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8일 금요일

2.5inch 외장 HDD/SSD 외장케이스 iptimeHDD3225plus 살펴보기

 2.5inch 외장 HDD/SSD 케이스 HDD3225plus 살펴 보기입니다.

*3225와 plus의 차이는 USB3.1 Gen2 최대지원 여부일 뿐입니다.

공통적으로, SATA3와 USB3.0이며, 공식홈에서 언급이 없지만 일단 최대4T 용량을 지원함을 알 수 있습니다.
(4T 이상이면, 제조 유통사에 꼭 문의하기 바랍니다)

제조사 링크 : https://iptime.com/iptime/?page_id=11&pf=1&page=&pt=611&pd=1

알려진 문제는, 초기불량에 해당되는 USB3.0케이블이 불량이 있을 수 있거나, 최초 장착시 가이드가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파손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때때로 USB3.0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 케이블 불량이나 접촉 문제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게시물 중간 언급)

USB3.0 확인 여부는 "윈도우탐색기" 상세정보에 USB3.0으로 연결되었다 라는 표시 or External disk(안전제거시)라고 표기되면 3.0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게시물 중간 상세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파킹" 스위치를 추가로 제공하는 데, 이동 /고정용 가릴 것없이 추가 스위치는 있으면 무조건 편리한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PC에 직결하여 사용할 때, 파킹 스위치(on/off)가 없으면 안전 제거 후 "케이블 코드"를 뽑아야 할 것입니다)

*주 : 3.5inch 하드는 12V 어댑터가 필요하며, 2.5inch 하드 및 SSD는 5V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주 : 외장 HDD/SSD 케이스는, 사용 중 데이터 연결(USB)에 문제가 생기면 USB케이블 & 전원 공급을 먼저 의심하십시오.

추가 스위치를 가지고 있을 경우, 안전 제거 후 별도로 스위치를 끄고 케이블을 뽑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저는 Orico 제품을 사용 중인데, 이놈은 추가 전원 스위치가 없어서 스위치 대용으로 별도의 유전원 허브 스위치로 on/off 하고 있습니다 : 아니면 일일이 케이블을 뽑고 끼워야 합니다)

링크 : 개별 전원 스위치와 충전 포트가 달린 ipTime UH305 USB 3.0 연장 허브

살펴 보시죠.


박스 파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이고, 제품은 "밀봉" 되어 있습니다.
(구입시 밀봉이 되어있지 않다면, 바로 반품하세요)

*정보 : ipTime 새제품은 모두 "반드시" 밀봉이 되어 판매됩니다.


plus는 단지, usb3.1 Gen2 확장 여부의 차이입니다.

*주 : 자신의 PC가 USB3.1 Gen2 사양을 지원한다면, 속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Gen2 (10Gbps)동봉 케이블이 지원하겠지만, PC나 연결된 외장SSD능력이 지원하지 못할 경우(구형 PC)는 일단 Gen1(5Gbps)으로 동작할 것입니다)

즉, 최대 읽기/쓰기 500Mpbs인 2.5inch SSD를 Gen2 연결된다 해도 속도에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포함된 케이블은 C to A-type 케이블입니다.


내부 구성품인데, 최소 박스를 개봉하면 2개의 박스 내용물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구매자는 저 케이블 불량을 감지하지 못하고, 제품 불량인 줄 알고 교환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품 연결에 USB-C 가 간혹 케이블 불량이 적지 않게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일이 있다면 케이블을 바꾸거나 접점을 먼저 확인 해보십시오 : 또한 과도하게 구부리지 마십시오)

==

링크 : [고프로 / 삼성] Type C to A / C to C 케이블 데이터 USB 3.0 / 2.0 전송 규격??


USB-A to C 케이블을 이용하며, 별도의 추가 전원스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원스위치 : 파킹스위치)

자신의 PC에 직결할 경우, 안전제거 후 OFF 해주면 유용할 것입니다.
(반대로, 별도의 추가 스위치가 있는 유전원 허브를 사용 중이라면 안전 제거 후 저 스위치를 OFF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이드가 플라스틱이고 얇아서 탈착시 파손될 수 있으니, 조립시 유의하여야 합니다.

