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12일 금요일

울란지(ulanzi) 보조 배터리 BG-2(KL382) 에는 충전량 표시 LED가 있습니다.

 오래 전 원통 막대기형 보조 배터리 울란지 BG-2에 관심이 있었지만, 가격에 비해(용량 대비 원형이라는 이유로 비싸게 형성) 충전량 표시LED가 없는 점등을 생각해 계속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루다 못해 결국 고프로 상시 충전 효용성의 대안(원통 부착형)이 없었기에 직구 대행 오픈마켓을 통해 주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문 후 도착까지 총 5일(주문 일요일 밤, 금요일 도착)이 걸렸습니다)

구매시 인터넷을 통해서는(다나와 포함) BG-2는 충전량 표시 LED가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오픈 마켓 제품 상세 설명에는 2020년 초반부터 LED표시되는 것을 장착하여 리뉴얼 되었다고 광고하고 있어 누구의 말이 맞는지 구매 후기를 검색해봐도 딱히 해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살펴 보시죠.


"두~둥"

"아니, 충전량 표시LED가 있는데!?"

분명 인터넷에서 구매 검색할 때는 BG-2는 LED 표기가 없다고, 구매한 사람들이 아쉽다고 했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그동안 구입하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2020년 즈음부터 리뉴얼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재고품이 아닌 구매 대행 직구로 받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분명 충전량 표시 LED가 있는 제품을 받았습니다)

사실, 이것 LED 충전량 표기가 없으면 굉장히 불편하거든요. 


구성품입니다.

30cm가량의 USB-A to USB-C 타입 충전잭이 있는데, 말랑 말랑한 것이 제법 두껍더군요.
(주 : 포함된 USB-C타입 충전 케이블은 "데이터"전송이 되지 않습니다)


USB-C 잭은 보조 배터리 자체(Self)에 최대 5V - 2A로 충전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
(USB-C 전원 어댑터 5V-3A 삼성 PD충전기로 보조 배터리(자동 입력 2A)를 충전도 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기기는 기가 자체 허용 전력량만 받을 수 있도록 자동 조절된다고는 하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즉, 가급적 메뉴얼의 내용대로 2A 출력용 충전기로 충전한 것을 강력 권장합니다)

USB-A 잭은 보조 배터리가 사용할 기기(스마트폰/카메라등등)로 최대 5V - 2A을 출력(전송)합니다.
(보조 배터리로 입력 받을 기기가 5V - 1A(1A밖에 받지 못하는 아이폰)라면, 1A로 입력 받게 됩니다)


2.4A 지원 애플어댑터에 물려 충전하기 입력 A가 2.2A를 넘는 군요.
(가급적 최대 2.1A 어댑터를 이용해 충전하기 바랍니다)

보시다시피, 모든 제품이 자동으로 입력을 받지 않습니다.
(즉, 스마트폰 기준으로 생각하면 안되니, 제품에 표기된 정량 어댑터 사용을 준수하십시오)


5V - 2A 입/출력을 지원하는 기기의 평균 사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건 이전 필립스 보조 배터리 14.7wh 대신, 3.7V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용량은 6800mah 이므로, 실제 사용량을 계산해보면...

6800 곱하기 3.7V = 25,160 나누기 5V = 5,032mah 곱하기 0.9(90%효율) = 4,528mah(실 사용량) 가 되네요.
(단, 배터리 품질이 90%효율이라고 가정할 때)


하단은 1/4범용 홀을 통해 삼각대를 끼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상단 역시, 1/4범용홀을 통해 각종 기기(예 : 고프로(어댑터 사용시) or 소니 액션캠) 혹은 스마트폰 어댑터(셀카봉)를 끼울 수 있습니다.


충전 중


일단, 제품 불량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자체 충전 및 기기 충전을 해 보았습니다.
(2A를 입력 받는 아이패드 및 1A를 입력 받는 아이폰SE 1세대)


고프로의 경우 대기중(촬영중 X)에는 충전이 됩니다.
(지렁이 꼬아 놓은 짧은 배선을 찾아봐야 할까요?)


ulanzi BG-2 착용 그림입니다.
(고프로용 어댑터가 좀 큰 편인데, 작은 것을 알아봐야겠네요 - 게시물 하단 참고)


나름 박스안에는 뽁뽁이로 감싸져서 파손 위험은 없었습니다만, 외관은 물 건너 온 것 답군요.

