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6일 화요일

고장난 ipTime N300UA를 은퇴, A3000UA USB 3.0 듀얼밴드 무선 랜카드를 구입(A1004ns & A8004T)

정말로 절묘한 타이밍에 랜카드가 기능을 상실하여, 다른 문제인줄 알고 2시간 가까이 시간을 소모하였습니다.
(보통이라면 그 고장을 알아내는 데 10분이 걸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2시간이나 고장을 몰랐던 이유인 즉, 바로 윈도우 재설치 중에 기능의 문제가 일어났다는 것이죠.

이상하죠?
재설치전 이상없이 동작하다가, 윈도 재설치 도중 무선랜카드가 동작하지 않는 기적의 타이밍.
(무선랜이 잡히지 않아 유선랜을 끌어와(윈도10은 네트웍이 연결되지 않으면 설치완료가 안됨?)설치를 마쳤습니다)

*엄밀히 말해 그렇지는 않습니다만, 당시 시간에 쫒겨 미처 생각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윈도우10에서 인터넷 연결 핫메일 계정을 묻는 창이 있는데, 인터넷을 끊으면 로컬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어쨋건 이전 N300UA의 경우도 싱글밴드(2.4GHz)였지만, 최대 300M 링크속도와 함께 5년 이상 문제가 없었기에, 이번에도 ipTime 동일 종류인 USB3.0 듀얼밴드(2.4GHz + 5GHz) 무선 USB 랜카드를 구입하였습니다.

이전 ipTime USB 2.0 무선 랜카드

링크 :
 N300UA 무선랜카드 윈도7 드라이버는 구버전(3.1.8.0)이 최적, 윈도10은..? 그리고..싱글밴드/듀얼밴드

*공유기는 A1004ns로 대부분 설명하고 있으며, 마지막에 A8004T 와 링크된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제품 외관 박스입니다.

이제는 USB 3.0 시대죠.


5년 이상 근무하고 이제는 수명이 다한 이전 N300UA 싱글밴드 모델..

굳이 바꾸지 않았던 이유는 2.4GHz 영역에서 A3000UA와 별차이(미미한 차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벽을 하나 두고 있는 곳에서는 5GHz 영역대가 제 효율을 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만...)

*팁 : 방해받는 외벽이 없이 뚫린 곳은 5GHz가 좋고, 벽이 있는 곳을 지나가면 2.4GHz가 효과적이다.

그러나...


항상 그렇듯, 제품이 도착하면 개봉 여부를 확인하세요.


별거 없습니다.

메뉴얼 2장, USB3.0케이블 1, 본체 1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USB 3.0 케이블은 제품에 맞춘 잭입력 형식입니다.
(뭐 저런 것도 다시 구하려면 힘든데..)


제품 사양입니다.

윈도10을 사용한다면, 아마 7과 달리 장착함과 동시에 연결될 것입니다.
(공유기가 정상이라면 말이죠)

AC1200이라는 것은, 듀얼밴드 주파수의 링크속도 총합의 수치입니다.
(즉, 최대 867M과 300M의 링크속도를 합한 값이죠)

뭐 어쨋건 공유기도 이 무선 랜카드에 맞춰 그것을 지원해야 합니다.


AC1200 이라고 무조건 링크 속도로 붙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공유기가 AC1200을 지원하고 듀얼밴드 공유기에다가 링크/실효 속도가 최대한 높게 지원해야 가능합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A1004ns 모델이기에 5GHz 대에서 433M를 지원하지만, 벽을 사이에 두고 있어서 신호가 약합니다.
(링크 속도와 실효속도는 다릅니다)

링크속도가 높더라도 실효속도가 신호에 따라 (공유기 지원여부에 따라)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저는 안정적인 2.4GHz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요즘 최상위 모델 공유기가 자꾸 끌립니다.
(돈이 너무 비싸...)


윈도10에 장착하면 바로 위와 같은 모델명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리얼텍을 제일 좋아하지 않고, 드라이버 능력 또한 최하라고 생각합니다)


*알려진 네트웍 장비 구입 칩셋 성능 우선 순위(PC용 일때)
인텔 > 브로드컴 >미디어텍 = 리얼텍 순으로 구입을 주로 생각합니다.
(적고 보니 앞의 2기업은 미국이고, 뒤에 2기업은 중국이군요)


수많은 경험상 리얼텍 드라이버는 정말 못만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드라이버 잘못 설치하면 그야말로 지옥입니다)


링크는 433 접속이 되었으나, 신호가 70%대...
(A1004ns에 연결된 5G영역)


5Ghz 링크시, 수신율이 좋을 때는 위와 같이 링크가 867Mbps로 잡힐 때도 있었습니다.
(A8004T 공유기에 연결된 상태)


2.4Ghz 300M링크 속도이긴 하나 신호는 100% 서로 비교해보고 좋은 환경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제 공유기(A1004ns) 실효 속도는 200M 입니다)


자신이 보유한 공유기의 속도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ipTime 무선랜카드의 능력치입니다.


