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9일 일요일

[GIF] [구매 신중해야] 고프로13 전용 접사 '매크로 렌즈' 살펴보기.

 이 게시물에서는 제품 기본 소개와 '매크로 렌즈'를 착용함으로써 변화하는 프로튠과 특징(기본 표준 렌즈와 뭐가 달라?)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포함된 목록 : 

1. 제품 구조

2. 매크로 렌즈 물리적 역할

3. 악세사리 교체 번거로움

4. 매크로 모드 전환시, 프로튠 제한적 기능 변화

5. 구매 대기자를 위한 조언

"이전 고프로9 광각외장모듈 렌즈를 사고 난 후", 다시는 고프로에 외장렌즈를 안 사겠다고 다짐 했건만, "궁금증"은 참 참을 수 없군요.

링크 : 고프로 9, 10, 11용 외장 '맥스 렌즈' MOD 살펴보기와 장단점.

링크 : [GIF] 고프로(9)에 추가 CPL 렌즈(필터)는 사 볼만한 물건일까?

링크 : [GIF] 고프로(9)에 추가 ND 렌즈(필터)는 어떨 때 사용하는 것?

*구입 예정자는 신중 해야 하는데, 고프로 외장 모듈 렌즈의 특징이 뭔가를 얻고 뭔가를 잃어버리는(번거로움 or 목적성)것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기본 제품 및 외형을 살펴 봅시다.


고프로로 셀카를 찍는 다면, 리니어나 광각으로 대충 "20cm~50cm 정도"의 거리일 것입니다.

*주 : 매크로 렌즈를 항상 부착한다면, 휴대 보관이 어려울 수 있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마땅한 케이스나 가방이 없을 것 : 찾아 보는 중)

링크 : 고프로(Gopro) 보관(휴대)용 미니(S) / 중간(M) / 다이소(범용) 케이스 살펴보기


종이 뜯기 개봉 전


최초 개봉 내용물입니다.


렌즈 딱이 하나와 렌즈 그리고 설명서입니다.
(과거 고프로 9 광각 외장 모듈과 똑같습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십시오.

의외로 많은 고프로 사용자들은 "렌즈 교체 방법"을 모르고 있더군요.

빡빡해서 안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장착 되었을 때는 "잠금 상태"로 설계된 것(방수)이므로 힘주어 돌려도 풀리지 않는 것은 지극히 정상인 것입니다.
(위 그림 1번을 보면 풀 때는 당겨야(잠금 풀림) 합니다)

그래서, '안빠진다' '결함이다' 말하면서 유튜브 동영상에 비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위 그림이나, 다음 방법을 참고 하십시오.
(공식 메뉴얼을 참고하면, 매우 쉽습니다)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렌즈 장착한 무게가 188.6g 인데, 사이드 커버 정품이라면 195g 정도일 것입니다.

고프로에 짐벌을 사용하려면, 일반적인 제품은 안될 것입니다.


매크로 렌즈 모듈 영문 설명서이며, 이것이 전부 입니다.


렌즈 모듈의 특징은 이것만 중요합니다.


포커스 피킹이 무슨 소리인지 처음에 참 어리둥절 하더군요.

알고 보니...

그냥,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등, 자신이 구분이 가능한 편한 대비색으로 포커싱 되는 초점을 시각적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아시다시피 고프로 액정은 작기 때문에, 그런 편의성이 없으면 초점을 못 맞출 것입니다)

자동은 3색이 랜덤하고 포커스 되는(초점)을 알려주며, 특별히 다른 색으로 구분하고 싶으면 그 색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빨간색이나 파란색이 구분하기 편했습니다)

OFF를 할 이유는 없습니다,
(맨눈으로 그 작은 액정의 초점을 구분하는 시력 2.0 이상이라면 모르겠지만)


촬영시 "대비 색상(촬영 영상과 다른 3가지색)"이 표시되는 부분이 포커스 되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다른 위치의 대상에 초점을 바꾸려면 렌즈를 돌리거나 카메라를 가까이 혹은 멀리 두십시오.

