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10일 일요일

카드 해외 이용 차단 & 해외 이용 DCC(원화결제) 차단 선택에 대해.

  비자  / 마스터등 해외 겸용 카드를 국내에서 발급 사용하는데, 해외 여행이거나 국내에서 "해외 쇼핑몰 or 쇼핑 공식 사이트(예 : 고프로)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이것에 관해 헷갈려 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을 미리 말하자면,해외 이용시 결제 화폐 기준(외국 쇼핑몰 포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화를 지원하지 않으면 : 해외 이용 차단을 해제(당연이)하고, DCC만 차단
합니다.
2. 원화를 지원하면 : 해외 이용 차단과 DCC 모두 해제합니다.

각 카드사 앱에서 해외 이용 결제 관련 등록/해제 & 국내 할부 전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하나 카드앱과 국민 카드앱으로 설명합니다)


[하나 카드]

하나 1Qpay앱(하나 카드)을 열어, 자신의 카드를 선택하면 카드 관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스크롤 하여 아래로 내려가면 위 그림(우)처럼, 각 항목들이 보일 것입니다.
(해외 결제 설정)


1번 항목 : 


국내에서
외국 홈쇼핑몰 or 사이트에 결제를 할 경우, 국내 그 결제 기관(한국내 서비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해외결제차단"을 설정하면 결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외 여행도 동일합니다)

예 : 트위치는 국내 사업 외국 업체이기 때문에, 국내 카드 및 겸용 카드일지라도 원화로 결제되어도 아무 문제 없는 것입니다.
(차단 하든 말든 이런 경우는 해외 결제가 아님)

*주 : 해외 결제는 "반드시" 비자 마스터 등 해외 겸용 카드이어야 하며, 국내(로컬)카드는 해당 없습니다.
(로컬 : 비자 마스터 아맥스등 로고가 없는 BC 카드와 같은 국내 전용 카드)


2번 항목 :

국내에 있고 해외 결제시 or  해외 여행(현지 결제)은 "해외원화결제(DCC)차단을 설정 선택입니다.

*주 : 해외원화결제(DCC)차단이란, 해외 또는 국내에서(외국웹) 원화로 결제하면 "이중환전수수료"가 발생에 관여하는 기능 차단입니다.
(반드시 그 외국사이트 화폐로 결제하는 것이 이득(수수료)이기 때문에, 차단하는 것입니다)

과거, 아이폰에서 애플 결제 수단(국내 전환 되기전)이 이런 방식이었습니다.
(아일랜드 원화 이중 수수료 발생)

*주 : 원화로 결제(강제)되는 웹사이트(지원함)에서는, DCC를 해제(원화를 지원할 경우)해야 합니다.

==

결론 : 1번 항목 필요 선택 / 2번 항목 지속적 차단(원화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국민 카드]

앞서, 하나 카드와 마찬가지로 이름만 다를 뿐 똑 같습니다.

KBpay앱을 열어 '카드' 항목(좌)에서 "해외이용서비스"를 찾습니다.

클릭하면 우측 그림처럼 1번 / 2번 두 가지 항목을 주목합니다.


마찬가지로, 1번 항목은 (하나카드와 동일) 해외이용차단 입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 / 해제를 합니다)

2번 항목은,  하나 카드와 동일하게 해외 여행을 하거나 해외 홈사이트(쇼핑몰) 결제시 원화이중수수료를 막는 "DCC차단" 항목입니다.
(즉, 차단이 필요한 항목입니다)

결론 : 1번 항목 필요 선택 / 2번 항목 지속적 차단(원화를 지원하지 않을 경우)

==

사용 예 : 외국 사이트 결제를 하고 싶다면, 1번을 잠시 해제합니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2번 DCC도 주문서에서 웹사이트가 원화를 지원하면, 해제합니다)


해외 결제는 "할부"가 되지 않기에, 결제 후 할부 전환을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가상 번호를 발급 받고 그 가상 카드에 결제할 만큼의 잔액만 넣어 결제합니다.
(금액이 남아도(동기화) 카드 이용 기간이 지나면 자동 폐기(금액 복구)됩니다) 

제 기억(ebay 쇼핑 경험)로 일 주일 정도 설정한 것 같습니다.


합계는 관세 및 배송료를 포함한 가격입니다.
(합계에서 더 이상 요금이 붙지 않습니다)

*주 : 고프로 공홈이 원화 결제시 원화로 결제 후, 추가로 요금이 붙는 "사기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합니다.
(나무 위키를 참고하십시오) 

==

주문 배송지 주소 '군/구/시'는 영문으로 기입해야 오류가 나지 않는다.
(가급적 모두 영문으로 기입하는 것이 좋다)

== 

이런 상황이라면, 두 가지(해외결제 해제 및 DCC 해제) 모두 해제해야 한다.
(원화 결제를 지원하는 상황)







[잡담]






이것에 대해, 몇 몇 블로거나 정보 제공자들이 헷갈려 하는 것 같았습니다.

무대뽀 2가지 다 해제하라고 조언하는데, 웹사이트가 원화를 지원할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 차단을 구분해야 합니다.

*요점 : 해외 결제를 해제한 상황에서, 해외 원화 결제를 지원할 경우만 DCC를 해제 합니다.

DCC 해제 : 내가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았을 때, "원"으로 금액이 표기되면 지원하는 것입니다.
(DCC 차단 : 반대로 "달러"로 표기되면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

과거 ebay 구매 경험 몇 가지를 적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어로 번역만 되거나 지원하더라도 주문시, 결제 기입 항목 및 배송지 주소등을 "영어"로 기입해야 될 가능성이 높다.
(결제 오류가 발생할 확율 높음)

2. 카드 입력 정보를 결제 후, 배송 받고 삭제 한다.
(굳이 자신의 카드 정보를 계속 그 사이트에 남겨두지 마십시오)

3. 카드 보안이 걱정이라면, 국민 카드 (기타 항목)처럼 가상 카드를 발급 받고 해당 결제 금액 만큼만 넣어서 결제한다.
(제가 몇 번 이용한 방법이며, 매우 안전합니다)

카드가 누출되어도 결제 잔액이 없으며, 가상 번호이기에 도용 되지 않습니다.
(결제 기간을 정해 놓고 결제 금액을 사용할 만큼만 계좌에 동기화 합니다)





[기타]





단, 해외여행 및 외국웹으로 결제할 일이 없고, 보안 문제라면 해당 카드의 해외 거래만 차단하면 DCC가 어떻든 관계없을 것입니다.
(나이 드신 부모님 카드 / 쇄국 정책을 펼치고 있는 본인 체크 카드)

*주 : 해외 결제는 체크 카드가 아닌 "신용 카드"를 사용하십시오.
(사고시 취소가 가능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카드는 각각 설정하는 것입니다.
(보유 카드가 다수인 경우, 각각 적용 됩니다)

여담이지만, 국제 발신/국외 발신으로 수신 되는 국내 전화번호가 적혀있는 해외 결제 문자는, 모두 스팸 사기 문자 입니다.

반드시, 국내 결제 은행 공식 번호로만 수신 되며, 상투적인 회신 유도를 하지 않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