소프트웨어 유틸리티를 설치하면,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는 n 모드로 접속된 2.4G 영역대 300mbps로 연결)

아파트 근처 공유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2.4는 100%지만, 5는 74%의 신호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보안 설정(n모드를 지원하는 암호화 규격)을 윈도10이 기본 지원합니다.
(AES 암호보안, WPA2-PSK 및 공유기 암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 소프트웨어의 "프로파일"에 추가하여 윈도10 부팅시마다 해당 프로파일을 우선적으로 검색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딜레이를 불러올 수 있으니 특이한 상황이 아니면 굳이 프로파일을 생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10 무선 속성을 열어도 그림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 구성을 살펴보아도, 저에게 익숙한 문구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즉, 특별히 수동으로 바꿀만한 옵션은 찾을 수 없으므로 자동으로 설정)


이전 구버전과 다르게 안테나가 짧고 360도 회전하지 않는거야?
(아닙니다, 다음 그림을 보시죠)


안테나를 회전시키는 방법은, 안테나를 접어서 위 그림처럼 살짝 힘만 가하여 돌리면 됩니다.
(천천히 하나당 180도 이내범위로만 돌리고, 360도 회전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상, ipTime 안테나는 휙휙 돌리면 부서집니다.


무선랜(A3000UA)에 연결된 무선랜 링크 속도입니다.
(공유기는 A1004ns 이후 구입한,  MIMO를 지원하는 A8004T)

자신이 보유한 무선공유기의 성능에 따라, 무선랜카드의 성능 또한 최대성능을 낼 수 있기도 하고 못내기도 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안테나를 돌리면(잠금방식) 잠금플라스틱이 갈라졌었는데, 나름 개선된것 같기도 합니다만...



[잡담]



무선 랜카드의 성능을 최대한 나타낼려면 공유기도 같은 수준의 것을 구입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벽이 없는 곳이라면 5G영역대가 효과적이지만, 벽이 있다면 2.4G가 훨씬 나을 것입니다.
(하지만, MIMO를 사용하여야 한다면 5G대를 써야하겠죠)

링크속도와 실효속도를 구분해야 합니다.
(링크는 말그대로 접속하는 이론적 속도를 보여주는 것이고, 실효속도는 실제로 동작하는 속도입니다)

PC를 무선환경으로 구축하고 싶다면, 무선랜카드와 마찬가지로 공유기가 매우 좋아야 합니다.

하나 봐둔 공유기가 있는데 이것과 효과적으로 궁합이 맞는 제품이 개인적으로  ipTime 물품이 A8004T 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9만원대이긴 하지만, 가용 범위와 처리능력이 이전(1004n)과 달리 향상되었음을 확실히 체감하고 있습니다)

링크 : ipTime A8004T 유무선 공유기 살펴보기 (+ 무선랜 A3000UA)

링크 : ipTime A3000UA 기능고장으로 AX2000UA 무선랜카드 교체(설치)

링크 : A3000UA 무선 랜카드 Cisco 드라이버 3개가 설치되지 않을 때
(+윈도우10 종료 및 재시작시 Switch HUB 메시지 문제 수정
)


*팁 : 


리얼텍 소프트웨어 유틸리티를 이용한 "프로파일"을 설정하면, 윈도10기본과 더불어 부팅마다 최우선 검색을합니다.

그것이 잘 이용한다면 편리하기도 하겠지만, 사용해 본 결과...

부팅 후, 추가로 검색하므로 네트웍 연결 딜레이만 수초 늘어날 뿐 효율성은 떨어진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무선이 어느 날 갑자기 끊긴다는 느낌이 있다면? 
무선 공유기의 주파수가(내가 사용하는)다른 집과 혼용이 되었는지 꼭 주기적으로 살펴 보기를 바랍니다.
(무선이 잘되다가 어느날 버퍼링 or 끊김이 느껴지는 100% 이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설마하며 놓칠만한 문제점 : 6개월마다 각종 랜케이블 및 잭부분의 "접점불량"(BW-100권장)을 꼭 체크합니다.
(실사용시 네트웍 문제는 대부분 USB3.0 잭부분과 랜(RJ-45)유선잭이 "모뎀과 공유기 잭"부분에서 발생합니다)

*USB 3.0 포트의 전원이 충분한 지 살펴 봅니다.
(메인보드 후면 강력 권장)


[기타]



제가 설치한 해당 제품 리얼텍 드라이버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10 1903버전에서 매우 안정적입니다)

링크 : http://iptime.com/iptime/?page_id=126&dfsid=6&dftid=374&uid=20525&mod=document 
v1030.38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