*오해 금지 : 고프로 매크로 렌즈는 일반적인 카메라의 가변/망원 렌즈가 아닙니다.
(조리개값(F)이 변경되거나 가까이/멀리 있는 것을 당기고 밀어내지(광학식) 않습니다)


'포커스 피킹'은 그림처럼 대비색(영상과 구분되는)으로 표시되는 것을 말합니다.
(작은 액정에서, 초점 맞출 때 기준으로 잡는 것이지요)

위 GIF 그림은 4~50cm 거리 뒤가 맞다는 표시이며, 앞쪽은 맞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는 초점이 정확히 맞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실제 이렇게 표시 해도 "작은 액정"으로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저는 블로그 게시물을(정확한 실험) 위해, 스마트폰 큰 화면으로 확인했습니다)

거리를 감(경험)이라고 할까..많이 의지해야 합니다.

대비색이 진하면 더 초점이 맞고, 옅다면 덜 맞는 것(안 맞는 것 X)이라 이해하면 됩니다.

미세하게 렌즈를 돌렸을 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애매한 범위로 맞습니다.
(예 : 30cm 거리라고 렌즈를 설정해도, 11cm 에서 30cm 범위 내는 대충? 다 맞음)

==

심지어 제가 나뭇잎(11cm)와 인물(75cm)를 반대로 이해했다고 느낄 정도로 범위가 넓었습니다.

"뭐야, 양 극단 설정 제외하고 어중간한 위치 설정 범위는 다 맞잖아?"
(아웃 포커스(흐림 처리의 양)가 생기는 정도의 차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물리 렌즈 가변 인터페이스가 둔감하다는 것이지요.
(아니면, 근본적으로 고프로라는 플랫폼 렌즈 구조가 오토포커스가 아닌 영향이든지요)


대비 되는 색상이 뭔가 했더니.., "촬영 영상과 확실히 구분되는" 초점용 대비 색상을 의미 합니다.

영상에 인위적인 물감 뿌려 놓은 것 같으므로, 구분이 쉽습니다.

*설정 범위내 피사체에 대한 구분(선명도 / 수동 포커스)를 시각적으로 도와주는 것입니다.

물리적 매크로 렌즈는 기본 화각(리니어/광각) 범위 30cm 이하 접사에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됩니다.
(매크로 모드에서 선명도 기본값이 중간으로 설정되어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예1 : 촬영할 때, 지금 녹색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반짝 반짝 거렸습니다.

잘 보면, 원 이외에 부분이 흐림을 알 수 있습니다.

"범위가 애매하다 느낄 것입니다"
(예 : 아이폰 인물 모드처럼 극단적? 경계선이라고 하는 느낌은 없습니다)


글자가 촬영시 반짝였던 부분입니다.

앞에 마우스가 흐린 것을 알 수 있죠.


이번에는 키보드를 중심으로 반짝 거렸던 부분입니다.

이전 키보드 보다 전체가 선명하죠.

아웃 포커스 : 포커스이외의 부분이 흐림을 뜻함.


순서대로 11cm(꽃잎 아이콘) - 32cm - 53cm(인물 아이콘 방향) 순으로 포커스를 잡은 것입니다.
(대략적인 거리)

11cm 에서 75까지 4등분으로 나누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11cm(최소) - 21cm(1) - 32cm(2) - 43cm(중앙) - 53cm(3) - 64cm(4) - 75cm(최대))

*그림에서 알 수 있듯, 가변값을 바꾸거나 망원 기능으로 "대상을" 당기거나 밀어내지 않습니다.
(단지, 범위내 사물에 대한 주시 기능(초점 맞춤)이 있는 렌즈인 것입니다)


매크로 렌즈를 붙이게 되면, 자동으로 감지하고 프로튠이 전환됩니다.

이미 고프로9 광각 렌즈 모듈에서 알고 있었던 사실이죠.
(그때는 참으로 부족했었는데 말이죠)

*주 : 매크로 렌즈 모듈(매크로 프로튠)을 장착하면, 타임워프(종류) 및 실시간 속도에 음성이 지원되지 않음을 알아야 합니다.
(애초에 타임 랩스(종류)만 존재하고, 타임 워프 새 프리셋을 만들 수 없습니다)


매크로 전용 동영상 프리셋이 하나 주어지네요.

