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27일 금요일

스마트폰(아이폰) 외장 3.5mm 녹음용 마이크, 보야(BOYA) BY-A100 살펴보기 (구입정보)

스마트폰(아이폰)용 3.5mm 외장 마이크4극 (콘덴서형/무지향성)를 살펴볼까 합니다.

참고 사항 1 :
이 마이크는 4극용(스마트폰)으로, 3극용(PC용 or 3극전용 카메라 녹음기)은 서로 호환되지 않으므로 연결을 한다면 4극 to 3극 젠더 or 케이블(어댑터)이 필요합니다.

주 : 지나친 어댑터의 추가 설치는 감도(볼륨)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4극 호환 젠더 연장선(분배)을 사용해봤는데, 감도(볼륨)가 하락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참고 사항 2 : 
지향성과 무지향성의 용도가 있는데, 주파수 범위와 감도, 전원 방식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지향성이 무지향성보다 가격이 대체적으로 비싼 편에 속하지만 이것도 워낙 종류가 많아 딱히 그렇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여러 이유로 구입하겠지만, 외장 마이크는 스마트폰의 기본 마이크보다는 확실히 감도(음량)가 뛰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동영상을 아이폰으로 촬영을 많이 한다면, 외장 마이크를 저는 적극 추천하는데 그만큼 아이폰의 내장 마이크 보다는 효율이 좋다는 것이죠)

*애플코리아 공식홈페이지 사양에도 표시되어 있듯이 아이폰의 경우 기본마이크 장치는 3개(후면 카메라, 전면 스피커, 바닥면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전용의 4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법 크기가 큰 편에 속하며 추가 구성품으로는 마이크를 보관하는 작은 가방이 있습니다.

그림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아이폰7 부터 라이트닝으로 합쳐지면서, 마이크 구입 비용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예 : RODE 마이크의 경우 단지 라이트닝을 채용했다는 이유로 비용이 많이 추가됩니다)

즉, "라이트닝 마이크"는 종류도 적고 가격대가 높으며, 애플 정책에 따라 어떤 운명을 맞이할지 알 수 없어 구입하기도 애매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직도 3.5mm 마이크 장착이 가능한 6S 6S+ SE 가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SE를 버리지 못하고 3.5mm 4극 외장 마이크를 사용 합니다.


             아이폰 내장 마이크가 성능이 좋지 않아, 외장 마이크를 장착하면 대부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아이폰으로 음성 녹음한 것과, By-A100을 통해 녹음을 해보면 체감은 볼륨이 2배 이상?  높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즉, 감도(Sensitivity)가 -30dB 로 감도가 나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1.최하단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아이폰SE 내장과 나은(엇비슷) 감도(볼륨)를 보여줍니다.
(주 : 감도가 좋다고 음질도 좋아지는 것은 아니니 절대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BY-MM1의 감도는 -42dB 입니다.

무게는 18g 입니다.


나름, 마감 품질은 좋은 편입니다. 


보시다시피 덩치가 제법 크고...


90도 꺽여지는 것이 장점
입니다.
(어차피 무지향성(특정 부분이 아닌 주변 전체를 흡수하는 구조)이니 관계 없을까요?)

*지향성 : 특정 부분(방향)을 향할 경우 더 잘 들리는 구조.

무지향성은 주변 환경의 소리를 고르게 녹음할 때 좋고 (여행 환경 소리), 지향성은 특정 대상(사람)을 주로 촬영하는 유튜버등이 좋을 것입니다.
(시끄러운 곳에서는 지향성 마이크가 무지향성 보다 효율이 좋지만, 다양한 방향을 원한다면 무지향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소에 가면 이것과 똑 같은 것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두꺼운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마이크 단자가 안들어갑니다.
(케이스 울트라씬급의 얇은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벗겨야 합니다)

*생각외로 야외에서 촬영할 경우, "윈드 스크린(바람 소리 제거)"의 중요성을 배우게 됩니다.
(진짜로....)


abko 탁상용(PC) 마이크와 크기를 비교했습니다.
(크죠? 맞는 "윈드 쉴드"도 없습니다)


저는, 짐벌에 마이크를 이렇게 꼽아 사용합니다.
(90도가 꺽여지는 것이 이득이 있습니다)

아이폰 + 모델은, 기본적으로 광각렌즈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럴 정도로 촬영하는 것이 아니기에 보통 광각렌즈를 별도로 구입하여 장착하면 되긴 합니다)

위 광각 렌즈는 SURPASS-i 제품인데, 본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타]




           아이폰용, 안드로이드용 그리고 PC용을 분명히 구분하여 구입하고, 잭이 4극인지 3극인지 확인할 것이며...
 입문용으로 최소 2~3만원 언저리에서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 카메라 & PC용은 대부분 3극이며, 스마트폰용은 4극입니다)

*이 것을 구입한 지 꽤 오래되어 가는데, 아직까지도 야외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하는 제품에 속합니다.
스마트폰에 바로 꼽아 불필요한 연장선이 필요 없어 음질 손실율(감도)도 적어 녹음 후 출력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감도는 -30dB로 다소 높은 편에 속합니다)


관련 링크 : 


링크 : 에듀티지(EIM-001) 스마트폰 4극 외장 마이크 살펴보기(구입기)

링크 : 보야(Boya) 카메라(3극 3.5mm) 스마트폰(4극 3.5mm) 겸용, BY-MM1 지향성 마이크 살펴보기(구입정보)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