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12일 토요일

Sandisk iXpand USB3.0 Flash Drive 아이폰/아이패드 OTG 살펴보기

애플기기의 부족한 내장 메모리 문제를 해결해주는 "sandisk iXpand Flash Drive" otg 메모리 입니다.

애당초 처음부터 큰메모리를 내장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구입했다면 별로 내키지 않을 수 있지만, 이것은 일반 PC (USB3.0) 저장매체의 기능도 있으므로, 뭔가 복사하고 저장하는 것이 많다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영화나 만화책 보기, 동영상 촬영등으로 활성화 할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영화는 애플용 변환을 하지 않아도 (nplayer..)에서 볼수 있으며, 만화는 저장했다가 만화책 어플(에어코믹스..)로 연결하면 내장으로 복사되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넣어뒀다면, 에어코믹스(만화), nplyer(영화)등에서 스트리밍 가능합니다)


*영화는 개인적으로 nplayer를 추천합니다.
ixpand를 로컬로 인식하기 때문에, 복사없이 연결 후 바로 코덱문제 없이 시청가능합니다.


카메라 촬영은 직접 플래시 드라이브를 연결한 상태에서 샌디스크 app카메라로 촬영시 직접 외장 메모리로 저장하게 됩니다.

자동백업/복구를 지원합니다.
(플래시 메모리의 쓰기속도는 60M이상으로 SDXC이지만 공장 기본 FAT32로 포맷되어 있으며, 기본 파일(맥용,윈도우용 보안관련)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내장 microSD는 읽기 100M 쓰기 60M를 지원하는 중급 SD카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살펴보고 구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저는 64G를 구입했는데, USB 3.1 이 아니라 USB 3.0 지원 모델입니다.
(정품 서비스 스티커를 안떨어질 곳에 붙혀 줍니다)

 *주의 : 외관 손상이나 스티커 부재시 a/s 안됩니다.

2. 처음엔 아이폰(5s)에 연결했었는데, 바로 앱스토어로 연결되더군요.
(해당 어플을 그냥 받았습니다, 밑에 아무거나 미리 받지 마세요)

*최초 구입시 해당 ixpand drive를 아이폰/아이패드에 장착 후, 앱스토어에서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어플 설치 후 재장착시에는, 위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매 번 보여지게 됩니다.
(위 스마트폰은 아이폰5s)

*여전히 iXpand는 기기마다 서로 다른 인식률을 보여줍니다.
(최대 단점 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ixpand의 물리적인 구조가 결함이라고 생각하는데 별로 고칠 생각이 없어 보이는군요.
(직선형 라이트닝 OTG들에 비해, 인식율이 정말 안좋은데, 게시물 하단에 언급하겠습니다)


4. 집에 남는 USB 3.0 커버 하나를 씌웠습니다.
(폰케이스와 USB 케이스를 이렇게 씌워 사용해도 제품 접촉에 문제없도록, 공간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제품 길이가 조금 짧았으면 하는 아쉬움과...
 USB3.0커버 정도는 포함시켰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usb3.0 슬롯부분이 완전노출 상태이며 끝부분에 메모리카드가 있기에 습도와 먼지에 취약합니다)
Sandisk iXpand 64G USB 3.0

5. 접속 후 iXpand의 자동안내 메시지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위 그림의 "캠코더 아이콘"과 "음악" "사진" 아이콘은
아이폰/아이패드의 "사진과 음악"으로 직접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림 상단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카메라 기능을 동작 시키게 되면,
무조건 iXpand 드라이브로 사진과 동영상이 직접 저장됩니다.
(아이폰/아이패드 내장메모리 저장은 skip하게 됩니다)

즉, 내장사용시엔 원래 카메라앱을 실행, OTG저장시에는 OTG카메라 아이콘 실행.
(해당 아이폰의 카메라 세부설정과 관계없이, OTG촬영은 스마트폰의 최대해상도와 30F으로 촬영됩니다)

이런 외장 OTG 제품들의 공통점이자 아쉬운 점은...
 스마트폰이 지원한다 해도, OTG 기능으로 동영상 촬영시 60프레임(60F)으로 촬영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파일 시스템 정보
*주 : ntfs 포맷을 임의로 하게 되면, 아이폰/아이패드에서 인식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때때로, 새로운 앱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펌웨어 업데이트도 같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NTFS가 아니라 FAT32 or exFAT 이어야만 합니다.


*중요 사항 : 

*공장 디폴트 시스템 포맷은 SDXC 64G 이지만, FAT32입니다.
(배포되지 않는 샌디스크 자체로 32G 이상인 64G모델도 FAT32로 포맷하는 모양입니다)

실제로, 윈도우10(diskpart)에서는 32G가 넘는 64G메모리는 FAT32로 포맷되지 않습니다.