이전(고프로9)과 다르게 프리셋을 더 만들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

공장 기본값의 공통 초기 설정 : 
(모든 매크로 프로튠 초기 설정값)

선명도 중간 / 노이즈 높음

화각 : 리니어 / 광각

해상도 : 4K / 5.3K 모두 지원

사진 : 표준 사진 (HDR / 슈퍼 포토 없음)

ISO : 1600 (개인적으로 400까지 내림)

타임 랩스 0.5초 기본값 (타임 워프 프리셋 및 실제 속도 음성 지원 안 함)

동영상과 타임 랩스 4:3 모드 30F 지원(8:7이 안되는 이유 하단 설명)

==

모든 기본값이, 근접해서 찍는 용도라 가정한 프로튠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서, 잠깐 설명한 매크로 렌즈를 착용하고(매크로 렌즈 프로튠이 아닌) 표준 렌즈 프로튠도 사용 가능성에 대해 결론을 말하자면, 약간의 *편의성을 손해? 보겠지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것에 관해 별도 게시물을 제작 중입니다

링크 : 고프로13 매크로 렌즈를 장착하고, 표준 렌즈(기본 렌즈) 프로튠 사용 가능?


최초 포장 상태.


이전(고프로9)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외장 모듈렌즈(매크로 렌즈 모듈)장착하면 4:3 모드 30F를 지원합니다.
(4:3을 지원하는 이유는, 물리적 렌즈의 특성상(8:7이 되면) 비네팅이 생깁니다)





[기타]



  

안타깝게도 가변 회전 정도를 알 수 없어, 일단 노란 테이프(아래 사진)를 붙여 놨습니다.
(아쉬운 점 : 제조사에게 - 노란 점이라도 좀 찍어주지)


꽃 모양이 최소 거리 11cm / 사람 모양이 최대 거리 75cm 를 말합니다.

*처음에는 거리 잡기(어림 잡기)에 적응이 필요할 것입니다.
(꽃(11)-인물 아이콘(75)에서, 정 중앙이 43cm 정도 되는 듯 합니다)

단순 소개 게시물이지만, GIF 파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 수는 있을 것입니다.

게시물 최하단, 유튜브 영상 참고


11cm 근처에서 매크로 사진 프로튠으로 찍어봤습니다.
(아래 3개의 사진 모두)

매크로 렌즈가 없을 때와 달리, 근접 사진을 찍을 수 없는 것은 해결되었습니다...만.


작은 액정으로 포커스 피킹 기능으로 찍는다 해도, 솔직히 불편합니다.
(포커스 피킹이 범위(대비색)가 조금 정확하지 않았습니다 - 버그라고 느끼는 수준)

맞추다 맞추다 정말 나중에는 감각으로(눈 대중 숙련도) 거리를 맞춰야 했습니다.
(큰 태블릿 화면 블루투스 연결로 이용하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군요)

스마트폰 처럼 AUTO 포커스가 아니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지속적인 사진/영상/랩스 찍을 때이거나, 근접 장면에는, 삼각대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이퍼 스무스를 지원해도, 애초 목적이 근접 촬영이기에 흔들림에 취약합니다.

애초에 그런 정적인 장면을 목적으로 나왔기 때문이겠죠.


사진은 "표준 사진"과 "RAW" 옵션만 제공하고, HDR 과 수퍼 포토는 매크로 모드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매크로 모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 : 

1. 타임 워프 - 음성 지원(실제 속도)모드.

2. 사진에서 HDR 및 수퍼포토.

3. 사진/동영상/타임 랩스 - SV화각 & 수평 잠금 L+

4. 하이퍼스무스 OFF

etc. 그 이상 프로튠 기능은 표준 모드로 전환(매크로 렌즈 장착)해야 합니다.

