍼스무스 + 수평 조절)가 중첩되어 화질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걱정이라면 수평 잠금을 꺼야 되는데, 이러면 맥스렌즈 기능이 빠지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고프로9 개봉기에서 미완성 기술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만약, 4K 이상을 지원했다면 해상도로 그 잘라냄을 보정했을 것입니다)

광각/초광각 수평 잠금의 비밀은, 볼록 렌즈 효과로 화각을 더 넓혀 ALL EIS 잘라 내기의 마진을 더 확보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일반 렌즈일 때 L+ 화각만 수평 조절만 지원했던 것입니다)


*링크 : 고프로9 수평잠금(L+ / 맥스렌즈) 화질 저하 문제.


2. 광각 및 초광각 '수평 조절'은 액션 용도에 수평 조절은 애매하지만, Vlog나 일상 촬영 용도의 "광각 + 수평조절"은 메리트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3. 고프로 기본 손떨방은 "맥스 모드 + 수평 잠금" 보다 "일반 모드 + 수평 잠금"이 품질 결과물이 더 우월합니다.
(하지만, 수평 잠금이 아닌 "기본 손떨방"은 맥스 모듈 렌즈가 엄청나게 우월해, 자전거나 이동 수단 사용시 훌륭한 안정화를 보여주는 데는 의심이 없습니다)


--


구매자 성향으로 본 구입 결정 선택 조언 : 

구입하지 말아야 하는 대상이라면, 평소 초광각 화각을 그다지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입니다.
(고프로 9/10은 리니어+ 에서 일상 용도로 무리없고, 일반 광각은 수평을 조금 더 신경 쓰면 그 뿐입니다)

"4K를 촬영하지 않을 것인가요?"

"화질 감소를 인내하고도, 수평 조절(광각/초광각)이 절실한가요?"


반대로 초광각(또는 광각)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초광각의 어안 렌즈 비네팅이 싫고 수평 조절이 딱히 필요없다면 추천 합니다?
(실제 기본 렌즈 초광각 화각은 가장자리 울럼임이 심해,  대부분 "초광각"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어안 렌즈 왜곡이 싫고 손떨방의 극대화를 한다면, 수평 잠금을 끄고 비네팅을 줄이고 화각을 넓힐 수 있습니다.




기타(후기) : 





광각 / 초광각 화각에서, 수평 조절 기능과 2.7k 30F 활용이라면 어쩔 수 없어 구입했습니다.
(체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어 구입했지만, 솔직히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이유가, 구입해서 얻는 이득과 불편이 반반 존재하게 된 것인데요.

광각 및 초광각을 쓰지 않으면 존재감이 없고, 일반 휴대(보관)는 맥스 렌즈로 인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맥스 렌즈를 부착함으로써, 기본 렌즈 부재로(교체) 쓸 수 있는 프로튠이 대부분 제한되며 수평 잠금시 화질(잘라 내기 마진)이 떨어집니다)

다른 인터넷 유튜버들이 많이들 언급하듯이, 초반 호기심과 신기함으로 만지작 그리다가 결국 서랍행으로 이어진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블로거의 23년 6월 현재 서랍속에 잠들어 있음)


--


효과 정리 :


장점

초광각의 화각을 보여주면서, 왜곡도는 일반 광각 수준의 비네팅만 존재한다.
(볼록렌즈로 인해 화각은 넓어지면서도 왜곡도는 줄어든다)

잘라 내기 효과로 화질( EIS 잘라 내기)은 나빠지지만, 무신경하게 들어도 수평 유지가 된다.

반대로, 수평 잠금을 사용하지 않아도, 손떨방 하나는 정말 기똥차게 좋다.


단점

 기능의 제한 & 추가 렌즈 휴대 보관의 불편함과 제한된 프로튠 사용 그리고 용서 안되는 화질.

맥스렌즈를 항상 부착해 다닌다면 대부분의 프로튠(80%일반모드)을 사용하지 못한다.
(맥스 모드 프로튠과 일반 모드 프로튠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 합니다 : 렌즈 교체를 수시로 한다면 모를까)

맥스 모드에서 4K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다.
(일반 모드에서는 맥스 렌즈를 사용할 수 없다)

타임 워프 실시간 전환 음성 녹음 모드와 HDR 사진을 지원하지 않는다.

