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24일 수요일

고프로에서 포기 못하는 기능 및 '보조 배터리 충전 커버'와 'ㄱ자 케이블 구입'시 주의점.

 고프로(고프로8)가 발열 & 배터리 조루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중요한 기능을 꺼 놓는 것을 권장합니다.
(동의하지만, 사용하라고 만들어 놓은 기능을 쓰지 못하는 것도 돈 값 못하는 모순일 것입니다) 

배터리가 더 닳고 발열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포기 못하는 기능을 선택하라면 저는 다음 두 가지를 선택하겠습니다.

1. 퀵캡쳐 - 야외에서 상단 스위치를 누름으로써 "모드(파워)버튼 - 녹화시작 - 녹화종료 - 기기OFF"라는 4단계를 거치지 않고 "ON(기기ON + 녹화시작)/ OFF(녹화 종료 및 기기종료)" 라는 2단계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상황에 따라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2. 스마트폰 고프로앱을 통한 무선 연결 (제어) - 촬영 중 제어(녹화시작/종료/프리셋 변경 및 각종 정보 확인)하는 용도로서의 의미입니다.
(고프로를 부착하고 사용시 무선 제어 기능이 없다면, 일일이 본체를 떼어내야 할 것입니다)

그외 배터리를 많이 먹는 "GPS" 와 "음성 제어" 기능인데, 많이 쓰지 않는다면 OFF 하는 것이 배터리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보조 배터리"를 이용하기 위한 "충전 사이드 커버" 와 "접속 케이블" 문제입니다.

상황에 따라(보조 배터리를 연결해 촬영해도 불편하지 않을 때) 보조 배터리로도 촬영할 수 있어야 하는데, 기본 카메라는 "방수"라는 이유로 구멍을 막아두었습니다.
(추가 악세사리로 충전 커버와 함께 ㄱ자 케이블을 추천합니다)

살펴 보시죠.


이왕이면 2A 전류를 공급하고, 데이터 이동도 가능하면 좋을 것을 선택했습니다.
(제품은 다나와를 통해 물색해서 큰 기대 없이 구매했고, 제품 출처는 뭐...먼지 나라겠죠?)

USB-C 타입충전 케이블이 워낙 많아서 뭘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지속적으로 관찰한 결과 이것이 낫다고 판단이 들었습니다)

고프로 8에 사용할 보조 배터리 2A 충전과 ㄱ자형 구조로 부착시 걸리적거리지 않아야 하고, 이왕이면 "데이터 이동"이 되었으면 했습니다.

그 외에도 케이블 고프로용 구입시 아주 중요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중간에 다시 설명)

*참고 : USB-A to USB-C 잭구조는 최대 전류 출력/입력 전송량이 2.0A 이다.
(고프로8이 최대 5V -  1A / 2A를 허용하니, 케이블은 2.0A를 구입하면 됩니다)

*주의 : 3A 전압 출력 어댑터(C to C 케이블)를 본체에 물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고프로 정품 배터리가 최대 2A이상(실제로는1.5A가 최대)을 지원하지 않음)


6천원 가격이 비싼 것인지 싼 것인지 감이 안 오는 데, 여하튼 포장 상태나 품질은 좋았습니다.


제가 원하는 길이는 60cm 였습니다.
(봉처럼 생긴 BG-2 같은 보조 배터리 or 짧은 것은, 30cm 수준의 케이블이 좋겠습니다)

저는 일단, 너무 짧지 않고 너무 길지 않은 60cm 로 선택 했습니다.
(가방에 보조 배터리를 넣는 다면, 걸리 적 거리는 케이블 배선은 보기에 좋지 않죠)

하지만, 가방을 등 뒤에 맬 것이라면 1m 이상을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 택배비 생각해서 각기 다른 길이로 2개 구입하는 것이 이득일 듯 합니다)


앞서 언급한 "중요하게 살펴볼 것"은 이곳입니다.

USB-C 타입의 플라스틱 구조가 두꺼우면 안된다는 것이죠.
(즉, 금속 부분 뿐만 아니라 금속을 감싸는 부분이 두꺼우면 장착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 그림에서 확인하고, 잘못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잘 보면 배터리 충전 커버를 끼웠을 경우, 입구가 상당히 깊게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Coms 제품 중에 제가 원하는 디자인이 있었는데, ㄱ자 이면서 90도 아래로(수직) 꺽여서 배선 또한 아래로 떨어지는 형태였죠.
(하지만, USB-C 금속 부분을 감싸는 플라스틱 부분이 너무 커 고프로 커버에 장착이 불가능한 상태였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이렇게(수평)으로 꺽여진 것을 구입했습니다.

ㄱ자형 구조(90도)가 보조 배터리 연결시 걸리적거리지 않고, 외관이 튀어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충전 확인 / 데이터 전송 확인 / 동기화 확인 - 3가지 PASS

*주 : 데이터 전송 능력은 USB2.0 입니다.


주의할 것은, 케이블 구입시...

데이터 전송이 된다고 광고하며 판매하는 제품들도 기기에 따라 안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터 충전을 광고하는 일부 케이블 중, 스마트폰은 되는데 카메라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 제품은 고프로 8 기기의 데이터 전송을 지원(USB2.0속도)했습니다.


위와 같이 30cm C타입 케이블을 고프로에 사용하기 위해 구입했으나...
스마트폰(예 : 갤럭시10)에서는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했지만, 고프로 8은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충전 용으로만 사용해야 하죠 -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USB-A 타입잭이 양면으로 사용할 수는 있는 장점이 있으나, 결착이 고정되지 않아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주의 하세요)


보조 배터리 충전 확인




[기타]




아래는 데이터 전송에 관해 국내에 판매되는 케이블 데이터 전송 능력에 관한 것입니다.


뭐든, 해당 제품에 포함된 정품 케이블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하지만, 고프로 정품 케이블의 데이터 전송능력이 USB3.0인줄 알았지만, 실상은 USB2.0이었다.

시중에 고가에 팔리는 케이블들 중, 정작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지 않고 충전만 되거나 그나마 USB 2.0(480mb)만 지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맥도도 라는 제품을 가격이 1만원을 넘어가지만 usb 데이터 속도는 2.0 이다)


태생적으로 USB-A 타입의 데이터 전송능력이 있는 케이블을 거의 찾아 볼 수가 없다.
(일부 USB3.0 전용 OTG젠더 or 어댑터류 제외)

==

때문에, 고프로 촬영 후 영상 데이터가 많다면, 내부의 micorSD 카드를 별도의 어댑터를 통해 PC로 전송하는 것이 시간이 단축이 됩니다.





[잡담]






 최근,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로 오해할 수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일상에 제가 필요한 것을 구입하고 정보를 알리는 목적으로, 제품 구입/사용 게시물은  별도로 분류해서 게시하고 있습니다)

제품 소개는 대부분 비평(불평 불만)이 많지, 호평이 많은 것은 드물 것입니다.
(만약, 광고라면 제대로 된 비평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주 : 블로그에서 제품 소개하면서 "링크(쇼핑몰 연결)"가 걸려 있다면, 일단 의심부터 해야 합니다.
(제품 판매자가 관련이 없는 척 개인 블로그를 통해 제품 홍보하는데, 저도 한 두 번 속은 것 같군요.

예 : 화장품이나 건강 보조 식품 : 당장 효과를 알 수 없기 때문일 것.


위 그림처럼 이 사이트의 광고 수익은 "0.00$"로 별도 분류 게시 후부터 이런 상태입니다.
(하루 방문자가 이 사이트 평균 3명 정도이니,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기본 광고에 대해서는 우측 상단에 안내 설명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