==

(Blog)13전용 매크로 접사에 대한 평가 및 팁 :

1. 이것은 흔히 말하는 가까운 의미의 초접사 렌즈가 아니다.
(호환 접사렌즈 X15는 매우 가까운 것만 가능 / 그 이상은 무조건 렌즈 교체다)

2. 그런 접사(초근접) 렌즈를 원했다면, 조금 실망할 수 있다.
(아래 유튜브 영상 후반부 참고)

3. 어느 정도의 거리(11cm to 75cm 이내) 범위 한정 근접 초점 블러 효과 렌즈이다.
(중앙(43cm)기준 11cm 또는 75cm일 때, 그 이상(이하) 흐림(블러)효과를 만들어 준다)

*주 : 표준 렌즈 모드도 사실 30cm 근처까지 선명한 편이다.
(다만, 30cm 이하일 때 넓은 화각 문제와 선명도가 떨어지는 단점을 매크로 렌즈가 보완하는 것일 뿐)

4. 때문에, vlog용으로 적합한 이유가, 근접 사물을 찍으면서(예 : 음식), '표준 렌즈'로 굳이 교체를 하지 않아도 주변 인물이나 사물까지 바로 찍을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

*주 : 매크로 렌즈 착용 상태에 표준 렌즈 모드도 초점 거리는 동일하다.

링크 : 고프로13 매크로 렌즈를 장착하고, 표준 렌즈(기본 렌즈) 프로튠 사용 가능?

5. 초 근접 접사 렌즈와 달리 이것은 흐림 효과(아웃포커스 흐림정도)가 적은 편이다.

6. 근접이라면, 가급적 리니어 화각으로 5.3K 촬영하자.
(리니어 / 광각으로 찍을 수 있으며, 당연하지만 해상도가 클수록 더 선명하다)

표준 모드(렌즈) 4K는 8:7비율에서 리니어 화각이 비활성화 되므로, 5.3k로 사용하자.
(근접인데, 광각(주변 왜곡)은 근접 촬영할 이유가 없어지기도 하고 8:7에서 광각은 4개의 모서리에 비네팅이 생기기 때문이다) 

물론, 근접과 동시에 주변인 촬영과 vlog적 상황이라면, 광각이 좋겠지!

7. 매크로 모드 기본값은 선명도 중간 / 노이즈리덕스 높음을 적극 추천 권장한다.
(매크로 렌즈를 끼고 표준 모드를 사용할 경우, 굳이 표준 모드에서 자신이 설정해 놓은 선명도 옵션을 바꾸지 않아도 된다)

물론, 매크로 렌즈가 중간/높음 이라는 기본값에 더 최적화 되어 있다.




[잡담/후기]




*구매에 신중하시오.

30cm 이하 사물을 많이 찍을 일이 없다면, 그저 블러(흐림)효과만 만들어주는 렌즈일 뿐입니다.

하지만, 그 "심도 유사 효과"기능 만으로도 훌륭한 존재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긴 합니다.
(아래 설명)

==

구입 예정자가 기억해야 하는 것

일반 카메라 가변 렌즈와 고프로 매크로 렌즈와 다른 점은, 조리개(F값이 변경)나 망원 기능(원거리 접사)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해당 범위 내 물체 포커싱(초점) 변경만 할 뿐이므로, 대상에 따라 촬영자가 어떤 식으로든 이동해야 합니다)

일반 카메라도 촬영자가 이동은 합니다만, 이건 매우 단순합니다.

물론, 모든 고프로 기기 기본 기능인 줌인 프로튠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광학식이 아닌 디지털이므로 화질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즉, 표준 렌즈에서 불가능했던 30cm 이내 물체 촬영 + 아웃포커싱(블러)을 가능하게 할 뿐입니다.
(75cm 이상 포커스 설정은 일반 렌즈와 같은 수준으로 돌아가지만, 근접이 블러 처리 됩니다)
 
덕분에, 매크로 렌즈를 장착하고 표준 렌즈 프로튠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링크 : 고프로13 매크로 렌즈를 장착하고, 표준 렌즈(기본 렌즈) 프로튠 사용 가능?

==

외장렌즈모듈 악세사리에 대해 :

애너모픽 렌즈 / 초광각 렌즈 / 매크로 렌즈 / ND필터 렌즈 모두 '특수 목적 전용' 렌즈들입니다.

