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2일 수요일

고프로 9, 10용 외장 '맥스 렌즈' MOD 살펴보기와 장단점.

 고프로 9부터 추가된 맥스 모드 활성화시 "수평 조절" + "손떨방 감소" 해결을 위한 외장 맥스 렌즈 살펴 보기입니다.
(맥스 외장 렌즈가 없어도 S/W 구현이 되지만, 형편 없는 결과물의 쓸모없음을 알고 '외장 맥스렌즈 구입'에 대해 고민하고 구입했고, 저와 마찬가지로 고민하는 구매 예정자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추가로 장착해야 제대로 된 맥스MOD가 완성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max mod를 쓰지 않으면 모를까 사용할 것이라면 구입 할 수 밖에 없는 기능인 것입니다.

저도 보름 가까이 '필요할 수도.. 필요 없을 수도.. 있는 물건'이라는 것을 고민하다, 결국 체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전 엔듀로 충전기 세트와 마찬가지로 '지마켓 거시기 데이 쿠폰'이 아니었으면, 가격 때문에 더 고민했을 것입니다)

결론은, "왜곡이 덜한 초광각" + "수평 조절 기능(광각& 초강각)"을 가져다 주는 외장 볼록 렌즈입니다.
(초광각 화각 사용자를 위한 비네팅 보정렌즈)

이때까지만 해도 이 물건으로 인해 상당히 고생할 것(화질 저하 문제 파악)을 알지 못했다.

*화각에 대한 간단한 비교 대상이라면, 과거 유행했던 "스마트폰 외장 렌즈"와 효과가 거의 같습니다.

링크 :
 SURPASS-i (써패스아이) 광각렌즈와 스마트폰 기본 광각렌즈의 차이?

*주 : 맥스 모듈(맥스 모드)는, 사진 / 타임워프 / 동영상 모두 4K 지원 안 됩니다.
(최대 2.7K 24 / 30 / 60 프레임까지만 지원되며, 사진은 슈퍼포토 / HDR 옵션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주 : 고프로 12 한정 맥스 모듈(맥스 모드) 2.0은 4K를 지원합니다.
(맥스 모듈 1.0은 고프로 12에 사용할 수 있지만, 2.7K 가 최대입니다)

살펴 보시죠.


이건 비닐이 없네?

두고 보자구!

제품은 엔듀로 충전기 배터리셋과 마찬가지로 "여우미" 국내 유통 제품입니다.

고프로 한국 유통사는 2개 회사가 있으므로, 구입시 제품 설명란을 참고하십시오.
(세파스 or 여우미)


우리가 평소 흔히 접하던, 스마트폰 외장 렌즈라 생각하면 이해가 편합니다.

맥스 렌즈, 너무 비싸지 않나요?


신품 맞습니다.

제가 뜯을 것입니다.
(비닐이 없어서 '혹시..' 했네요)


렌즈 하나 설명서 하나, 그리고 안경 딱이 천 하나.


솔직히, 이것 구입하기 전에 유튜브 등을 살펴봤는데 걱정되는 것이 있긴 했습니다.


지나치게 뻑뻑해, 잘 안 끼워진다 거나...

--

그런데, 저는 기존 렌즈가 너무나 쉽게 빠집니다?

맥스 렌즈, 너무나  쉽게 끼워지는데요?

"뭐지?"

기존 렌즈는 왼쪽으로(통상적으로 풀리는 방향) 돌리면 풀리고, 장착은 오른쪽으로 돌리면 잠깁니다. 


무슨 특수 장치 같은 것은 없어 보이는데요?
(속에 뭔가 있나??)


그냥 볼록 렌즈 입니다.
(물리적으로, 스마트폰 고급 셀카 렌즈를 연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S/W적인 것은 일단 별도로 하고, "물리적인 구조는 같다" 라는 것이죠. 


구입 전에 안 끼워진다는 유튜브 영상을 보고 지나치게 긴장했었나 봅니다.

너무나 쉽습니다.


삼각대 없이, 이런 식으로 잡아도 손가락이 렌즈 화면에 보이지 않더군요.


이렇게 쥐어도 렌즈가 돌출 되어 나의 손가락이 촬영시 거슬리지 않는다.

