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25일 목요일

[종합] 고프로8 액션캠 구입 과정(구입 후) 및 구매 예정자가 살펴볼 것들.

 읽기 전에...

고프로는 미니멀 액션캠입니다.
(용도가 과격한 활동에 맞춰진 것으로, 고급 카메라(스마트폰 포함)와 화질을 비교하는 것이 어쩌면 쓸데없는 비교일 수 있습니다)

*양자(활동성 + 품질)을 모두 만족하면 좋겠지만, 활동성에 맞춰진 고프로에게 품질을 강화하고자 비싼 악세사리를 추가로 붙일 예정이 있다면 고프로 활용 목적을 다시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상황에 따라 쓸 수도 있겠지만, 저는 보조 배터리를 충전 케이블에 끼우는 것 조차도 거추장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링크 : [종합] 고프로8 사용자가 본 고프로9

시작 : 

기기를 처음 구입하기 전 누구라도 자신이 살 물건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당연한데,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구입 후 예상과 다른 or 미처 생각하지도 못하는 문제에 당면하게 됩니다.

다음은, 인터넷에 너무나 많은 구입 사용기를 쓸 필요 없이 "구입 전 / 후" 시행착오 방지를 위한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모아 개인적인 의견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구입 전 생각해야 할 것들 :

1. 제품을 구입하면 국외 고프로 공홈 회원가입(1)을 해야하며, 국내 구입 사용자는 추가로 세파스(8/9 사용자는 세파스)(2)에 회원가입 /등록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및 a/s도 필요 없고 로그인이 필요한 앱과 PC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겠다면 몰라도 말이죠)

*주 : 국내 정품(세파스)(2)인지 국외 수입품(공홈)인지 반드시 확인 하십시오.
(국외공홈 구입자는, 국내(세파스)에서 a/s 하지 않습니다 : 싱가폴로 RMA를 보내야 합니다)

*주 : 8 or 9 시리즈만 해당되고, 8과 9만 세파스가 유통하며, 부품도 마찬가지입니다.
(10과 11 및 부품은 여우미가 유통사인데, 개인적으로 문제 있는 유통사라고 생각)

2. 구입 전(배송 시켜 놓고), 미리 스마트폰에 고프로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국내/외 구입 공통 : 앱과 고프로를 연동(공홈 업데이트)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주 : 간혹 어떤 이유에서 고프로 펌웨어 업데이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기기 시리얼을 이용해 고프로 공식홈에서 펌웨어를 받아 "수동 업데이트"를 대비하여 공식 홈을 통해 미리 탐색을 해두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상황을 만나 자동 업데이트 오류가 나와, 수동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3. 자신의 스마트폰이 좋다면(or 비슷한 품질의 디지털 카메라가 있다면), 고프로의 영상과 사진 품질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사진 찍기는 스마트폰보다 접근성(빠른 찍기 & 접사)이 떨어져 사진 찍기는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주 : 근접은 불가능한 렌즈 구조(F 2.5)입니다. 최소 60cm 이상 떨어져야 그나마 가능하고(가능하다고는 하지만 품질이...?) 디지털 줌을 하면 화질이 떨어집니다)

*접사 렌즈도 팔고 그 접사 렌즈를 장착하기 위해 장착 하우징 인터페이스까지 파는데, 서두에 언급한 이유를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프로와 같은 액션캠은 "근거리"에서 스마트폰처럼 선명하고 가까이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매우 큰 오산입니다 : 저도 근거리 사물을 찍을 때는 스마트폰 4K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게시물 하단 그것에 관한 "스마트폰4K" 과 "고프로8 4K"의 근거리 비교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4. 최소 1개의 micro SD카드가 구입 전 있어야 합니다.
(2시간 정도를 촬영하려면 최소 64G이상이 필요하며, 64G SDXC UHS-1급 이상으로 최소 읽기 90mbs / 쓰기 60mbs, exFAT으로 포맷(NTFS - X)해서 아무 것도 넣지 말고 비워 두십시오)

