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10월 4일 목요일

Sandisk(샌디스크) Extreme Pro UHS-I V30 A2 170mb/s 90mb/s 마이크로 SD 살펴 보기.

 전송력(USB3.0) 실험에서 3.0 카드 리더기의 한계로 인해 80%정도밖에 보여주지 못하는 상위 제품사양인 Extreme Pro V30 A2 micro SD 128G 제품을 살펴볼까 합니다.
(샌디스크 메모리를 살펴보던 중, 읽기 속도가 최고 170mb/s , 쓰기가 최고 90mb/s 까지 나오는 제품을 발견 128G용량에 6만원대의 가격임에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제품이 광고하는 사양대로 속도를 테스트 할 수 없었습니다.
(가지고 있는 USB 3.0 리더기(UHS-I)의 속도가 최대 95mb/s였고, UHS-1 방식의 최고 속도가 아무리 높아도 인터페이스 읽기가 100mb/s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UHS-I, UHS-II 규격이 있는데, UHS-I으로 제품이 광고하는 170M를 테스트할 방법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UHS-I의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카드 리더기가 100Mb/s가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참고사항 : UHS-II 방식의 메모리 제품은 읽기 260Mb/s를 지원합니다.

일부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리더기 제품들이 USB 3.0/3.1만 강조하지 제품에 전송 속도를 표기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주 : 리더기의 인터페이스가 3.0 or 3.1 이라고 해도, 해당 제품 리더기가 최대 전송 속도를 지원해야 하는 것을 분명히 확인하십시오)

아쉬운 점은, UHS-I 방식의 최대 속도임을 샌디스크에서 분명히 언급 했으면 어땠나 싶습니다.
(카메라 내부에서 or 스마트폰 내부에서 테스트할 수 있다면 모르겠습니다만...)

*최근, 샌디스크 메모리는 A1 버전에서 A2 버전으로 바뀌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읽기 성능이 대폭 증가한 특징이 있습니다)

어쨋건 읽기 95mb/s, 쓰기 85mb/s 버바팀 USB 3.0 Reader 라도 살펴 보시죠.
(컨트롤러가 내장된(일체형)제품과 달리 micro SD카드는 인터페이스 성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현재 최상위 모델의 사양인 micro SD 카드 입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줏어들은 정보로 샌디스크의 microSD는 일부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은 TLC로 알려져 있습니다)

*Extreme PRO 중 microSD 형태카드는 MLC 라는 말이 있습니다만, 확인할 길은 없습니다.


어댑터는 기본 포함 제품 포장 상태이며, 이 제품은 "이엔엘"입니다.
(가격은 6만원대 입니다, 가격이 비싼데..정말로 MLC ??)

과연 170mb /s 속도가 나올 수 있을까?


읽기 170mb/s 와 쓰기 90mb/s 라고 광고 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구입한 읽기가 업그레드 된 동일 제품

기존 동일 제품 읽기 170에서 2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쓰기는 90으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뒷면 입니다.


이렇게 포장되었군요.


뒷면...


메모리 어댑터에 장착 PC 연결해보니, 기본 exFAT로 포맷되어있었습니다.
(캐시 할당 클러스트의 크기는 128kb 입니다)


하단 동영상으로 설명하겠지만,
수 회 테스트 도중 순간 전송 속도가 확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아마 시스템 메모리에 올려진 복사 속도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파일의 60%정도를 복사하면 최저 5~70mb/s까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유한 리더기에 의해
표기된 전송력(읽기/쓰기)은 80~90mb/s의 근사치에서 읽기도 쓰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전송력 부분에서 일반 USB3.1 리더기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실험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참고 : USB3.0과 USB3.1의 규격은 사실상 USB3.0과 큰 차이가 없다.
(USB3.1이라는 것은 향상되었다는 뜻의 별도 네임일 뿐..)


너무 신경 쓰여서, "Crystal Disk Mark"로 읽기/쓰기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실험을 위해 연결된 인터페이스가 최대 95mb/s가 한계인 UHS-I 타입의 USB 3.0 카드 리더기라 역시 예상된 결과였습니다)

*microSD 구입시 : 

샌디스크 메모리 구입시 메모리 성능에 따라 종류가 너무나 많은데, 구분 방법은 오로지 읽기와 쓰기속도 입니다.
(생긴 것이 같아도 쓰기와 읽기 속도가 다르거나, 버전이 달라 실수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 : 겉모양은 같지만 v30 이라도 a1 , a2 가 전혀 다르고, a표기 자체가 없는 것도 있으며, UHS-1,2등이 있습니다.

*Tip : 

*메모리의 속도를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3개의 기기의 능력(성능)이 같아야 합니다.

(메모리 성능, USB 인터페이스, 연결될 PC)

*메모리 카드의 성능이 아무리 높아도, 그것을 뽑아줄 해당 장착 기기가 속도 지원을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