4개의 홈으로 장착되며, 끼울 때 너무 벌리지 않도록 합니다.


상세 사진입니다.


조립 상태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렵다고 투덜거리는 사람이 있던데, 솔직히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물론, 잘 만들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추가로 흔들림 방지를 위해 나사와 마개로 마무리 합니다.


스위치 사용 방법 및 LED 상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상세 정보를 보면, 외장 디스크가 USB3.0으로 연결되었다는 표시가 있을 것입니다.


USB3.0으로 연결되면, 장치 이름이 "반드시" External SCSI Disk Device로 표기되어야 합니다.

*주 : 만약 이렇게 표기되지 않고, "칩셋이나 기타 하드웨어 이름"이 표시 되면, USB2.0으로 연결 된 것이니 제품 불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진 Orico 외장 디스크 3개중 1개가 그렇게 표시되어 하드웨어 불량으로 반품 된 적이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이, 별도의 전원허브를 연결(USB 2중 연결)한 측정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보장 수치보다 적게 나오고 있습니다.
(다수의 실험 결과 단순 내/외장의 차이로 확인되었습니다)

==

*주 : 다른 SATA3 SSD 외장케이스도 비슷한 것으로 보아, 내장과 외장의 단순 차이인 것으로 보입니다.


외장케이스 측정과 달리 동일 하드웨어 PC 내장일 경우, 보장 속도가 나올 것입니다.


외장 디스크 복사 테스트입니다.

SATA3 SSD일 경우, 위 그림과 같이 최소 300MB/s 이상 나올 것입니다.
(예 : SATA3HDD의 경우 기껏해야 100MB/s ~ 130MB/s 정도 나올 것입니다)

SATA2 HDD는 그보다 낮은 7~80MB/s 나올 것입니다.

실제 사용 속도를 알고 싶을 경우는, 위 그림과 같이 실제로 파일을 복사(쓰기)해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론 :

동일 하드웨어라도 USB 외장 케이스는, 보드 내 내장 SATA 방식 연결 구조 보다 속도가 낮다.

(해당 제품의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잡담]







최근, 3.5inch 외장 듀얼베이(nexi)의 기능 문제로 데이터를 날려 먹은 이후, 죄다 2.5inch로 바꾸었다.
(2.5inch SSD(5V전용)의 범용적 편의성이 이것이 최고인듯 하다)

USB3.0 외장 케이스 : Orico 제품 2개, iptime 제품1개와 별도의 유전원 허브(스위치 전용)

주 : 유전원 허브를 사용하는 이유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스위치 때문입니다.


==

*팁 : 

외장 하드디스크 인식이나 연결에 문제가 있을 경우, 대부분 데이터 연결 케이블의 이상 or 전원(V)과 전류(A)의 안정성 문제일 수 있습니다.

1. 자신의 유전원 어댑터에 연결된 허브의 전압이 오차 범위 내(5V)로 유지되는 지 확인하십시오.

2. 절대 그럴 수 없다고 생각하는, 데이터 케이블을 바꿔 보십시오.
(의외로 있을 걸?)

그래서, 이런 허브류는 추가 전원 공급 장치(어댑터)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품질이 중요합니다.

==

*주의 : 3.5inch HDD(12V용)는 이런 식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반드시 해당 제품 전용 유전원 어댑터를 이용한 PC 후면 직결을 권장합니다)


외장 디스크 NTFS 파일 시스템은 안전 제거를 해야 합니다.

그림처럼, USB3.0 연결 외장디스크는 'External 꺼내기 or External USB3.0 꺼내기' 라고 표시가 됩니다.
(USB2.0 연결 상태라면 기기(칩셋 장치) 이름이 나올 것입니다)





[기타]





삼성 EVO 860 / 870 SATA3 모델들, DRAM 캐시 용량 크기 다음과 같습니다.

256G / 512G = 512M

1T / 2T = 1G / 2G 


*주 : MX500과 일부 WD 모델은 설계 변경으로 디램리스가 되었다는 얘기가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게시물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