배터리가 장착된 기기는 구입 후(개봉 후), 최초 1회 반드시 충분히(100%)충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




[기타]




*완충이 되면, 4개의 LED램프가 계속 켜져 있습니다.

0% - 25% : 위로부터 1개 LED (충전 중 점멸)
25% - 50% : 위로부터 2개 LED 
(충전 중 점멸)
50% - 75% : 위로부터 3개 LED 
(충전 중 점멸)
75% - 100% : 위로부터 4개 LED 
(충전 중 점멸 / 완충 후 점멸정지)

*주 : 기기 충전 후 케이블을 뽑거나 기기를 제거하면, LED램프가 계속 켜져 있는 것은 고장이 아닙니다.
(별도의 ON/OFF 스위치가 없기 때문에, 20여 초 후 LED램프는 자동으로 꺼집니다)


장점 :

원형 막대 모양으로 셀카봉과 유사한 형태이기에 1/4홀이 있다면 보조 배터리 착용(사용) 효율이 좋다.
(네모난 보조 배터리 형태들은 별도 가방에 넣어 케이블을 길게 늘려 사용해야 하는 것을 생각한다면...) 

굳이 고프로(카메라/셀카봉 거치대)용도가 아니라 하더라도, 일반 보조 배터리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일반 보조 배터리 사는 김에 원형 막대형을 구입한 것일 뿐)

짐벌이 있다면, 연장 배터리로 장착 / 사용하면서 충전할 수 있다.


단점 : 

울란지와 비슷한 제품 종류가 사실상 없어, 보조 배터리 용량 대비 가격이 비싸다.
(7000mah가 되지 않는 용량에 3만원에 근접한다)

*주 : 20000mah, 5V - 2A 입/출력 수준의 보조 배터리도 3만원까지 하지 않는다.

생각보다 꽤 길어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 든다.
(배터리 길이가 조금 짧았으면 좋았을 터인데...)

정말 미끄럽다.
(손잡이 부분을 나름 미끄럼 방지 대책이라도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잡담]





LED 4개 충전 램프가 없는 2020년 이전 구형 타입을 구매한 사람에게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

언제가 전류/전압 테스트기를 구입한다면, 정확히 재어 볼 생각입니다만 기약할 수 없습니다.

어울리는 짧은 충전 배선이 있다면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깔끔한 느낌을 원한다면, 충전케이블은 양쪽 모두 ㄱ 자형 90도 꺽임 케이블이 좋습니다)

고프로 어댑터(작은 것)도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1/4 어댑터가 크게 보이는군요)

----

---

뭔가를 사면 그것에 맞춰 또 뭔가를 사게 된다

--

-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 생각 없이 만들다 보니, 첫 화면 서두글이 마무리가 이상해졌습니다. "1분 영상은~~구조 입니다. 라니")


마지막으로, 고프로 알루미늄 합금 '미니 어댑터'를 이용한 보조 배터리 착용 그림입니다.
(고프로용 어댑터는 플라스틱을 사지 말고 가급적 알루미늄 합금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never ever Tip :

사용하지 않고 배터리를 "장기간 보관시"에는 50% 근처만 충전하고 수 개월에 한 번씩 확인해야 합니다.
(절대로 100% 완충하고 장기 보관하지 않아야 합니다)




댓글 6개:

  1. 좋은 제품 소개 감사드립니다. 울란지 BG4 를 보면 충전하는 C 포트와, 방전하는 A 포트 모두에서 출력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혹시 .. 이 제품도 충전용 C 포트로부터 카메라가 전원을 공급 받는 기능이 가능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댓글 감사합니다.
      방금 확인해보니, 아무 반응이 없었습니다.

      삭제
    2. 반응이 없다는 말씀은 ... C 포트로는 전원을 공급 받을 수 없다는 말씀이시죠?

      삭제
    3. 네, 그렇습니다.
      충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BG-2의 C포트는 전원을 공급 받는 쪽입니다.

      삭제
    4. 감사합니다. 검색으로 들어왔는데.. 좋은 정보들이 많네요. 자주 들어오겠습니다.!!

      삭제
    5.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삭제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