링크 : http://www.spocam.co.kr/web/ (한국 a/s 유통사 세파스)

링크 : https://gopro.com/ko/kr (고프로 공식 홈페이지)



구입 후 생각해야 할 것들 : 

1. 배터리는 최소 2개 이상(권장은 3개)을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낫습니다.
(배터리 정말 빨리 닳습니다 - 짝퉁 호환과 비교 불가이므로 정품 구입하세요)

*보조 배터리로 충전 중? 촬영이 가능합니다.
(단, 보조 배터리 연결시 "촬영 중 충전 중단 / 대기 중 충전" 방식이니, 오해하지 마십시오)

어쩌면, 보조 배터리 큰 것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성비가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본체 활용을 위한 배터리 이용 목적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니,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2. 정품이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들이 있습니다.
(삼각대 쇼티와 같은 것은 정품과 짝퉁의 차이는 가격의 차이 뿐, 실제 기능상 차이가 없습니다 : 하지만 안전과 관련된 부품은 정품을 추천합니다)  

3. micro SD 메모리 카드는 최소 128G 라면 1개, 64G 라면 2개 이상을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비트레이트 표준 / 높음에 따라 크기는 달라지(예 : 60mb / 100mb)므로, 128G 2개를 권장)

4. 평이한 수준이라면, 굳이 마이크를 위한 추가 장비를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터넷 사용기와  달리 생각외로 내장 마이크가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단, 촬영된 동영상내 소리가 작아, 추가 마이크나 녹화 소리 출력을 위해서 사실상 "미디어 모듈"외에는 대안이 없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고프로8 미디어 모듈에 기본 부착된 마이크는 그 "지향성"이 다소 실망스러운 수준임을 알아야 합니다.
(3가지 모드 "전면 / 후면 / 스테레오" 중, 스테레오(기본)는 확실히 알 수 있지만, 전/후면 마이크의 지향성은 체감할 정도로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링크 : 고프로8 미디어 모듈(확장 인터페이스), 단순 살펴보기 및 내장 마이크 지향성 기능 확인.

5. 고프로 몸체 보호용 or 멋으로? 케이스(실리콘)은 딱히? 저는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실리콘 케이스로 인해 열 배출이 더 안될 수 도 있으며, 배터리 탈착 및 본체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링크 : [GIF] 고프로8 정품 실리콘 케이스가 6천원이라고 해서 사봤다.

*전면 유리 / 후면 유리를 보호할 목적으로 "강화 유리" 구입은 개인적으로 반대하지 않습니다.
(단, 화면 액정은 강화 유리보다 보호 필름이 터치감이 더 좋으며, 렌즈는 보호 필름은 주의(빛 번짐)하십시오)

*주 : 스마트폰 액정이나 카메라 유리에 필름이나 강화 유리가 단순 보호 목적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반사와 선명도등 특정 기능도 함께 합니다)


오류가 생길 경우 : 

1. 보유한 micro SD 카드가 항상 건강한 상태인지 점검하십시오.

윈도우에서 최초 포맷된 micro SD카드를 고프로에 넣어 전원을 켜면, 다음부터는 그 메모리를 자동으로 고프로용 micro SD카드로 인식할 것입니다.

2. 주기적으로 micro SD카드를 고프로내 or 전문 포맷 프로그램으로 초기화(포맷)하십시오.
(남겨지고 저장된 수 많은 미디어 파일들이 존재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전원 안켜짐 & 충전잭을 뽑을 때 계속 충전램프가 켜지 있는(먹통)등의 현상을  두 번 겪었는데, 배터리를 다시 끼우면 해결이 되지만 잊을만하면 경험하고 있습니다.
(과열 먹통은 아니었으며, 고장인지 고장이 아닌지 애매한 상황 연출이 가끔 일어나기도 해 펌웨어 업데이트로 고쳐졌으면 합니다)

*고프로8 모든 제품에서 발생하는 '악성 고질병'이지만, 배터리 착/탈로 해결됩니다.