쥐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엄지 손가락이 항상 "마이크 구멍"을 가리는 군요.


오른손으로 카메라 렌즈를 받쳐도 됩니다.
(단순 쥐는 방법)


장착 모습입니다.

아마 스마트폰에서 이런 볼록 렌즈를 경험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고급 볼록 물리적 렌즈는 가장자리 비네팅이(울렁거림과 왜곡) 상당히 좋은 특징이 있습니다) 


옆면 입니다.
(로고가 이렇게 보이는 것이 정석인가 봅니다)


살펴보기 1.7M GIF 파일입니다.


외장 장착 후, 맥스 모드로 전환 하기 전 상태.
(일반 모드 & 일반 렌즈 "초광각")


맥스 렌즈를 붙이고 맥스 모드로 전환한 상태.
(맥스 모드 & 맥스 렌즈 초광각)




[잡담 & 총평]




이것을 장착하게 되면, 생기는 고민 두 어 가지.


1. 고프로를 어떻게 보관하고 휴대할 것인가?
(생각외로 부피가 꽤 커, 필요에 따라 렌즈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2. 이것이 장착되는 고프로9 /10은, 바디캠으로 사용하기 거의 어려울 것입니다.
(멜빵 고프로 자석클립을 이용해 부착시, 기기의 무게 때문에 고개가 숙여지며 좌우로 더 흔들릴 것입니다)

여담이지만, 제가 고프로8(작고 가벼움)을 계속 보유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

외장 맥스 렌즈 vs 일반 기본 렌즈


1.  광각(초광각)의 왜곡이 기본에 비해 상당히 좋다.
(물리 렌즈 덕분에 가장 자리 왜곡이 덜하다)

말하자면, 기본 렌즈의 초광각은 가장 자리가 어안 렌즈처럼 왜곡이 심해 용도가 애매했었습니다.
(그러나, 맥스 렌즈는 그 '왜곡도'가 "볼록 렌즈" 효과 때문인지, 상당히 자연스럽다는 느낌입니다)

단, 맥스렌즈 + 수평조절 조합 or 수평 잠금(L+모드)시, 전체적으로 화질 저하가 있습니다.
(특히 선명도 낮음 설정시 화질은 거의 720p 수준으로 떨어져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한마디로, 짤라 내기 스킬이 2개(하이퍼스무스 + 수평 조절)가 중첩되어 화질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걱정이라면 수평 잠금을 꺼야 되는데, 이러면 맥스렌즈를 구입한 이유가 없을 것이겠죠)

그래서, 이것을 고프로9 개봉기에서 미완성 기술이라고 언급했습니다.


2. 일상에서는 부피와 휴대(보관) 때문에 필요성에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광각 및 초광각 '수평 조절'은 액션캠 화각 관점에서 필수 화각 콘셉에 적극 부응합니다.
(액션 용도에 수평 조절은 애매하지만, Vlog나 일상 촬영 용도의 "광각 + 수평조절"은 메리트가 좋습니다?)

4. 고프로 기본 손떨방은 "맥스 모드" 보다 "일반 모드"가 품질 결과물이 더 우월합니다.
(일반 모드가 기본임을 다시 생각하십시오)


--


구매자 성향으로 본 구입 결정 선택 조언 : 

구입하지 말아야 하는 대상이라면, 평소 초광각 화각을 그다지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입니다.
(고프로 9/10은 리니어+ 에서 일상용도로 무리없고, 일반 광각은 수평을 조금 더 신경 쓰면 그뿐입니다)

"4K를 촬영하지 않을 것인가요?"

"화질 감소를 인내하고도, 수평 조절이 절실한가요?"


반대로 초광각(또는 광각)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며, 초광각의 어안 렌즈 비네팅이 싫고 수평 조절이 필요한 분은 추천 합니다?
(실제 기본 렌즈 초광각 화각은 가장자리 울럼임이 심해,  대부분 "초광각"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단순 어안렌즈 왜곡이 싫다면, 수평잠금을 끄고 사용하여 비네팅을 줄이고 화각을 넓힐 수 있습니다.
(이쯤되면 자신의 행동이 10만원 이상을 주고 산 바보 같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기타(후기) : 




광각 / 초광각 화각에서, 수평 조절 기능과 2.7k 30F 활용이라면 어쩔 수 없어 구입했습니다.
(서두에 언급한대로 체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어 구입했지만, 솔직히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이유가, 구입해서 얻는 이득과 불편이 반반 존재하게 된 것인데요.