수평 조절(잠금)을 위한 "줌" 기능으로 잘라내기(EIS)화질 저하의 심각함을 사용자에 따라 더 느낄 수 있다.
(수평 잠금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사람중에, 화질에 조금이라도 민감한 사람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이라 10만원으로 사용자 경험을 바꾼 것이지요.
(구매 예정자는 수평 잠금 화질 저하에 관련된 것을 아래 링크로 가서 확인하기를 권장합니다)

--

*링크 : 고프로9 수평잠금(L+ / 맥스렌즈) 화질 저하 문제.


가장 이해가 쉬운 간단한 비교 대상이라면, 스마트폰에서 한 번 쯤 사용해 본 광각 렌즈일 것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품질이 좋은 것들은 화각이 넓어지며 가장자리 굴절 왜곡도 거의 없습니다)

고프로 맥스렌즈도 화각과 왜곡에 대해서는 위 렌즈 효과와 거의 같았습니다.

렌즈 부착의 이득 : 광각이 초광각처럼 넓어지지만, 가장자리 왜곡은 거꾸로 줄어든다.

링크 : SURPASS-i (써패스아이) 광각렌즈와 스마트폰 기본 광각렌즈의 차이?


교체된 "기본 렌즈"는 고프로9 용 배터리 케이스에 딱 맞아 보관하면 좋습니다.
(흔들리지 않아요)


렌즈 교체시 렌즈 안에 먼지가 붙으면, 다이소표 에어펌프를 이용하세요.
(카메라에 관심 있다면, 하나 정도는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점은, 휴대 이동에 보관 문제가 신경 쓰이는 것입니다.

'미디어 모듈'을 보호 케이스로 이용해야 할까요?

아니면 '스펀지 케이스'를 보호 케이스 겸용으로 이용해야 할까요?

링크 : [맥스렌즈 조합] 고프로9 윈드 쉴드용 스펀지 케이스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 [추천 X] 고프로9를 위한 짐벌 조합(스무스Q2 + 울란지 PT-4 + 스몰리그 50g)해보기 3/3
  • 고프로(Gopro) 보관(휴대)용 미니(S) / 중간(M) / 다이소(범용) 케이스 살펴보기
  • iptime AX6000M 공유기(25년 펌웨어) 업데이트(접속 지연) +무선랜 AX5400PX-6E.
  •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현대 체크카드(+ apple pay)발급
  • 네이버 머니카드(실물 카드) & 네이버 페이앱 살펴 보기 2/2
  • 페이코PAYCO 포인트 카드 (실물 카드) & 페이코앱 살펴 보기 1/2
  • [GIF] [구매 신중해야] 고프로13 전용 접사 '매크로 렌즈' 살펴보기.
  • 고프로 접이식 마운트 손목끈/목끈 U자형 (쇠)고리(걸쇠)가 필요하다면?
  •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페이코 포인트카드"의 미묘한 차이점?
  • 탄소중립포인트(cpoint.or.kr웹사이트) + 앱 Carbon Pay 알아 보기( & 그린카드)
  • 애플 맥세이프 무선 정품 충전기(24년 10월 신형) 살펴 보기.
  • LED 배터리 잔량 기능과 고프로8 구조로 돌아온 고프로13 충전기
  • 고프로 13 개봉(악세사리+) 살펴보기 + PC 인식 안될 때. 2/2
  • 노캔(ANC) 가능한 오픈형 QCY HT10 에일리버즈 프로( 플러스 X) 구경 해보기.
  • 샌디스크 Extreme 2022 micro SD SDXC 256G UHS-1 U3 V30 A2 (SQXAV) 살펴 보기
  • [희망 고문] 고프로13을 주문(구매 전 고프로13 선택 이유)하다. 1/2
  • 고프로8용 디스플레이 모듈(MOD)의 존재감에 대해...
  • 2만원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 ISB-S5 (IRIVER)
  • 고속 충전 케이블의 "데이터 전송 기능은??" USB 3.0? USB 2.0?
  • 베사홀 모니터 암(거치대) 카멜 마운트 USB타입 PMA-2U 구입기.
  • 다이소 스마트폰 강화유리 생각외로 괜찮았다.
  • 네이버 페이 - "이상 거래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 과정
  • 고프로용 가성비 구즈넥(짭즈넥)과 클램프 살펴보기.
  • 탁상용 스탠드 + 휴대용(보조 배터리), 카메라용 다이소 5000원 USB조명
  • HEVC(H.265) 최소 인코딩 디코딩 지원 GTX1630, 1650사이에서 TU116 튜링 GTX1650 선택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