구입 장비에 대해 : 

1. 9와 8은 호환되지 않으므로, "미디어 모듈"의 구입은 정말 신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벼운 생각으로 추가 악세사리를 구입 후, 목적성이 불분명해지는 낭비를 할 수 있습니다)

저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고프로8 미디어 모듈은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구입을 뜯어 말릴 것입니다.

"가장 많이 구입하고 싶어하지만, 가장 많이 후회하는 악세사리가 미디어모듈입니다"

미디어 모듈은 금속 재질이 아닙니다.

2. 조명이나 마이크 역시 1번을 결정하기 전, 기기 셋팅이나 대안을 찾아 충분히 실험 후 결정하십시오.

*외장 마이크(3.5mm) : 바람 때문에 윈드쉴드가 필요하거나, 출력(소리 크기)문제로 필요하다면 미디어 모듈에 포함된 마이크의 지향성이 고자이긴 하지만 미디어 모듈밖에(추가 마이크 장착) 대안이 없습니다.

*조명 모듈 : 야외용이라는 콘셉의 액션캠에 과연 이런 것이 필요한 것일까요?
(실내 환경에 따라 저조도에서 더 나은 품질을 위해 조명 투자의 가치가 있을지 몰라도, 야간에 촬영하기 위한 조명의 필요성을 떨어질 것입니다)

어두운 환경 촬영시 팁 : 하이퍼스무스(손떨방)을 OFF 하고 ISO값을 조금 낮추십시오.
(야간 품질 저하는 손떨방 때문입니다. : 하지만, 저 같으면 야간에 스마트폰으로 대신할 것입니다)


링크: 고프로 조명 모듈 "핫슈 장착"은 고프로 미디어 모듈이 있어야 한다.

*접사 렌즈 및 렌즈 하우징 : 흠...액션캠에 이것들은 도대체 또 뭘까요?
(접사 능력이 뛰어난 스마트폰을 추천합니다)

3. 1번을 구입하면, 그것에 맞춰 계속 무엇인가를 사게 될 수 있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 애당초 "고프로를 나는 왜 선택 했는가"를 생각하십시오)

당시, 개인적으로 화질 및 음질이 더 좋은 "Sony X3000R"을 사지 않고 고프로 8을 결정한 것은 휴대성을 위한 크기 때문이었습니다.
(무엇인가를 계속 추가 부착하게 되면, 애초 고프로를 산 의미가 없어집니다)



장시간 촬영에 대해 : 

1. 2~30분 연속 촬영시부터 발열이 발생하므로, 장시간 촬영시 기기 냉각을 고려한 촬영 경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퀵캡쳐 기능(촬영 버튼ON/OFF 마다 자동 전원ON/OFF)를 이용해 이동 중에 필요할 때만 촬영을 하는 방식도 나쁘지 않습니다)

2. 촬영 후, PC 가져오기(고프로Quick 이용)로 micro SD 카드에 저장된 미디어 파일은 자동 삭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앞서 오류에 대해 말했듯이, 장기 저장된 미디어가 장기적으로 고프로 오동작의 원인이 됩니다)

*물론, 윈도우 탐색기를 통한 이동(가져오기) 및 삭제를 해도 무방합니다.

*주 : 고프로에 사용될 micro SD는 고프로 전용으로만 사용하고, 고프로용 이외의 파일을 절대 넣지 않습니다.