액션캠 순정 기본 렌즈 사용율이 80~90%라면, 나머지 10~20% 사용율을 위해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전 외장광각 렌즈와 같이 이번 매크로 렌즈 역시 목적에 따라, 주섬 주섬 꺼집어 내어 교체/장착하는 행위의 대해 스스로 귀찮음을 한탄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없어서 못하는 것과 있어서 안 하는 것은 분명히 다르지만요)

매크로 렌즈 사용율이 20% 이상이라면 구입해도 나쁘지 않겠지만, 10% 이하라면 다른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다른 수단 : 접사가 가능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예 : 애너모픽 렌즈 모듈의 경우, 관심 있는 사용자(본인?)가 많겠지만 사용율은 10% 미만일 가능성("아마도?")이 매우 큽니다.

애너모픽은 70mm 수준 초점 거리를 위한, 어느 정도 거리 대상에 대한 용도(평면)일 것입니다.

"보통 사람이 일상에서 리니어 화각(1)에 애너모픽 렌즈를 붙여 1.33x 비율로 짐벌 효과(수평 유지)(2)를 반드시 설정하고 시네마틱 영상(3)을 개인 사용자가 과연 얼마나 찍을 것인가?"
(허구헌 날 여행만 다니신다구요? 멋진 영화 제작을 하고 싶으신가요?? 그러면 구입하십시오)

링크 : 고프로 (호환렌즈) 애너모픽(anamorphic) 렌즈를 보류한 이유.

그것이 아니라면...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블로그 전용 / 유튜브 링크 일부 공개 영상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 [고프로에 짐벌을 왜 사용함?][GIF] 고프로(9) 짐벌 필요성? (isteady pro 4)
  • [추천 X] [GIF] 고프로9를 위한 짐벌 조합(스무스Q2 + 울란지 PT-4 + 스몰리그 50g)해보기 3/3
  • 고프로(Gopro) 보관(휴대)용 미니(S) / 중간(M) / 다이소(범용) 케이스 살펴보기
  • iptime AX6000M 공유기(25년 펌웨어) 업데이트(접속 지연) +무선랜 AX5400PX-6E.
  •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현대 체크카드(+ apple pay)발급
  • 네이버 머니카드(실물 카드) & 네이버 페이앱 살펴 보기 2/2
  • 페이코PAYCO 포인트 카드 (실물 카드) & 페이코앱 살펴 보기 1/2
  • [GIF] [구매 신중해야] 고프로13 전용 접사 '매크로 렌즈' 살펴보기.
  • 고프로 접이식 마운트 손목끈/목끈 U자형 (쇠)고리(걸쇠)가 필요하다면?
  •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페이코 포인트카드"의 미묘한 차이점?
  • 탄소중립포인트(cpoint.or.kr웹사이트) + 앱 Carbon Pay 알아 보기( & 그린카드)
  • 애플 맥세이프 무선 정품 충전기(24년 10월 신형) 살펴 보기.
  • LED 배터리 잔량 기능과 고프로8 구조로 돌아온 고프로13 충전기
  • 고프로 13 개봉(악세사리+) 살펴보기 + PC 인식 안될 때. 2/2
  • 노캔(ANC) 가능한 오픈형 QCY HT10 에일리버즈 프로( 플러스 X) 구경 해보기.
  • 샌디스크 Extreme 2022 micro SD SDXC 256G UHS-1 U3 V30 A2 (SQXAV) 살펴 보기
  • [희망 고문] 고프로13을 주문(구매 전 고프로13 선택 이유)하다. 1/2
  • 고프로8용 디스플레이 모듈(MOD)의 존재감에 대해...
  • 2만원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 ISB-S5 (IRIVER)
  • 고속 충전 케이블의 "데이터 전송 기능은??" USB 3.0? USB 2.0?
  • 베사홀 모니터 암(거치대) 카멜 마운트 USB타입 PMA-2U 구입기.
  • 다이소 스마트폰 강화유리 생각외로 괜찮았다.
  • 네이버 페이 - "이상 거래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 과정
  • 고프로용 가성비 구즈넥(짭즈넥)과 클램프 살펴보기.
  • 탁상용 스탠드 + 휴대용(보조 배터리), 카메라용 다이소 5000원 USB조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