(시험해본 결과, 별도 유틸을 이용하여 FAT32로 포맷할 수 있었습니다)

*exFAT or FAT32로 포맷해야만, 윈도우와 Mac OS에서 인식 가능합니다.
(샌디스크 권고사항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한, 임의로 재포맷하지 마십시오)

만약, FAT32로 64G를 포맷하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따라서 확인하세요.
"윈도우 에서 iOS에서 인식가능한 64G 메모리 FAT32로 포맷하기"

6. 샌디스크 iXpand 드라이브를 통해 사진을 복사하거나 이동하면,
위 그림처럼 별도의 보관함(중복 아님)이 생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 USB3.0의 PC간 전송력은 좋은 읽기/ 쓰기 속도를 보여줍니다.

자세히 보면, 기기의 끝에 64G 용량의 쓰기 속도가 좋은 자사의 마이크로SD제품이 박혀있습니다.
(익스트림64G인 것으로 확인 되었는데, 속도가 읽기 100 쓰기 60 으로 전송되었습니다)

*중요 : USB 3.0 포토로의 PC전송과, OTG와 아이폰/패드와의 전송속도는 다릅니다.

8. 이리 저리 살펴보고 시험하던중, 아이폰에서는 멀쩡한데..
아이패드가 갑자기 "연결되지 않았으니 다시 꼽아보라"는 메시지가 뜨더군요.

당황하며 몇 번이나 기기를 번갈아 끼워봤으나, 여전히 안되길래 꽤 흥분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아이패드의 경우는 단순 접촉 불량이었으므로, 세척제를 이용해야 해결 하였습니다)


*참고 : WD-40에 대해...

많이 사용하는 생활용품이지만, 전자/전기기기에 WD-40은 가급적 피하기 바랍니다.
 (직접 뿌리는 것은 매우 위험하니, 면봉에 묻혀 딱아 주십시오) 

전기 제품에는 잔여물이 남지 않는 전기 세척제(BW100)을 사용하기를 개인적으로 권장합니다.

링크 : PC나 부품의 접점부활제 사용시, 상황에 따라 WD-40과 BW-100을 구분하여 사용하십시오.
모든 동작(촬영/저장/복사)을 샌디스크앱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 사용자는 아이클라우드가 있어서 별도로 백업할 일은 드물긴 하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백업은 아이튠즈의 iOS 백업과 내용이 다르다)

USB 3.0에 연결하여 메모리 성능 수준을 실험해 보았습니다.

이 영상은 Sandisk iXpand OTG에 내장된 메모리를 분해하여 실험하였습니다

NEXT 2축 짐벌과 조합 사용가능한 iXapnd OTG

*사용 후기

Sandisk라는 이름값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의심 없이 구입하는 것으로 아는데, 저 또한 공감하고 구입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실사용에서 저는 Sandisk OTG의 인식율과 반응속도에 꽤 실망했었습니다.

그리고, 무거운 APP SW의 답없는 인식율, 현재 4.8까지 업데이트 되었는데 전혀 나아지는 것이 없었습니다.
(이후, 5.0.3버전에서 인식율과 속도가 상당히 개선 되었지만, 근본적으로 SW가 너무 무겁고 배터리 소모가 심합니다)

또한, 내장된 microSD가 중급 이상의 자사 Extreme 클래스의 빠른 읽기와 쓰기를 보유 했음에도...

OTG 내부 속도와 인식율 실험에 사용된 기기는 5s, SE, iPAD5 그리고 7입니다.

*ixpand 인식율을 점검해본 결과 아이패드 5세대> 5s> 7 > SE 순으로 인식이 좋았습니다.

(즉, 직선형 OTG로 동일한 조건에서 기기를 가리지 않고 100% 성공율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아, 샌디스크 제품의 인식율은 치명적인 수준입니다)

*직선형 OTG =>Transcend JetDrive Go 500 제품.

*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인식할려면), 배터리 소모가 더 많습니다.
(어떤 제조사의 제품이든 이것은 공통적인 해당 사항입니다)

그러함에도 Sandisk iXpand의 최대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OS "파일앱"에서 외장 디스크(로컬로 인식)를 직접 접근(복사하지 않고)할 수 있습니다.
( iOS 파일앱에서 직접 외장 iXpand 사진/비디오/음악등을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iXpand를 아이폰/패드로 복사하지 않고, iOS 기본앱인 "파일앱"에서는 움직이는 GIF가 재생됩니다.

2. nplayer에서는 영상을 내부로 복사하지 않고(로컬로 인식) 직접 플레이 가능합니다.
(다른 OTG 제품인 트랜센드 JDG는 지금 언급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Tip :
OTG는 장착사용시(촬영),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낭비합니다.
(따라서, 실 사용에서 스마트폰에서 촬영하고 이동시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OTG 다이렉트 촬영사용시 +30% 배터리를 더 소모한다고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