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 16일 수요일

[GIF] 액션캠(고프로) 액티브 바디 탈부착용 어댑터(젠더) 울란지 GP-16

 고프로(액션캠)를 사용하다 보면, 그 작은 화면으로 뭔가를 보면서 한 손으로 들고 찍는 것이 "짐벌"과 달리 불편하게(어디 부착하는 것이 아닐 때)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애당초 짐벌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큰 화면을 보고 찍는 다는 개념으로 만들어졌기에 한 손으로 들고 찍는 것이 당연하므로 목적에는 적합할 것입니다.

두 가지 모두 한 손으로 들고 사용할 수 있지만, 액션캠(고프로)은 추가로 body(헬맷 / 자전거 등)에 부착하여 양 손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짐벌"과 차별되는 장점일 것입니다.

그 양 손이 자유로워지는 조건의 시작은, 탈부착 어댑터와 젠더류 구입이 될 것입니다.
(뚜벅이의 예 : 가방끈을 이용하는 집게형 or 밸크로형)

그러나, 고프로 전용 or 호환용으로 나온 "집게형 / 밸크로형"등은 가방끈이나 고정할 수 있는 옷가지에 의존해야 하므로 가방끈이 없거나 얇은 옷일 경우 전혀 쓸모가 없게 됩니다.

링크 : 고프로 집게 GO847 자석 회전클립 /Magnetic Swivel Clip (+ 1/4범용홀 어댑터)살펴보기

다음은 GP-16이라는 "자석형" 탈/부착 어댑터(젠더)로, 앞서 언급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여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구입 전 /후 혹시나 헛돈 쓰는 것이 아닌지 걱정은 들더군요 : 우려가 현실로?)

*게시물 하단 후기 참고*

이전에 버클형 듀얼 젠더(탈부착 가능)를 소개했지만, 역시 탈부착이 버클형이라 탈부착이 말처럼 쉽지 않은 구조였습니다.

링크 : TELESIN(텔레신) 고프로 듀얼 마운트 "이걸 1만원 이상 주고 살 가치가 있을까?"

살펴 보시죠.


먼지 나라에서 바다 건너 10여일 만에 도착한 울란지 GP-16 

제품 쇼핑몰에서는 고프로 9 /10 용 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고프로와 같은 호환 나사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은 다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고프로 8 사용)


박스를 열어보니 끈하고 부품 3개가 나란히 붙어있더군요.

설명서고 뭐고 아무 것도 없어요.
(포장 비닐에 쌓인 본체와 목걸이 끈 외에는...)


이 그림을 보고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바로 다음 그림에서 사용법을 눈치챌 수 있습니다.

"왜 3개나 있을까?"


카메라에 기본적으로 하나를 부착해서, 필요에 따라 옷(Body) or 삼각대에 Quick 탈착이 되는 것이죠.
(자석형이기에 버클형보다 그나마 쉽게 효율적으로 탈부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먼지 나라 회사의 창의성이 점점 ..."아니, 그 창의성을 추진할 수 있는 자본력이..." 부러워 집니다.


손잡이를 장착한 상태로도 부착 할 수 있도록, 3개의 부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3개인 이유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렇게 까지 하고 싶진 않네요.
(사소하게 무게가 증가하는 것이 좋지도 않고, 시선이 좀 신경 쓰여...)

시선에 면역되는 "안하무인 여행지"라면, "짐벌"이 나을 것입니다.


재질은 다소 강한 플라스틱입니다.
(혹시나 잘못 사용시 부러질 수 도(탄성)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제품간 탈부착시 옆으로 비스듬히 밀어서 떼고, 붙일 때는 2 부분씩 부착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뺄 때 힘도 들지만, 자칫 자석이 빠질 수 있다 : 실제로 자석만 쏙 빠져 5초 본드로 붙여야 했다)


삼각대를 들고 다니다, 이렇게 바로 부착하여 사용하는 예 입니다.
(고프로 나사를 조이는 과정이 필요 없게 됩니다)


부착한 상태로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저 작은 화면을 보지 않습니다만, 사람에 따라...)


3번째 어댑터를 목에 걸거나, 안쪽으로 집어넣고 바로 카메라를 붙혀도 되는군요.

나름 두꺼운 잠옷인데 안 떨어지네요?
(물론, 4군데 접점 자석이므로 잘 붙이면 수평 유지 가능합니다)

*수평 유지 :

고프로9 이상부터는 "리니어 수평"기능이 추가되었지만, 8이하까지는 수평이 1도만 틀어져도 수평이 맞지 않아 소프트웨어로 재정의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주 : 하이퍼스무스는 손떨방 기능이 있지만, 짐벌처럼 수평 유지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고프로9 부터 수평기능을 리니어 화각에 추가하였던 것입니다)

*주 : 고프로의 하이퍼스무스는 켤수록(높아질 수록) 손떨방이 강해지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저조도 프레임 저하 / 가장자리 화면 짤림으로 발생하는 화질 저하)

하지만, 짐벌을 추가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하이퍼스무스는 최소 켬은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게시물 하단에 다시 이 문제를 언급합니다)


위 그림의 예로, 얇은 겉옷도 "가방끈이나 집게 따위"의 도움 없이 부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속옷 차림에 부착 사진을 왜 사진으로 올렸을까요? 그 이유는 아래 설명들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



그림으로 다음을 살펴 보시죠.


