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6일 화요일

[리뷰?] 철지난 Plaxtor SSD 128G M6S 4년만에 펌웨어 1.01에서 1.09로 업데이트

Plaxtor M6S 시리즈중 128G 용량을 가진 도시바MLC SSD 2.5inch 제품입니다.
2019년 지금에서 보면, 용량과 가격(이미 단종됨)을 봐도 그다지 메리트가 없는 때이겠죠.

하지만, 128G MLC 제품임에도 성능은 아직까지 OS 설치 드라이브로는 쓸만한 수준입니다.
(주 : OS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쓰기 속도보다 읽기 속도가 더 많이 활용됨)

그러니까, 읽기 / 쓰기 모두 좋으면 좋지만, 쓰기가 낮다고 활용 못할 것 아니라는 것이죠.
(OS는 수명(내구성)을 항상 걱정하는 편이라, 쓰기가 낮아도 MLC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SSD가 점점 256g~512g 용량부터는 제조 단가 문제와 성능의 발전으로 TLC로 변경되었고, 기존 MLC의 가격 가성비는 떨어지고 MLC의 속도는 TLC의 고용량 앞에 차이가 없어져 버렸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같은 성능이면 MLC가 훨씬 더 좋은 것은 상식이죠)

공식 속도는 읽기 500MB/s 쓰기 300MB/s 이며, 콘트롤러는 마벨88SS9188 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놈을 산지가 꽤 오래되어서 당시에는 몰랐지만, 아 글쎄 펌웨어가 1.01 입니다. 그려...
별문제 없어서 그냥 놔두었는데, 정리하면서(최근 크루셜 500G x 2구입) 이놈을 다른 곳에 물려 OS용으로 설치해보았습니다.

살펴 보시죠.

요즘은 128g 돈도 얼마 안하겠지만, 당시에는 10여만원 줬을 것입니다.


상세 사양입니다.
(살펴보면 어디 문제생길 일이 없었던 이유가, 구입 후 부착 심지어 2회 이상 OS설치한 적도 없어서일 것입니다)

자세히 보면, 펌웨어가 1.01임을 알 수 있습니다.


깨끗합니다.


라벨도 스티커도 그대로 붙어 있고요.

그런데, 공식홈페이지에 가서 관리프로그램 및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려고 프로그램을 받고 실행시키니...
(플렉스터 제품이 맞는데도 불구하고, 자꾸 아니라고 합니다?)

어이 없더군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윈도우용 펌웨어 파일을 받기로 했습니다.


윈도우상에서 클릭으로 펌웨어 업글하는 파일입니다.
(틀림없이 자기가 보유한 것을 받아야 합니다)

링크는 : https://www.goplextor.com/kr/Product/Detail/M6S#/Download 입니다.


바탕화면에 "칩"처럼 생긴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니 위와같은 조그만 대화상자 형태의 그림이 나오고 ...
(경험상 이런 플래쉬 업데이트 같은 경우, 모든 활성화 된 프로그램 및 시작프로그램(백그라운드) 끄고(닫고) 바탕 화면에서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 : 만약을 위해, 작업표시줄에 있는 묘한 것들(백신 및 시스템에 시작시 로드되는 것)도 강제로 끄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 : 로지텍 소프트웨어 및 각종 USB형 프린터 스캐너등의 이상한 외부장치 상주 프로그램)

Update를 눌렀더니 10초도 걸리지 않고 업데이트 완료.

재부팅을 반드시 하라고 하므로, 리부팅 해줍니다.
(윈도10 1903 버전에서 실행했습니다)


보시다시피 1.09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었고, 사용 횟수에 비해 사용시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주로 퇴근 후 2시간도 되지 않을 정도로 사용시간은 적은편이었습니다)

그런데, 희한하게 이놈은 살 때부터 "온도"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1.01에서 1.09로 업데이트하면 나올까 했는데, 역시 나오지 않는군요.


1.01 에서의 속도입니다.

128g 가 읽기 500 쓰기 300이라고 하던데, 정말 맞더군요.
(아시다시피 OS용은 읽기가 중요하므로, OS용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9업데이트 후 속도 테스트 입니다.

별반 차이는 없네요.

물론, 펌웨어 업데이트로 속도가 빨라지진 않을 것입니다.
(펌웨어는 보통 안정성 및 버그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니까요)




[잡담]




그리고, 여러분들이 이미 알고 있는 상식이지만 SSD 메모리는 용량이 클수록 속도는 빨라집니다.
(반대로 용량이 작을수록 느리다는 것이죠)

MLC가 TLC에 비해 수명은 길지만, 보통 사람이 수명이 다할 때까지 쓴다는 것은 아마 이번 생에서는 보지 못할 것입니다.
(다만, 용량대비 속도가 같아지는 256G 이하일 때는 쓰기 속도차이를 느끼겠지요)

RAID0(HDD + SSD)를 사용하다가 SSD 단독으로 OS를 설치해보니, 확실히 빠르긴 합니다.
3~5초 정도 추가 단축.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