3. 자가 실험 결과, 내장 배터리(교체용)를 이용한 촬영시 발열과 보조 배터리를 이용한 촬영 발열의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즉, 장시간 촬영시 내장 배터리 3개를 교체하면서 or 처음부터 보조 배터리를 이용한 촬영 모두 배터리 공급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앞서 말했듯이 발열시 냉각을 고려해서 활용하십시오)

*주 : 과열은 배터리의 발열보다, 메인보드 및 액정의 과열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고프로 손떨방(하이퍼스무스) 품질 & 전반적인 평가

1. 고프로가 하이퍼스무스도 뛰어나지만, 짐벌과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 합니다.
(즉, 하이퍼스무스ON 촬영시 실시간 가장자리 잘라내기 효과를 동반하므로, 순수히 짐벌과의 흔들림 비교는 다른 문제입니다)

즉, 고프로의 손떨방은 화질 희생의 댓가로 떨림을 방지한다는 것입니다.

링크 : 고프로8 - 화각에 따른 하이퍼스무스(손떨방) 강도(세기) 설정하기

*주 : 고프로8은 짐벌과 같은 수평 조절 기능은 없습니다.
(수평 조절 : 1~2도가 틀어져도 0도로 맞추지 않습니다 - 이 기능은 고프로9부터 추가(특정 화각 한정) 되었습니다)

예 : 만약 가방끈에 집게로 고프로를 장착했다면, 촬영시 이리저리 움직이면 수평이 틀어져도 교정되지 않습니다.

링크 : [구입 주의][GIF] 액션캠용(고프로) 짐벌 inkee falcon "plus"(개봉/설치/기능/결함/필요성)

2. 고프로 고유의 색감(고프로는 고프로와 플랫 2가지 색감이 있다)은 취향 문제?

말하자면, 어두운 남색을 밝은 파란색으로 표현할 정도로 느낄 수 (의도적일 수도)있는데, 인위적으로 그렇게 의도한 것(대비 및 채도 증가)으로 보이며 그것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주 : 고프로8은 고프로 색감 /플랫 색감 각각 존재감이 있지만, 고프로9는 고프로 색감이 존재감이 없어 플랫이 품질에 더 좋습니다.
(취향 문제를 떠나 각 기기별 색감 활용시 품질에 영향을 줄 정도의 선택적 의미라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처음 고프로를 접하면 "무조건 고프로 색감이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곧 그것이 아니란 것을 깨닳게 될 것입니다.


3. 고프로 렌즈 초광각은 왜곡이 비교적 과한 편입니다.
(협각/리니어를 제외하고 광각부터는 모두 어안 렌즈(과장을 조금 보태서..)를 방불케 합니다)

*팁 : 일반적인 일상에서는 하이퍼스무스 기본값(켬 or 높음)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ISO값(지나친 밝음)에 대해 : 

광량에 따른 값으로 보통의 기준에서 최소 / 최대치를 설정합니다.
(고프로의 최저는 100이며 최대는 3200까지 있습니다 - 사진과 동영상 프리셋 기본값이 다름)

*자연광(날씨에 따라 다름)으로 낮에 찍어보면, 대부분 ISO 값이 최소 100~최대 800을 넘지 않습니다.
(인공 조명 실내에서 찍어보면, 대부분 ISO 값이 최소 100~최대 400을 넘지 않습니다)

*빛의 변화에 따른 변화가 거슬린다면, ISO최소값과 최대값의 차이를 줄여야 합니다.
(예 : 카메라를 들고 어두운 곳에서 갑자기 밝은 곳으로 나갈 때, 순간 눈뽕 효과로 인한 피사체 왜곡을 캡쳐 했다면 카메라의 최소값과 최대값이 너무 차이 나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비교 대상은 자신의 "눈" 입니다.
(현실로 보이고 있는 상황의 밝기와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상황의 밝기를 비슷하게 맞추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예 : 내가 야외에서 특정 대상물을 보았을 때는 제대로 보였는데, 촬영 내용에는 대상을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로 밝게 찍혔다면 ISO 범위값과 노출값이 적절하지 않았다는 뜻이 됩니다.

링크 : [GIF 포함] 사진으로 알아보는 고프로8 "ISO 최저,최대 범위값"에 대한 현실적용.