광각 및 초광각을 쓰지 않으면 존재감이 없고, 일반 휴대(보관)는 맥스렌즈로 인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맥스렌즈를 부착함으로써, 기본렌즈 부재로(교체) 쓸 수 있는 프로튠이 대부분 제한되며 화질이 떨어집니다)

다른 인터넷 유튜버들이 많이들 언급하듯이, 초반 호기심과 신기함으로 만지작 그리다가 결국 서랍행으로 이어진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블로거의 23년 6월 현재 서랍속에 잠들어 있음)

하지만, 무신경하게 휴대한 카메라로 여행과 풍경과 사람등 동작이 불규칙한 활동이라면, 그 용도에는 적합할 것입니다.
(단, 아주 조금 화질 저하가 있다는 것을 감당할 수 있다면 말이죠 : 그래도 사용 횟수가 너무 적어)

--


효과 정리 :

장점 : 초광각의 화각을 보여주면서, 왜곡도는 일반광각 수준의 비네팅만 존재한다.
(볼록렌즈로 인해 화각은 넓어지면서도 왜곡도는 줄어든다)

잘라 내기 효과로 화질(선명도)은 조금 나빠지지만, 무신경하게 들어도 수평 유지가 된다.


단점 : 맥스렌즈 부착으로 인한 기능의 제한 & 커진 제품 및 추가 렌즈 휴대 보관의 불편함.

맥스렌즈를 항상 부착해 다닌다면 대부분의 프로튠(80%일반모드)을 사용하지 못한다.
(맥스 모드 프로튠과 일반 모드 프로튠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 합니다 : 렌즈 교체를 수시로 한다면 모를까)

맥스 모드에서 4K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다.
(일반 모드에서는 맥스 렌즈를 사용할 수 없다)

외장렌즈를 착용함으로 인해, 수평조절을 위한 "줌" 기능으로 잘라내기화질 저하의 심각함(사용자에 따라).
(화질에 조금이라도 민감한 사람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 본인)


*저는 구입을 후회합니다 : 실제 저는 수 개월 시행착오를 겪고 결국 포기했습니다*
(어떻게든 비싸게 준 맥스렌즈 맥스모드를 활용하려고 했으나, 도저히 화질 앞에서는...)

서두엔 언급한대로,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이라 10만원으로 사용자 경험을 바꾼 것이지요.
(구매 예정자는 화질 저하에 관련된 것을 아래 링크로 가서 확인하기를 권장합니다)

--

*링크 : 고프로9 수평잠금(L+ / 맥스렌즈) 화질 저하 문제.


가장 이해가 쉬운 간단한 비교 대상이라면, 스마트폰에서 한 번 쯤 사용해 본 광각 렌즈일 것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품질이 좋은 것들은 화각이 넓어지며 가장자리 굴절 왜곡도 거의 없습니다)

고프로 맥스렌즈도 화각과 왜곡에 대해서는 위 렌즈 효과와 거의 같았습니다.

렌즈 부착의 이득 : 광각이 초광각처럼 넓어지지만, 가장자리 왜곡은 거꾸로 줄어든다.

링크 : SURPASS-i (써패스아이) 광각렌즈와 스마트폰 기본 광각렌즈의 차이?


교체된 "기본 렌즈"는 고프로9 용 배터리 케이스에 딱 맞아 보관하면 좋습니다.
(흔들리지 않아요)


렌즈 교체시 렌즈 안에 먼지가 붙으면, 다이소표 에어펌프를 이용하세요.
(카메라에 관심 있다면, 하나 정도는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점은, 휴대 이동에 보관 문제가 신경 쓰이는 것입니다.

'미디어 모듈'을 보호 케이스로 이용해야 할까요?

아니면 '스펀지 케이스'를 보호 케이스 겸용으로 이용해야 할까요?

링크 : [맥스렌즈 조합] 고프로9 윈드 쉴드용 스펀지 케이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52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