실 사용시 고정 문제 : 

몸에 장착 한 후, 사용해보니 "예상치 못했던" 옷의 고정 상태에 따라 흔들림 발생이 다를 수 있었습니다.
(즉, 삼각대나 집게형으로 가방끈에 고정 시킨 것보다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죠)

가방끈이라는 곳은 아무래도 기기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데 비해, 이것은 옷과 목걸이에 의지하므로  기기의 설정과 "뚜벅 걸음 습관에 따라" 흔들림이 더 클 수 도 있습니다.
(여하튼, 유튜브 영상에서 오바 하는 인간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목걸이용 젠더 부품 :

끈을 목에 걸고 목과 카메라 부착 위치를 적당히 정한 다음 끈을 조이면 되는데, 끈 조임 단추를 목 뒤에서 조이기(줄이기) 바랍니다.
(목적은 카메라가 옷과 자석/끈길이로 위치에 고정되는 것입니다)


*수평(고정) 설정(팁) : 

백판과 수평 고정 유지 방법은, 의복 설정법에 있습니다.
백판(목걸이) + 기본 젠더(카메라)를 수평 조절을 해서 자석으로 붙일 때, 그 사이 속옷이 고정 역할을 합니다.


하이퍼스무스 OFF.
(제품의 순수 고정력을 알아 보기 위해 손떨방 OFF 실험 : 몇 차례나 반복해서 옷과 손떨방 상태별로 실험)

1. 두꺼운 복장에 집게를 쓸 수 있는 환경이라면, 기존 고프로 정품 집게가 훨씬 효율적이며 흔들림이 없다.
(굳이 이 제품을 사용할 이유가 없어진다)

2. 그렇다면, 이것은 집게를 사용할 수 없는 "얇은 옷"이나 가방을 맬 수 없는 환경이나 의복에 효과적 제품일 것이다.
(아마 대부분 그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 그렇게 제품 광고를 하더라)

3. 하지만, 생각했던 것과 달리 부착해 보니"흔들림이 요동치듯" 고정되지 않는다.
("아니, 난 고정시키지 못하는 환경(옷 / 멜빵 없음)에 쓸 수 있다고 해서 샀는데?")

그렇다면 방법은?


하이퍼스무스 켬(0) (높음X 부스트 X)
(고정 문제 해결 후)

1. 뚜벅이 촬영시 고정 부착된 카메라 흔들림에 주의하며, 가급적 똑바로 걸어보자.
(옷에 끈을 목 조르듯 고정하고 신경 써서 부착하고, 자칫 방심 하면 좌우 흔들림이 나타날 수 있다)

내가 고프로 집게 부착 사용시 이렇게까지 신경 썻었던가?

2. 몇 차례 실험 후, 몸에 딱 붙어 움직이지 않는 속옷을 이용해야 된다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3번째 목걸이용 부품을 "속옷과 겉옷을 2중으로 겹쳐" 카메라를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속옷이 1차 고정 역할을 한다)

3. 고프로 하이퍼스무스 설정 : 최소 (뚜벅이 환경)을 유지한다.
(높음은 화각과 촬영 환경에 따라 필요하지만, 일상 걸음에서는 켬으로 충분하다)

4. 위 그림과 같은 결과물로 나타났다.
(하단 유튜브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기타]




*링크 : 고프로8 - 화각에 따른 하이퍼스무스(손떨방) 강도(세기) 설정하기


*부착 후, 무신경하게 촬영하고 싶었지만 그 정도까지 흔들림을 잡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짐벌 생각이 더 간절해지고 있지만, 수평 조절 기능이 추가된 고프로 9~10이라면 고프로용 짐벌은 낭비일 수 있습니다)

*자석의 힘은 매우 강력했습니다.
(어지간해서는 떨어질 수 없는 4점 방식으로, 제품 플라스틱이 휠 정도의 자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1 :
 어댑터 탈부착시 "자석"만 본체(플라스틱)에서 빠지는 제품 결함이 있었다. 

단점 2 : 너무나 강력한 자석이 고프로 본체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자석을 본체에 너무 가까이 밀착하지 않도록 합시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그림처럼, 가방에 넣고 다닌다면 렌즈 보호를 위해 이런 식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렌즈 흠집을 걱정해 이전에 구입해 둔 고프로 케이스인데, 일상에서 효과적이더군요)

카메라 케이스를 씌워두니, 가방 안에서 이리저리 굴러다녀도 보호가 잘 됩니다.
(파우치 보다 훨씬 유용합니다)

액션캠은 돌출된 악세사리가 없고 작은 것이 최고입니다.
(본체에 이것 저것 붙이지 마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