선명도 선택시 화질 왜곡에 대해(고프로8 특징) : 

고프로8 에서 선명도 낮음은 모든 해상도에서 흐려지지만 사실적(+감성)이었고, 높음(중간 포함)은 인위적으로 선명도를 높이기에 마치 유채화(지렁이 효과) + 날카로운 느낌왜곡이 심하게 발생했습니다.
(고프로9 과 비교하면 9에서 선명도 중간이 쓸만하게 개선 되었는데, 오히려 선명도 낮음 품질은 고프로8이 더 좋은 웃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고프로8 에서 "큰 디스플레이"로 활용하는 편집하는 용도라면, 개인적으로 "낮음을 추천"합니다.
(
주 : 낮음 촬영 후, 인코딩 S/W 선명도 보정(선명도 추가)을 개인적으로 권장합니다)



기타[정리] :


액션캠은 화질보다 용도 우선이라고 언급했는데, 굳이 그런 말을 한 이유는 "눈이 매우 좋다면" 고프로8의 화질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상단 사진에 무슨 검은 자국 같은 것이 보이는데, 오염물이 아니다 사진입니다.
(왜 저런 자국 사진을 찍었는지 모를 정신 세계...)


시리얼 넘버(정품 등록을 위한)는 박스 밑과 카메라 본체 배터리 장착 내부, 그리고 카메라 본체 소프트웨어 내부 정보에서 알 수 있습니다.
(만약의 사태에 리퍼 A/S를 1년내 받을 수 있으므로, 세파스(SPOCAM.co.kr)에 가입하여 등록하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회원 가입 싫어하는 저도 이것은 했습니다.
(활동적인 액션캠의 특성상 잔고장이 많을 수 있어요)


각종 부품들입니다.

배터리는 20년 2월 6월 --- 1년 묵었습니다.
(현재 21년 2월 17일 택배 수령 기준)


좌측 상단, LCD에 붙어 있는 가짜 사진을 벗겨내는 방법은, 스카치 테이프를 발라 떼어내면 쉽게 떨어집니다.

고프로 타입의 걸쇠는 단단한 편입니다.
(스피커 구멍 1개가 보이는 군요)

*디스플레이의 밝기는 기본값 100%로 매우 밝은데, 배터리 절약 및 발열을 고려해 저는 2인치 화면으로 뭔가를 하기 보다 단순 확인하는 수준으로 "밝기 20%"까지 내렸습니다.

*화면을 (마치 스마트폰처럼) 켜놓고 주시하면서 찍는 다면, 배터리는 더 빨리 소모될 것입니다.


이런 방향으로 메모리를 장착합니다.

메모리는 최소 UHS-1급 쓰기 읽기90mbs, 쓰기60mbs 이상을 추천합니다.
(위 그림에 장착된 메모리는 Sandisk Extreme Pro UHS-1 V30 A2 170mbs / 90mbs MLC 입니다)

USB-C 타입 충전 포트로 5V - 1A 에서 2A or PC USB 전원을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본체 권장 충전 전압은 5V - 1A / 1.3A(이론적 허용 1.5A)입니다)


렌즈(강화 유리) & 배터리 포함한 최종 무게입니다. 


미디어 전송을 위해 PC가 카메라 장치를 인식 하려면, 위와 같은 설정을 꼭 해주세요.

--

GoPro Connect 옵션은 아래 링크 웹캠으로 사용하기 위한, 전송 규격입니다.

링크 : 고프로(8에서~11까지) 웹캠(Windows)으로 사용하기(+OBS 설정)


PC와 연결하여 사진을 이동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인데, 설치하지 않으면 매번 메모리를 빼야 합니다.

