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에서 찾기

2024년 8월 17일 토요일

고프로8용 디스플레이 모듈(MOD)의 존재감에 대해...

 기기 호환 목록에는 고프로8뿐만 아니라 9.10.11.12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 반드시 "미디어 모듈(마운트)"에 붙어 있는 microHDMI 포트를 통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이 물건은 고프로 주변기기 중에 "전혀 쓸모없는 악세사리 중 하나"로 유명(고프로8 제외)한데, 그 이유는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고프로8 부터 지원하는 제품으로, 그 이하 기기는 해당 사항이 없고 고프로9 부터는 전면 디스플레이 채택으로 유명무실 고프로내에서 버려진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아래 그림처럼 악성 재고가 된 것인지, 3만원 이하의 가격에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딱히 필요 없었지만, 3만원 이하쯤 되니까 "그냥 재미삼아 궁금해서" 알아 보고자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단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싸다고 이거 사면 "후회 할 것입니다"

살펴 보시죠.


고프로8에 장착된 디스플레이 모듈


우연히 다나와를 보다가 "어이 없는" 가격에 내가 중고 제품 가격인 줄 생각 했으나, 실제 신제품 가격이었습니다.

"돈이 남아 도는 사람이 아니라면, 구입할 사람이 없을 것으로 봤는데, 결국..."

반드시 미디어 모듈(1)이 있어야 하고, 기기에 추가로 충전(2)을 해야 하며 기존 액정을 터치 불가(전환 스위치)로 만들기 때문(3)"주섬 주섬" 이것 저것 장착하다 보면 편리함 대비 꽤나 번거로운 물건(4)이 된다는 것이죠.
(단, 고프로8은 셀프 촬영 모니터링이 없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감안하고 사용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소수"일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고프로8 부터 지원하며 현재 까지 나온 9 이상 모델들은 *명목상 다 지원합니다.
(명목상 : 9부터는 사용할 이유가 없다?)

말하자면, 고프로8 전용에 가깝다는 것이죠.


정말로 정품(신품)이 3만원이네?


보호 상자 안에 모듈이 들어있으며, 충전 USB-C케이블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모듈을 감안해서, 보호 상자를 별도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포장이 되어 있군요.
 

충천 포트와 전환 스위치가 있습니다.

==

전환 스위치(전원on/off 겸용) : 액정 터치 불가를 보완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디스플레이 모듈을 켜게 되면, 자동으로 고프로의 디스플레이가 꺼지게 되는데 옵션 변경(기존 액정 터치 활성화)을 위해 전환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일체형 microHDMI 슬롯 케이블입니다.
(미니 hdmi 아닙니다)


micro HDMI 확인
(microHDMI 포트 모양이 어떻게 생긴 것인지 잘 모르면 이 사진을 보면 됩니다)


몇 년 동안 박혀 있었는지 모르지만, 완전 방전이군요.
(일단, 최초 100% 채워 줍니다 : 대략 30분 이상 걸립니다)

==

사용하지 않을 경우 50%~80% 사이로 보관합니다.
(주 : 충전 배터리(모든 리튬 이온 배터리)는 장기간 보관 100% 채우지 마십시오)


충전 상태

충전 최대 전류는 2A 입력 수준의 보조 배터리나 5V 전원 충전 어댑터(1A to 2A)를 호환합니다.
(주 : 2A가 들어간다는 것이 아니라, USB-A to C 형의 최대 전류 호환 범위내에서 자동 입력은 잔량에 따른 1A 입력입니다)

*주 : 충전 케이블은 동봉된 정품을 권장하며, 케이블의 능력(품질)에 따라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예 : 일반적인 USB 2.0 충전 케이블도 품질에 따라 0.5a 에서 2.0a까지(전원 어댑터와 관계없이) 변화한다는 것 : 배터리 잔량에 따른 충전량 이유가 아닌 저품질 케이블 능력에 관한 충고)

공장 기본값은 5V-1A 입니다.
(5V-3A or 9V 를 사용하며 X됩니다)

==

작동 방식 : 

1. hdmi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OFF 상태일 때), 옆면 스위치를 길게 누르면 전원이 켜집니다.
(반대로 길게 누르면 전원이 꺼집니다)

*주 : 미디어 모듈에 장착(hdmi 연결)한 상태에서는 길게 누르는 것이 아니라 짧게 눌러주면 됩니다.

작동 중일 때(장착 사용시)는, 전원 스위치가 전환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2. 디스플레이 모듈 충전은 별도로 전원을 켜지 않고, USB-C 케이블을 꽂으면 됩니다.
(주 : 충전시 일부러 전원 스위치를 켜지 않는 구조입니다)


이런식으로 셀프 촬영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주 : 위 그림 장착 모양으로 설계된 결정이므로, 다른 방향으로 장착할 수 없습니다.

배터리는 고프로의 배터리를 차용하지 않습니다.
(자체 배터리 내장)
 

선이 짧기도 하고 두꺼워 불안하군요.

저기 선에 끼워져 있는, 작은 어댑터 같은 것의 용도를 아무리 생각해봐도...

USB-C 충전 케이블 끼워 사용할 때 고정용이 아닐까 합니다.
(보조 배터리 충전용)


*주 : 장착한 후 켜진 상태에서 접으면, 화면이 위 / 아래가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이런 건 까먹지 않고 신경을 써 놨네요)

==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고프로 8보다는 크고 9보다는 약간 작은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액정이 애매한 크기 입니다)

디스플레이가 확실히 컸으면 9 이상 사용자에게 구매력이 생겼을 수도?

그리고, 설계가 옆면 마운트에 장착되고 소니 캠코드처럼 옆으로 접고 펼쳤다면?
(접힌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모듈이 기존 액정 기능을 대신해야 되겠지만)
 

고프로8에 나름 쓸모 없다고 해도 쓸모 있는 아이템일 수 있습니다.
(only 8)
 

고프로8에는 나쁘지 않음.

고프로9 부터는 존재감 없을 것인데, 100% "왜 이걸 샀을까?" 라고 느끼는 것을 장담합니다.


역시, 박스 외관에 고프로8 이라고 적어 놨군요.
(9 부터도 장착 인식 사용가능한데, 9 사용자 부터는 "사면 후회할 것이야" 라고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