==

*주 : 고프로 정품 케이블 PC 연결 데이터 전송 속도는 USB3.0이 아니라, USB2.0 속도로 링크 됩니다.
(오해 금지 : 포함된 모든 고프로 정품 케이블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USB2.0이다)

많은 용량을 촬영 했다면, 마이크로SD 카드를 전용USB3.0 어댑터로 복사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별도로 추가 C to A 데이터 케이블을 구입하여야 합니다)

링크 : [고프로 / 삼성] Type C to A / C to C 케이블 데이터 USB 3.0 / 2.0 전송 규격??


Quick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장치를 인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거 사야 됩니다 : 사소하게 충전 할 때마다(or PC 연결시마다) 커버 벗기는 것이 정말 귀찮더군요.
(이것 보다 비싼 것도 있는데, 저는 싼 것을 샀는데 2개 구입할 걸 그랬습니다)


야외 보조 배터리 사용시, ㄱ자형 USB-C 케이블이라면 외관상 조금 덜 걸리적 거린다.
(주의할 것은, 케이블 구입시 데이터 전송이 되는지 꼭 확인하십시오 - 위 제품은 되는 제품입니다)

저도 이런 짓을 안 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갈아 끼우는 것조차 번거러움으로 느낄 줄이야..)


고프로8 정품 실리콘 6천원 + 짝퉁 호환 쇼티 1만원 + 3천원 고정 볼트 + 고프로 미니 가방 1만원


다소 비싼 듀얼 충전기 : 추가 배터리가 포함된 충전기 - 비싸도 구입하는 것을 강력 권장합니다.
(보조 배터리 or 전원 어댑터 충전시 5V - 3A 까지 받습니다)

*주 : 3A는 USB-C to C 케이블 한정 조건입니다.
(하지만, 전용 듀얼 충전기를 제외하고는 USB-A to C 정품 케이블을 절대적으로 사용하십시오)

*위 정품 충전기는 3A를 허용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상세 하드웨어 표기 사양)

단, 배터리 장착 갯수에 따라 총 3A로 충전 중이라면, CH당 최대(이론적) 1.5A로 충전 됩니다.
(즉, 1개를 장착하면 최대(이론적) 1.5A 라는 뜻입니다)

==

*주 : 이론적인 최대 허용치과 실제 입력치에 괴리가 있습니다.
(실제로는 1.2~3A가 최대지만, USB-A to C 케이블 최대치는 1.5A가 이론적 허용 한계치입니다)


뭉퉁거려서 언급했는데, 본체는 충전시 최대 1.2A(이론 1.5A)까지만 자동입력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고프로 전용 충전기(듀얼)는 최대 1.3A~1.XA 까지 입력(합 2.6A)되었습니다)

*자동 입력 받는다 해도, USB-C to C 타입 케이블과 3A 충전기본체에 물리면 "절대" 안됩니다. 


본체(고프로8)는 전원 어댑터 or 보조 배터리 충전시 5V - 1.xA 까지 받습니다.





[잡담]





처음 구입 후, 며칠 간은 품질과 프리셋 셋팅 고프로8에 대한 이해와 악세사리등 만족보다는 불만족이 컷습니다.

여전히 빠른 사진 찍기는 불편하며, 근접샷이 불가능하다는 것에는 적응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은 그냥 스마트폰 꺼집어 내어 찍는 것이 더 빠르고 화질도 좋아)

2인치 안되는 스크린은 눈알이 뽑힐 정도로 작아서 진짜 적응이 힘듭니다.
(고프로 9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조금 커졌다죠?)



*음성 제어는 자신이 아닌 소리에도 반응하며 배터리 대기 소모가 크므로 꺼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퀵캡쳐 : 전원 버튼 과정을 거치지 않고 갑작스런 촬영시 촬영 버튼 하나로 전원도 동시에 on/off사용 가능한 기능.

*무선 스마트폰앱 제어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지 않을 때, 프로그램을 활성화(백그라운드)시키지만 않으면 대기 전원 소모는 거의 없습니다.
(활용도가 높고 대기 소모도 거의 없어 활성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GPS 기능은 켜는 것 대비 효용 가치가 떨어집니다.
(배터리만 퍼먹고 딱히 이것이 중요하다 느끼는 부분이 없습니다)



*주 :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첨가되었으므로, 지나치게 이것이 정답이라고 느끼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기타 ]





관련 참고 게시물 : 

링크 : 고프로8 미디어 모듈(확장 인터페이스), 단순 살펴보기 및 내장 마이크 지향성 기능 확인.

링크 : 고프로에서 포기 못하는 기능 및 '보조 배터리 충전 커버'와 'ㄱ자 케이블 구입'시 주의점.


링크 : 고프로 케이스(실리콘)가 정말 필요한가? (충전도어 커버 악세사리)

링크 : [GIF] 고프로8 정품 실리콘 케이스가 6천원이라고 해서 사봤다.

링크: 고프로 히어로8 전용 GO815 듀얼 배터리 충전기 및 배터리 살펴보기


링크: 고프로 조명 모듈 "핫슈 장착"은 고프로 미디어 모듈이 있어야 한다.


링크 : 고프로 Quick 프로그램 설치시, 카메라가 PC 디바이스 장치 인식이 되지 않을 때.

링크 : 고프로(8에서~11까지) 웹캠(Windows)으로 사용하기(+OBS 설정)


링크 :
 고프로(고프로8)본체와 고프로 충전기의 충전시 전원 어댑터 전압(전류)규격

링크 : 고프로8 외부 보조 배터리 사용 촬영시, 내장 배터리 장착 유/무로 알아보는 "발열" 정도


링크 :
 고프로 방식 쇼티 미니삼각대(셀카봉) MP-3 Mini Extension Pole + Tripod 

링크 : 고프로8 프로튠(프로파일) 세부설정 - 노출/ISO/색감/선명도등 상황별 세팅

링크 : 카메라 노출값에 따른 밝기와 동일 조건(환경)에서 ISO 값의 시각적 차이


링크 : 카메라 셔터 수동 조절은 어떨 때 사용하는 것?


링크 : 고프로8 - 화각에 따른 하이퍼스무스(손떨방) 강도(세기) 설정하기

링크 : 액션캠(고프로) 액티브 바디 탈부착용 어댑터(젠더) 울란지 GP-16

 링크 : [구입 주의][GIF] 액션캠용(고프로) 짐벌 inkee falcon "plus"(개봉/설치/기능/결함/필요성)

링크 : [고프로 / 삼성] Type C to A / C to C 케이블 데이터 USB 3.0 / 2.0 전송 규격??


해상도에 관한 고프로8 메뉴얼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해상도와 고프로8이 어디까지 지원되는지 비교하여 알 수 있습니다.

만약, 2.7k로 타임워프 해상도를 원한다면 2.7k 4:3을 선택하면 2.7k 16:9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상/하단 부분만 자른 것이 2.7k 일반 촬영 해상도와 같게 됩니다 - 가로는 똑 같음)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44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80p 60f로 촬영했지만, 유튜브 VP9 인코딩 문제 때문에, 1440p로 뻥튀기 재인코딩하여 화질이 나쁠 것입니다)

*1080p 영상은, Youtube VP9 인코딩 처리시 "광고 없는 거름 사용자"는 후 순위로 밀리기 때문입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44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216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 영상은 4K로 촬영되었지만, 유튜브 세로모드의 업로드로 인해 실제 보이는 해상도는 1440p 수준입니다.
(고프로8 근접거리 예제입니다)

이 거리에서 더 이상 가까이 찍을 수 없습니다.

엄밀하게 말해, 고프로8이 나쁜게 아니라 "액션캠"의 "렌즈 크기" 특징입니다.
(대부분 액션캠은 동일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 영상은 4K로 촬영되었지만, 유튜브 세로모드의 업로드로 인해 실제 보이는 해상도는 1440p 수준입니다.
(아이폰7 근접거리 예제입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은 이 정도 거리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2160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